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학생] [책모임 레시피] BOOK돋는 우리의 매일매일 '금빛북누리'
<학교도서관저널 , 2019년 10월호> 19-10-01 13:45
조회 : 51  


2.PNG
 
3.PNG
 
함께 읽은 책 나누기
 
내가 유튜버라면 인생템으로 소개하고픈 책은?
임하은 편하고 귀여운 글과 그림이 있는 에세이 『어른인 척』은 남들에게 보이기 위해 자신에게 맞지 않은 표정, 행동으로 상처받는 친구들이 읽으면 위로가 되어 줄 책이에요.
김기배 『모든 순간이 너였다』는 마음에 상처를 입었거나 걱정거리가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달래는 책인데, 저도 이 책으로 위로를 받아서 인생책으로 추천해요.
한상민 『너와 나의 1cm』는 연애를 하면서 자주 싸우거나 마음이 심란할 때 읽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에요. 연애 주제로 방송한다면 빠질 수 없을 것 같아요.
김성주 구드룬 파우제방의 소설 『핵 폭발 뒤 최후의 아이들』은 위험한 ‘핵’을 주제로 하여 쓴 작품이기에 신선하면서도 긴장감을 안겨 줘요. 특히 이야기 후반으로 갈수록 아이들 비중이 많아지는데 주인공들이 대견하고 울컥하는 마음이 들 거예요.
이은희 『돌이킬 수 없는 약속』은 사람이 죄를 지으면 반드시 대가가 따른다는 주제를 흥미진진하게 다룬 소설이에요. 약속의 중요함과 죄에 대해 돌이 켜볼 수 있게 해 줘요.
강민수 『참 소중한 너라서』는 연애에 관심이 없는 무뚝뚝한 친구라도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사랑의 책이에요. 저는 감수성이 깊은 편이어서 감성 에세이를 많이 찾아 읽었는데, 이 책을 읽다가 울었거든요. 가을에 읽으면 제격이에요.

왠지 계속‘ 구독’하고 싶은 작가의 책은?
허지수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판타지가 가미돼 있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랑또 작가의 『가담항설』읽어 보셨나요? 신분제나 남녀차별 이야기를 섬세하게 다뤘고 이야기의 완성도도 높아서 책을 읽다보면 작가의 다른 책도 궁금해질 거예요.
이주연 저는 기분이 우울하거나 화가 날 때 『차이니즈 봉봉클럽』을 봐요. 뭔가 요상한 걸 보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추천해요. 『오므라이스 잼잼』으로 유명한 조경규 작가의 매력에 빠져 보세요. 왜 읽어야 하는지는 읽다 보면 알게 될 거예요.
강민수 하태완 작가의 에세이 『모든 순간이 너였다』는 누구나 한 번쯤 겪을 만한 일상적인 일들을 잘 표현한 책이에요. 유튜브로 검색하면, 작가가 직접 가사를 붙이고 <맥거핀>의 가수 변하금이 부른 노래도 보고 들을 수 있어요.
황은서 연애세포 작가의 『내가 너를 사랑한 시간, 내가 너를 사랑한 시간』에는 감동적인 구절이 많아요. 여러 번 봐도 새롭게 다가올 때가 많아서 작가의 다음 책이 기대돼요.

다른 책모임에게 추천하는 책은?
고채원 『세상에서 가장 이기적인 봉사여행』은 저자가 대학 시절 마지막 여름방학 때, 낯선 곳에서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면서 현지인들과 이야기하고 경험한 봉사여행의 기록이에요. 어떤 삶을 살아갈까 고민이 들 때 펼쳐 보세요.
박은지 말과 사람의 품격에 대해 다룬 교양 에세이인 『말의 품격』은 친구들과 같이 읽기에 좋아요. 경청, 공감, 반응, 뒷말 등 살아가는 데 있어서 중요한 키워드를 자세히 짚어 주는데 듣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점도 알려 주거든요. 예쁘게 말하는 법을 배울 수 있어요.
이정민 유미의 연애 이야기를 다룬 『유미의 세포들』에는 다양한 감정 세포들이 등장해요. 세포들은 유미의 감정을 컨트롤하고 서로에게 의지하는데, 유미의 생활과 연결 지어 읽는 재미가 쏠쏠해요. 이쯤 되면 유미의 세포들도 머릿속에 어떤 세포들이 있는지 궁금해져요.
최고은 『청소년 경제 수첩』은 이제 막 스무 살이 되었거나 사회 초년생이 된 사람들에게 딱이에요. 경제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일상생활과 경제 개념을 연결 지어 알려줘서 기본 지식을 쌓기에 좋아요.
4.PNG
 

<저작권자 (주)학교도서관저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Total 477 [ 날짜순 / 조회순 ]
[책모임 레시피] BOOK돋는 우리의 매일매일 '금빛북누리�… (2019년 10월호) 52 hits.
    함께 읽은 책 나누기   내가 유튜버라면 인생템으로 소개하고픈 책은?임하은 편하고 귀여운 글과 그림이 있는 에세이 『어른인 척』은 남들에게 보이기 위해 자신에게 맞지 않은 표정, 행동으로 상처받는 친구들이 읽으면 위로가 되어 줄 책이에요.김기배 『모든 순간이 너였다』는 마음에 상처…
[지구별 사서의 오늘] 도서관에서는 모두가 작가이자 독자이다 (2019년 10월호) 21 hits.
다른 듯 닮은 각국의 전래동화   2014년, 우리 도서관은 출신국을 구분하여 6개 독서자조모임을 조직했다. 그중 캄보디아와 인도네시아 독서 모임이 가장 활발하게 운영되었다. 특히 인도네시아에서 온 이주노동자들은 주로, 군산, 목포, 남해 등 바닷가에서 일을 많이 했는데, 쉬는 주말이면 5시간씩 버스를 타고…
[책모임 레시피] 책으로 뭉치고? 도서관으로 렛잇고! '어쩌… (2019년 09월호) 86 hits.
      함께 읽은 책 나누기   썸’ 타는 친구에게 건네 주고 싶은 책은?김태우 역시 호감이 있는 친구에겐 ‘해리 포터 시리즈’를 추천해야 하지 않을까요? 해리 포터 이야기에 함께 빠진다면 공통점도 가질 수 있고 더 친해 질 수 있으니까요. 관심 있는 그 친구가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무…
[지구별 사서의 오늘] 도서관에서 최고 멋진 날 (2019년 09월호) 61 hits.
그림책 콘서트가 열리던 날   길 가는 누구라도 노랫소리를 따라가다 보면 도서관에 올 수 있는 날이 있었다. 날은 내가 도서관에서 가장 행복했던 날 중 하나로 기억한다. 도서관에서 처음으로 그림책 콘서트가 열린 날이었다. ‘착한밴드 이든’이 고정순 작가의 『최고 멋진 날』을 노래로 만들어 전국의 문화소…
[어느 사서쌤의 레알 분투기] 현실이 되는 생각과 말의 힘 (2019년 07+08월호) 257 hits.
B고등학교의 생활은 대체로 만족하고 있었다. 어느 학교를 가더라도 이곳에서처럼 예쁜 학생들은 만나지 못할 것 같았다. 또한 학교 특성상 연봉도 공립학교보다 조금 높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사서교사의 길을 선택한 이유는 단지 ‘수업’ 때문이었다. 수업이 하고 싶어졌다.B고등학교에서 사서로 근무했지만 교사…
[책모임 레시피] 나무를 보는 마음으로 읽고 쓴다 '생글생… (2019년 07+08월호) 186 hits.
    함께 읽은 책 나누기   나의 ‘최애캐’가 등장하는 책은?송유빈 제가 소설 『인소의 법칙』에서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는 ‘우주인’이에요. 학교에서 사대천왕으로 불리며 아이큐가 높고, 한 번 본 건 안 잊어버리는 엄청난 기억력의 소유자거든요. 유년의 상처가 깊지만 여자 주인공에게 위로…
[어느 사서샘의 레알 분투기]행정직 사서로 근무했던 시간 (2019년 06월호) 227 hits.
존재함만으로 존재할 수 없어 스스로를 증명해야 하는 존재-행정직 사서로 B고등학교에서 근무했던 5년     #교장선생님 내 편 만들기교장선생님을 내 편으로 만드는 것은 단순하면서 도 어려운 일이었다. 토요일에도 도서관을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사서가 직접 개방하라는 것이 교장선생님의 요구사항…
[독자가 만난 작가] 『책상 잘 쓰는 법』 이고은 작가와의 만남 (2019년 06월호) 261 hits.
    오타쿠처럼 관찰하는 그림책 작가가 되기까지오래 전에 회사생활을 하셨는데, 갑자기 유학을 결심한 이유는요?저는 부모님께 미술 공부를 하게 해달라고 한 적은 없어요. 입시미술 같은 건 정말 특별한 사람들이 하는 건 줄 알았거든요. 그러다가 포항의 한동대에 진학했는데, 거긴 2학년 때 가고 싶은 …
[책모임 레시피]고딩 디제이들의 프로 책 수다?! '라온드림… (2019년 05월호) 403 hits.
                                함께 읽은 책 나누기   무겁지만 든든한 배낭가방 같은 책은?최다인 『딸에게 주는 레시피』는 엄마가 먼저 살아본 입장에서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딸에게 들려주는 책이…
[사서의 흔한 고민 Q&A]임정호 유한공고 사서선생님 편 (2019년 06월호) 337 hits.
  Q. 사서교사를 어떻게 꿈꾸게 됐나요.저는 어릴 때부터 아버지가 책을 좋아하셨고 동네 가까이 도서관이 있어서 책과 도서관이 친근했어요. 숭문고 2학년 재학 당시엔 강은희 사서선생님께서 제게 사서교사라는 직업을 추천해 주셨어요. 샘과 이야기 나누다 보니 도서관에서 더 일하고 싶어지더라고요. 고3 땐 작문…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