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탐방] [책 공간에서 노닐기] 작은 책방 즐기기
<학교도서관저널 , 2017년 12월호> 17-12-05 13:51
조회 : 599  


어떤 책 좋아하세요?
 작은 책방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책방지기의 큐레이션에 따라 서가가 꾸며진다는 것이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골고루 보고 싶다면 대형서점을 찾으면 되지만, 선택된 책을 집중해서 보고 싶다면 이런 작은 책방을 찾는 것이 더 좋다. 작은 책방들은 각각의 테마가 있는데 예를 들면 여행서적을 취급하는 여행책방, 그림책만 모아놓은 그림책방, 대형서점에는 유통되지 않는 독립출판물만 소개하는 책방, 고양이책과 소품을 함께 판매하는 책방 등 다양하다. 본인이 좋아하는 책을 취급하는 책방이 어디인지 미리 사전조사 후 책방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한 동네 안에 테마책방들이 모여 있는 곳도 많아서 대형서점에서 이 코너 저 코너 둘러보듯이 하나의 동네를 산책하며 책방을 둘러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기본 에티켓을 지켜주세요
 기본적으로 책방은 책을 읽는 곳이다. 특히 작은 공간에서는 작은 소리도 소음이 될 수 있으니 독서에 방해되는 전화 통화나 친구들과의 수다, 카메라 촬영은 되도록이면 자제해야 한다. 일상 기록을 위해 책방 전경 사진을 한두 컷 찍는 것은 괜찮으나, 내지 사진은 저작권 문제로 촬영금지 되어 있으며 온라인 포스팅을 위해 과도하게 사진 촬영만을 하고 나가는 경우, 책방을 지키는 책방지기나 책을 보러 온 손님 모두를 지치게 하는 요인이 된다. 책방에는 책을 읽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해 두자. 그 외에도 음료수나 가방을 책 위에 얹어 놓는 것도 안돼요~ 책이 훼손되지 않게 소중하게 다루기!

단골 책방을 만들어요
 작은 책방의 또 다른 매력 중 하나는 책방지기와 친해질 수 있다는 점인데, 몇 번 방문만 해도 아마 책방지기가 먼저 말을 건넬 수도 있을 것이다. 나 같은 경우, “저번에도 사진집 사가시더니 이번에도 비슷한 사진집 고르셨네요. 이런 사진 좋아하나 봐요.”와 같은 살가운 멘트를 건넬 때가 종종 있는데 고객 유치를 위한 비즈니스용 멘트는 아니다. 내가 큐레이션한 책을 애정 있게 봐주고 구매까지 해주면 고마워서 괜히 말을 걸고 싶어진다. 친구하고 싶다는 의미이니 경계하지 말고 웃어 주면 좋겠다. 멤버십카드를 운영하는 책방도 많으니 자신의 구매 목록을 보고 취향을 파악하여 책을 골라주는 책방지기들도 많을 것이다. 그러니까 식당으로 치면 메뉴판을 보고 무엇을 먹을까 어떤 맛일까 내가 고민하는 게 아니라 식당 주인장이 먼저 나의 입맛에 맞는 밥을 차려주는 곳, 새로운 메뉴가 있으면 충분히 설명해 주고 추천해주는 단골 밥집.
 

작은 책방은 책을 판매하는 곳이지만 사람의 이야기를 읽고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는 따뜻한 공간이
다. 외로운 날에도 즐거운 날에도 방문하기 좋은 작은 책방! 이번 주말에 가볼까?

<저작권자 (주)학교도서관저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Total 266 [ 날짜순 / 조회순 ]
[이달의 도서관 밑줄]어서 와, 학교도서관은 처음이지? (2018년 03월호) 287 hits.
1. 학교도서관업무지원시스템(DLS) 인증서 등록인수인계 받은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본인의 인증서에 등록하여 사용합니다. 진급 처리① 졸업생 삭제[이용자관리] - [진급처리] - [졸업생처리] - [졸업생 학년 선택하여 졸업생 일괄 삭제] ② 진급대상자 파일 만들기 ③ 진급대상자 처리[이용자관리] - [진급처리] - [진…
[끌리는 도서관 만들기]새 학기, 북적이는 도서관을 위한 사전 … (2018년 03월호) 181 hits.
          *알아두면 좋은 tip!처음 도서관에 오는 아이들이 바로 책을 빌려가게 하지 말자. 다만 책을 훑어보고 관심을 갖고 도서관에 호기심이 생기도록 하자.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시작해 보는 것이 좋다.
[쨍한 도서관 DIY]겨울방학에 근무하는 사서선생님들을 위한 Q&A (2018년 01+02월호) 994 hits.
      Q . 겨울방학에 학교 전체의 석면 공사를 한다고 하는데, 석면은 인체에 매우 나쁜 발암 물질이라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교육청에서는 매년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학교 전체의 석면을 철거하고 비석면으로 교체하는 공사를 합니다. 이에 따라 방학 중에 출근하는 행정실과…
[TED 읽어 주는 남자]Awesome! (2018년 01+02월호) 370 hits.
‘TED 읽어 주는 남자’의 열 번째 글이자, 마지막 글입니다. ‘시작, 리더, 어린이, 실패, 자연, 투쟁, 우울, 미래, 사랑’ 2017년 3월부터 12월까지 한 달에 하나씩 글에 담았던 주제들인데요, 1년 여정의 마무리 글이자 2018년을 맞이하는 이번 글은 2018년을 향한 바람으로 ‘Awesome’을 주제로 정했습니다. ‘Awesom…
[책 공간에서 노닐기] 작은 책방 즐기기 (2017년 12월호) 600 hits.
어떤 책 좋아하세요? 작은 책방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책방지기의 큐레이션에 따라 서가가 꾸며진다는 것이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골고루 보고 싶다면 대형서점을 찾으면 되지만, 선택된 책을 집중해서 보고 싶다면 이런 작은 책방을 찾는 것이 더 좋다. 작은 책방들은 각각의 테마가 있는데 예를 들면 여행서…
[리스트 업] 북카페+북플리마켓 (2017년 12월호) 527 hits.
    .
[시인 아빠랑 세상 책 읽기]원고지에 글을 써보았다 (2017년 11월호) 1531 hits.
  아빠는 글 쓰는 일 때문에 할머니 집도 있고 작업실도 있는 정읍에 먼저 내려갔다. 그래서 엄마랑 나는 정읍에 가는 KTX를 타고 정읍역에 도착했다. 정읍역에는 아빠가 우산을 들고 나와 있었다. KTX를 타고 있었을 때는 몰랐는데 비가 오고 있었다. 그래서 그날 어디 놀러 가기로 한 건 미루고 할머니 집에 갔다. …
[쨍한 도서관 DIY] 학교도서관의 도서 선정을 위한 꿀팁들 (2017년 11월호) 675 hits.
명확한 장서 구성의 기준 세우기학교도서관 및 주변 지역의 특성, 학생과 학부모의 특성 등을 파악하여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장서 구성의 세부 기준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학교 학생들의 읽기 수준이 조금 낮다면 그림책이나 소설책 등 문학의 비중이 높아야 한다, 학교 학생들 가운데 높은 수준의 읽기…
[리스트 업]끌리는 홍보물 만들기 (2017년 10월호) 820 hits.
     /
[TED 읽어 주는 남자]저항의 역사 (2017년 09월호) 708 hits.
#저항의 역사질풍노도의 시기라는 말이 있습니다. 반항 꽤나 해 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말이지요. 질풍노도처럼 거세진 않더라도 혹시 무언가에 대하여 저항해 본 적 있으신가요? --유치원생 시절 유치원에 가기 싫어서 아파트 1층 베란다 밑에 숨었다.(엄마가 엄청 걱정스러운 소리로 나를 부르던 목소리가…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