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2024 추천도서목록 발행~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4-02-23 15:31 조회 2,763회 댓글 0건

본문

f7e5185312d10a2e849d8e9a569d8ba7_1708671030_1348.jpg
학교도서관저널 도서추천위원회 엮음|학교도서관저널 펴냄|판형 188*254|면수 352쪽| 
발행일 2024년 2월 27일|정가 30,000원|ISBN 9772982619006 03 (ISSN 2982-6195)

특집 혐오의 눈금을 줄이는 연습 
불완전한 존재 너머의 어린이 48
자신의 존재에 대해 사과하지 말 것 62 

주제별 추천도서
태어나서 고마워! 78
유령의 인사를 받아 주세요 82
‘아픈 말’로부터 너와 나를 ‘지키는 말’ 86
동물과 인간이 함께 살기 위해 필요한 것 90
나, 너 그리고 우리 94   
어라? 이것도 ‘과학’이라고? 98
슬기로운 언어생활 102

시작하는 봄을 위하여 106 
나를 알고 싶은 10대에 권하는 심리학·철학책 110
무한한 뉴로사이언스의 세계로 114
언젠가 노동자로 살아갈 우리 청소년에게 118
익숙하고도 낯선 사물로 보는 역사 122
AI의 문턱, 가뿐히 넘는 방법 126

학교도서관저널 도서추천위원회가 선정한 추천도서
어린이 문학 134
어린이 그림책 164           
어린이 인문·사회‧예술‧문화 204           
어린이 자연·과학·환경·생태 226          
청소년 문학 250
청소년 인문·사회 284              
청소년 자연·과학·환경·생태 306     
청소년 예술·문화·체육·기타 330

찾아보기
책 이름으로 찾아보기 344


■ 학교폭력, 자기 혐오, 소수자 기피 등 혐오가 팽배한 현실에서 가해자 혹은 피해자로 사는 십 대의 생활과 고민을 담아낸 동화, 청소년소설을 소개한다.
■ 이달의 북큐레이션을 고민하는 선생님들을 위하여 13가지 주제별 추천도서를 실었다.
■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초등 저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 저마다 다른 이해 수준을 고려하여 엄선한 추천도서 서평을 엮었다.


책 소개
좋은 어린이·청소년책을 가려 뽑는 데 나침반이 되어 주는 책. 혐오와 구별 짓기로 배척당하는 타인의 고통을 알고, 그 원인과 해소 방법을 곰곰 생각하게 하는 동화와 청소년소설을 서평으로 엮였다. 어린이 문학 분과에서는 “불완전한 존재”로 어린이를 대하지 않을 때 최소한 그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폭력과 갈등 상황을 줄일 수 있다고 진단한다. 학교폭력·소수자 혐오·외모 편견 등에 시달리는 인물들이 홀로서기 하지 않고 주변 사람과 작게 힘을 합쳐 더 나은 내일을 그리는 서사를 함께 읽길 권한다. 이를 통해 혐오 너머의 일상을 구체적으로 그리길 소망한다. 청소년 문학 분과에서는 여섯 가지 주제에 걸쳐 다양한 고통을 호소하고 야기하는 이웃의 이야기책을 고르게 모아 선보인다. 여성·어른 세대·난민·인종·비인간 등 십 대가 각종 뉴스와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혐오의 카테고리들을 되짚고, 혐오 현상을 예민하게 보는 감각을 키우는 일의 당위를 강조한다. “혐오의 알고리즘에서 가해자와 피해자의 위상을 언제든지 뒤바뀔 수 있다”며, 혐오를 일삼는 당사자는 “결국 자신은 물론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무너뜨린다.”는 자명한 교훈을 되새긴다. 교육현장에서 각종 북큐레이션을 꾸리는 선생님들을 위해 열세 가지 주제에 따른 책들을 어린이·청소년 분야에 걸쳐 소개한다. 교사와 사서, 도서 전문가 등으로 이뤄진 학교도서관저널 추천위(이하 ‘추천위’)에서 선정한 400여 권의 추천도서와 그 서평을 실었다.


혐오의 눈금을 줄이는 연습
우리 바깥으로 우리를 밀어내기 최적의 수단이 된 혐오. 합리적인 배척이라 믿어 의심치 않으며 타인을 구별 짓는 잣대로 이 순간에도 지리멸렬하게 쓰인다. 언제고 자신이 만든 혐오의 우물에 빠지는 자가당착을 예상하지 못한 채로. 혐오는 어른으로부터 그것을 습득한 어린이·청소년의 자리에도 깊이 스며든다. 교실 속 성별 갈등과 학교폭력은 기본. 연예인 혹은 연예인 같은 SNS 속 이미지를 표준으로 삼아 그에 못 미치면 괴로워하는 모습까지. 덜 꾸미거나 덜 말랐다는 이유로 자신을 혐오하는 십 대의 고통이 익숙하다. 성 소수자, 나이 든 세대, 장애인, 이주민을 집단으로 뭉뚱그려 이해하는 태도도 기성세대에게서 익힌 것일 가능성이 크다. 그리하여 학교라는 사회에서 어린 사람들은 가해자 혹은 피해자를 오가며 불완전한 방식의 살아남기를 ‘아프게’ 배운다. 이를 배움이라 말하기를 그치고, 다양한 혐오에 놓인 어린이·청소년의 생활을 담은 책들을 엄선하여 소개한다. 가지각색 소수자로 이뤄진 세계에서 혐오의 공동체 안에서 살다가 빠져나오고,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구체적으로 꿈꾸는 십 대로부터 우리는 한 가지를 배울 것이다. “혐오의 말을 하지 않는 것만큼 중요한 건 듣는 귀를 여는 일이다. 알아듣는 이에게 비명은 소음이 아니라 목소리가 된다(『낙인찍힌 몸』)”. 혐오라는 이름의 눈금을 파악하고 줄이는 연습을 문학 읽기로 시작해 공명하기를. 친구의 목소리가 뚜렷하게 들릴 것이다.


주제별 추천도서
어린이·청소년이 흥미를 느낄 주제를 정한 뒤 그에 관한 이야기를 건강하게 풀어낸 책들을 모아 소개한다. 그림책, 논픽션, 동화, 소설, 웹툰 등 각기 다른 형식의 추천 책을 고르게 모았기에 다양한 주제에 폭넓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소개하는 책들을 독서 현장에서 함께 읽고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나누길 바란다.


학교도서관저널 도서추천위가 선정한 추천도서
학교도서관저널 도서추천위원(이하‘ 추천위’)들은 새로 나온 어린이·청소년 책들을 세세하게 살피어 그들에게 권할 만한 양질의 책을 다달이 선정하고 소개한다. 추천도서 선정은 어린이·청소년 네 분야씩 여덟 분과 추천위원들의 회의를 통해 이루어진다. 분야별 특성을 반영한 선정 기준을 바탕으로 엄선한 도서는 월간지 <학교도서관저널>에 서평으로 소개한다. 추천위가 2023년 하반기에 선정한 추천도서와 그 서평을 모았다.


(*) 첨부된 2024 추천도서목록 엑셀파일( ↙)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첨부파일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