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Total 291 [ 날짜순 / 조회순 ]
[사서생활백서] 전시와 행사 두 마리 토끼 잡기 (2019년 04월호) 182 hits.
      글. 그림: 호랑이 사서
[도서관 리모델링 분투기] 눈과 귀를 열고 두드려야 한다 (2019년 03월호) 148 hits.
도서관 공간을 구성할 때 기존의 도서관을 견학해서 아이디어를 얻는 것은 좋은 점을 반영하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도움이 된다. 방문하고 싶은 도서관 가운데 비교적 거리가 먼 지평선학교 도서관과 국립세종도서관은 그곳을 방문한 적이 있는 선생님께서 찍어 오신 사진들을 받아 참고했고, 주로 서울 …
[도서관에서 떠나는 자유학년 여행] 내 안에 너 있고, 학교 안에… (2019년 04월호) 209 hits.
전은경 대구 동촌중 사서 드디어 학기가 시작되었다. 스스로 임명한 도서관장이 되기 전에는 앞으로 일 년 동안 어떻게 조용히 놀까 고민하며 학생들이 외부로 나가는 체험일자만 손꼽아 기다리는 것이 전부였다. 하지만 도서관장에 취임하고 보니 우리의 최대 이용자인 학생이 없다면 나의 존재도 필요치 않다는 것을 …
[도서관에서 떠나는 자유학년 여행] 극한 직업, 학교도서관 사서… (2019년 03월호) 246 hits.
전은경 대구 동촌중 사서 사서 홀로 북 치고 장구 치는 학교도서관1인 기업에서부터 혼밥까지 최신 경향이 솔로들의 무대라는 점을 감안해 볼 때, 학교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는 1인 사서는 이 트렌드에 매우 익숙한 직업군이다. 학교라는 작은 사회에서 비교적 큰 공간을 차지하는 도서관은 교무실이나 강당과는 달리 담…
[으랏차차 도서관 활동] 유한 잡화점의 기적 (2019년 03월호) 250 hits.
본교의 도서관 프로그램 ‘제1회 유한 잡화점의 기적’은 “책은 발로 읽는 것이다”라는 말에서 시작되었다. 이는 어느 독서가가 한 말로, 책을 읽고 배운 바를 실천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는 뜻이다. 이 말을 접했을 즈음 나는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을 읽고 있었고, 자연스레 이 작품을 내 삶에 어떻게 응용해 볼 수…
[이달의 도서관 밑줄]HAPPY NEW LIBRARY (2019년 01+02월호) 631 hits.
이달의 도서관 밑줄 1+2월호                
[꿈책 도서관 이야기]그대의 마음을 훔치는 시간 (2019년 01+02월호) 473 hits.
         애도의 과정을 그린 단편 함께 읽기내가 하고 싶은 궁극의 일은 아이들 마음을 훔치는 것이다. 독서, 도서관에 흥미가 전혀 없는 중학생의 마음마저 단 한 번에 훔치는 것이 목표다. “시간이 정말 빨리 갔어.”, “독서 활동이 이렇게 재미있을 줄은 몰랐어!”, “여기에서 살고…
[꿈책 도서관 이야기]함께 읽고 같이 걸을래? (2018년 12월호) 631 hits.
그대가 서 있는 곳에서 답을 찾고 싶다내게 종종 묻는 사람이 있다. 진로교육원에서 볼 때 진로 독서가 어떠해야 하냐고. 이 질문은 여러 고민을 불러왔다. 진로 독서란 무엇일까? 직업을 탐색하는 것일까? 진로를 설계하는 것일까? 학교에서 진로 독서교육은 어떻게 자리매김해야 할까? 진로 독서라는 이름은 어떻게 생기…
[이달의 도서관 밑줄]2019 도서관을 부탁해 (2018년 12월호) 661 hits.
Q. 신규 교사에게 알려주는 도서관 운영 꿀팁은? SNS 적극 활용하기요즘 학생들은 SNS 활동을 활발하게한다. 학교도서관도 이제 오프라인에서 벗어나 온라인에서도 학생들과 적극 소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선생님이 직접 홍보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도서부 학생들을 적극 활용하여 도서관 이용 안내 및 행사 정보 등을 …
[도서관 리모델링 분투기] 학교도서관, 너의 자리는 어디니? (2018년 11월호) 805 hits.
도서관이 왜 이렇지?눈물을 펑펑 쏟게 될 것 같았다. 도서관 리모델링이 끝나고 도서관 문을 처음 여는 날이 오면, 정말 그런 날이 와 준다면 나는 울음이 터질 것 같았다. 지금으로부터 1년 반 전인 지난 해 4월의 상황이 그랬다.‘과연 이 난관을 뚫고 도서관 리모델링을 무사히 마치고 개관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