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도서관에서 보드게임 한판?!(2/4)
<학교도서관저널 , 2018년 05월호> 18-05-09 16:21
조회 : 2,004  


2018-05-09 15;58;27.PNG
 
책 축제 더하기 보드게임
박영혜
서울 청계초 사서교사
우리 학교를 비롯한 숭곡, 영일, 신현초등학교에서는 가을이면 책 축제를 실시한다. 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 그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하는데 여기에 소개된 보드게임은 책 축제 때 활용한 것들이다. 이 보드게임들은 모두 책을 읽고 활동한 것들로 아이들에게 책 속 내용을 게임을 통해 이해시킬 수 있다.
보드게임을 활용하면 아이들 손이 잘 닿지 않는 책들도 아이들이 쉽게 접하게 할 수 있다. 제시된 게임 중에서 ‘국제기구 바로 알기 젠가’의 경우 아이들이 잘 손대지 않는 책을 활용하여 다양한 국제기구의 이름들을 접해 봄으로써 ‘책을 좀 더 자세히 읽어볼까?’라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이는 실제로 축제가 끝나고 나면 축제에 활용된 책들의 대출 빈도가 올라가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쓰레기 소탕 대작전
2명 이상 15~20분 난이도 ★★

이 게임은 도서실 축제 때 활용한 대형 보드게임으로, 아이들에게 쓰레기 분리수거를 익히게 할 수 있다. 쓰레기들을 먼저 분리수거하여 끝내는 팀이 승자! 게임을 통해 아이들이 분리수거 방법과 의미를 자연스럽게 알 수 있으며 어떤 경우에 쓰레기가 생기는지, 어떻게 하면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한 학급부터 소규모 그룹까지 다양하게 게임이 가능하다.
준비물
그림책 『쓰레기가 쌓이고 쌓이면…』,다양한 재활용 쓰레기(캔, 플라스틱, 종이 등), 대형 주사위
분리수거용 쓰레기통(캔, 플라스틱, 종이 종류로 나누어진 쓰레기통), 팀별 쓰레기통 한 개씩
게임 방법
1. 『쓰레기가 쌓이고 쌓이면…』을 읽는다.
2. 두세 팀으로 나눈다.
3. 팀별로 기본 쓰레기를 갖는다. 이때 쓰레기는 종류별로 같은 개수로 모둠에 나눠준다.
4. 팀원 한 사람씩 나와 주사위를 던져 해당하는 칸의 미션을 수행한다.
5. 쓰레기 분리수거가 먼저 완료된 팀이 이긴다.
유의사항
게임에 사용할 쓰레기가 더 생기는 경우가 있기에, 진행자가 여유 쓰레기를 갖고 있도록 한다.
분리수거가 끝난 팀이 없는 경우에는 쓰레기가 더 적은 팀이 이기도록 한다.
 
 
국제기구 바로 알기 젠가
2명 이상 15~20분 난이도 ★★★
세계 여러 나라의 국제기구에 대해 알아보는 게임이다. 『세계를 움직이는 국제기구』를 읽고 게임을 할 수 있는데, 책에는 세계 국제기구를 평화와 협력을 위한 국제기구, 경제 발전을 위한 국제기구, 스포츠와 건강을 위한 국제기구, 인권 보호를 위한 국제기구, 환경과 문화를 위한 국제기구 등 5가지 종류로 분류하여 소개한다. 젠가 게임 규칙을 그대로 따르면서 진행하는 게임으로, 게임을 하면서 다양한 국제기구의 이름과 활동 내용을 알 수 있다.
준비물
『세계를 움직이는 국제기구』
대형 젠가, 국제기구 카드
 
게임 방법
1. 『세계를 움직이는 국제기구』를 읽은 뒤 두 팀으로 나눈다.
2. 팀별로 한 사람씩 돌아가며 카드를 뒤집어 나온 국제기구의 이름을 읽는다.
3. 자신이 뒤집은 국제기구가 어떤 종류의 국제기구인지 이야기한다.
4. 국제기구의 종류에 해당하는 젠가 나무토막을 뺀다.
5. 뺀 나무 도막은 위로 올린다.
6. 돌아가면서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다가 젠가를 쓰러트린 팀이 진다.
 
 
2018-05-09 16;18;16.PNG
 
유의사항
1. 국제기구 카드는 낮은 학년용과 높은 학년용으로 나누어 제작한다. 낮은 학년용은 카드 바탕에 국제기구 종류의 색깔을 넣어 힌트를 주고 높은 학년용은 글자색에 색깔을 넣어 힌트를 준다.
2. 아이들에게 자신이 뒤집은 카드에 적힌 국제기구 이름과 종류를 꼭 읽도록 해서 아이들이 국제기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끈다.
 
 
알쏭달쏭 한식 퀴즈
2명 이상 15~20분 난이도 ★
도서실 축제 때 활용한 대형 보드게임으로, 아이들과 『얼쑤 우리 명절, 별별 세계 명절』 책 가운데서 한식 부분을 읽고 하는 놀이다. 한식에 대한 갖가지 퀴즈를 담은 보드게임 판을 넓게 펼치고 퀴즈를 풀면서 자연스럽게 한식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게임이다.
준비물
『얼쑤 우리 명절, 별별 세계 명절』
보드게임 판, 주사위
게임 방법
1. 『얼쑤 우리 명절, 별별 세계 명절』을 읽는다.
2. 2팀∼4팀으로 모둠을 나눈다.
3. 팀별로 한 사람씩 나와 주사위를 던진다.
4. 나온 수만큼 이동하며 도착하는 칸의 문제를 푼다.
5. 문제를 풀어 맞추면 그 자리에 있고, 맞추지 못하면 다시 제자리로 온다.
6. 먼저 도착점에 닿는 팀이 이긴다.
유의사항
책을 읽고 누구든지 풀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
 
 
 
 
우리는 도서관 탐정, 미션을 해결하라!
유승희
서울 숭곡초 사서교사

학급별(대략 25명) 난이도 ★★★★
웅성웅성, 후다닥 찾았다! 여기야, 여기. 도서관 수업 시간 미션을 해결하려는 아이들은 탐정이 되어 청구기호에 맞는 책을 찾으려 분주하다. 여기저기서 외치는 환호성으로 도서관은 시끌벅적하다. 놀이라는 형식으로부터 오는 자유로움은 아이를 움직이게 하고 적극적으로 탐색하게끔 한다. 학생들은 모둠원과 함께 미션을 해결하며 더불어 성장하며 성취감을 맛본다. 즐거운 미션을 해결하는 도서관 수업은 아이들에게 놀이이자 공부가 된다. 책놀이 수업으로 도서관은 아이들로 책으로 가득찬 살아있는 유기체가 된다.
준비물
도서관 지도, 청구기호가 붙은 미션 카드, 병풍 책, 비타민 등
게임 방법
1. 한 반을 4∼5명씩 여섯 모둠으로 나누고 청구기호에 대해 설명한 후 도서관 지도를 나눠준다.
2. 각 모둠이 함께 조사할 나라를 선택한다.
-Mission 1 나라별 청구기호가 붙은 개인 미션카드를 주고 해당 자료를 찾게 한다.
-Mission 2 찾은 자료에서 미션을 해결하고 조사한 내용 중 하나를 퀴즈로 낸다. (예, 1모둠: 일본의 국기/음식/수도/명절 조사하기)
-Mission 3 완성된 미션지는 모둠 병풍 책에 끼우고 발표한다.
3. 발표 후 발표한 내용을 바탕으로 준비한 퀴즈를 내고 정답을 맞힌 학생에게 비타민을 준다.

<저작권자 (주)학교도서관저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Total 515 [ 날짜순 / 조회순 ]
매혹하는 도서관 물품[3/3] (2019년 01+02월호) 79 hits.
    알아두면 편리한 학교도서관 필수 소품들오송희 화성 송화초 사서 바쁜 한 해가 저물어 간다. 학교도서관 한해살이도 얼추 마무리되어 갈 것이다. 신설 학교도 생기고 텅빈 공간에서 도서관 구축을 숙제로 받을 선생님도 계실 것이다. 도서관 구축과 리모델링에 관한 이야기는 <학교도서관저널>…
매혹하는 도서관 물품[2/3] (2019년 01+02월호) 81 hits.
    북적북적 독서동아리를 위한 꿀템들김다올 서울 삼정중 사서 우리 학교는 2018년 한 해 동안 전교생의 삼분의 일인 120여 명이 독서동아리로 활동했다. 1, 2학기 각각 팀 구성에 약간의 변화는 있었지만, 연간 평균 120여 명의 규모는 유지되었다. 팀별로 매주 혹은 격주로 1회씩 점심시간이나 방과 후…
매혹하는 도서관 물품[1/3] (2019년 01+02월호) 78 hits.
    우리 도서관 잇 아이템을 찾아라!학교도서관 살림살이 100배 활용하기 김다정 대구 고산중 사서교사 학년 초 도서관 이용교육에서 학생들에게 항상 묻는 질문이 있다. “학교도서관을 구성하는 3요소를 정한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때 3요소는 책, 사서, 이용자인데, 아이들은 “책이요∼!”라…
학기말·연말 도서관 마무리 활동 [3/3] (2018년 12월호) 289 hits.
  한 장 남은 달력을 보니, 슬슬 한 해를 마무리하는 ‘사랑의 북트리’를 준비할 시기가 되었나 보다. 몇 년 전, 시내 대형 서점의 북트리를 본 후 나도 한번 시도해 보자는 생각과 친한 사서선생님의 조언을 듣고 북트리 행사를 시작한 지 벌써 5년째가 되어 간다. 매년 도서실 행사를 진행할 때마다 도서실에 자…
학기말·연말 도서관 마무리 활동 [2/3] (2018년 12월호) 273 hits.
    “선생님∼ 책 말고 재미있는 것 좀 추천해 주세요!” 사서교사에게 책을 빼고 재미있는 것을 추천해 달라니 당황스럽다! 아이의 속내는 책 읽기는 싫지만, 도서관엔 오고 싶다는 말이다. 도서관은 책만 읽는 곳으로 아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학기 말을 맞이한 도서관을 한 번쯤 마음껏 떠들며 신나게 …
학기말·연말 도서관 마무리 활동 [1/3] (2018년 12월호) 359 hits.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도서관을 운영하다 보면, 학기 말에는 가쁜 숨을 고르고 잠시 쉬어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절실하게 든다. 다행히 12월에는 굵직한 독서 프로그램도 끝나고, 북적북적했던 도서관도 많이 차분해져 학기 중 가장 조용한 도서관이 된다. 한 해를 마무리하고, 다음 학기 준비를 위…
책, 읽기와 듣기 사이에서 [3/3] (2018년 11월호) 325 hits.
  동생들에게 책 읽어 주기는‘ 값진 경험’현재 6학년, 나는 지금 친구들과 함께 스토리텔러를 하고 있다. 스토리텔러는 6학년 선배들이 1학년 동생들에게 책을 읽어 주는 도서관 프로그램이다. 내가 스토리텔러를 하게 된 이유는, 도서관으로 가던 중 스토리텔러를 모집한다는 포스터를 보고 고민을 하다 책을 한…
책, 읽기와 듣기 사이에서 [2/3] (2018년 11월호) 260 hits.
  낭독하기 좋은 가을 그리고 시하늘이 부쩍 높아진 가을에 어울리는 독서 방법은 단연코 낭독이 아닐까 싶다. 낭독(朗讀)은 글을 소리내어 읽는 것으로, 글의 의미가 귀로 다시 들어오며 내용을 풍부하게 전달한다는 장점이 있다. 초등학교 도서관에서는 한글에 서툰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림책(동화책) …
책, 읽기와 듣기 사이에서 [1/3] (2018년 11월호) 253 hits.
    위의 글은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이라는 시이다. 이 시를 그냥 눈으로 읽고 다시 한 번 입으로 소리 내어 읽어 보자. 그냥 눈으로 읽는 것보다 입으로 소리 내어 읽고 이해하는 것이 더 마음에 와닿지 않는가? 이처럼 소리 내어 글을 읽는 것을 낭독이라고 한다. 그냥 눈으로 보고 이해하는 것…
독립출판물?! [4/4] (2018년 10월호) 381 hits.
      근무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버스를 기다리는 시간은 지루하다. 무료함을 피하기 위해 뻐근한 목을 주무르며 주위를 둘러보는데, 그날따라 정류장 옆에 늘어선 작은 공업사들이 연신 쇳가루를 뿜어댔고 벽은 그을려 새까맣기만 했다. 검은 벽들을 피해 두리번거리다 동그랗고 하얀 간판이 눈…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