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탐방] [책 공간에서 노닐기] 작은 책방 즐기기
<학교도서관저널 , 2017년 12월호> 17-12-05 13:51
조회 : 977  


어떤 책 좋아하세요?
 작은 책방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책방지기의 큐레이션에 따라 서가가 꾸며진다는 것이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골고루 보고 싶다면 대형서점을 찾으면 되지만, 선택된 책을 집중해서 보고 싶다면 이런 작은 책방을 찾는 것이 더 좋다. 작은 책방들은 각각의 테마가 있는데 예를 들면 여행서적을 취급하는 여행책방, 그림책만 모아놓은 그림책방, 대형서점에는 유통되지 않는 독립출판물만 소개하는 책방, 고양이책과 소품을 함께 판매하는 책방 등 다양하다. 본인이 좋아하는 책을 취급하는 책방이 어디인지 미리 사전조사 후 책방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한 동네 안에 테마책방들이 모여 있는 곳도 많아서 대형서점에서 이 코너 저 코너 둘러보듯이 하나의 동네를 산책하며 책방을 둘러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기본 에티켓을 지켜주세요
 기본적으로 책방은 책을 읽는 곳이다. 특히 작은 공간에서는 작은 소리도 소음이 될 수 있으니 독서에 방해되는 전화 통화나 친구들과의 수다, 카메라 촬영은 되도록이면 자제해야 한다. 일상 기록을 위해 책방 전경 사진을 한두 컷 찍는 것은 괜찮으나, 내지 사진은 저작권 문제로 촬영금지 되어 있으며 온라인 포스팅을 위해 과도하게 사진 촬영만을 하고 나가는 경우, 책방을 지키는 책방지기나 책을 보러 온 손님 모두를 지치게 하는 요인이 된다. 책방에는 책을 읽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해 두자. 그 외에도 음료수나 가방을 책 위에 얹어 놓는 것도 안돼요~ 책이 훼손되지 않게 소중하게 다루기!

단골 책방을 만들어요
 작은 책방의 또 다른 매력 중 하나는 책방지기와 친해질 수 있다는 점인데, 몇 번 방문만 해도 아마 책방지기가 먼저 말을 건넬 수도 있을 것이다. 나 같은 경우, “저번에도 사진집 사가시더니 이번에도 비슷한 사진집 고르셨네요. 이런 사진 좋아하나 봐요.”와 같은 살가운 멘트를 건넬 때가 종종 있는데 고객 유치를 위한 비즈니스용 멘트는 아니다. 내가 큐레이션한 책을 애정 있게 봐주고 구매까지 해주면 고마워서 괜히 말을 걸고 싶어진다. 친구하고 싶다는 의미이니 경계하지 말고 웃어 주면 좋겠다. 멤버십카드를 운영하는 책방도 많으니 자신의 구매 목록을 보고 취향을 파악하여 책을 골라주는 책방지기들도 많을 것이다. 그러니까 식당으로 치면 메뉴판을 보고 무엇을 먹을까 어떤 맛일까 내가 고민하는 게 아니라 식당 주인장이 먼저 나의 입맛에 맞는 밥을 차려주는 곳, 새로운 메뉴가 있으면 충분히 설명해 주고 추천해주는 단골 밥집.
 

작은 책방은 책을 판매하는 곳이지만 사람의 이야기를 읽고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는 따뜻한 공간이
다. 외로운 날에도 즐거운 날에도 방문하기 좋은 작은 책방! 이번 주말에 가볼까?

<저작권자 (주)학교도서관저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Total 277 [ 날짜순 / 조회순 ]
[꿈책 도서관 이야기]친구랑 책 읽는 건 즐거운 일이구나! (2018년 09월호) 134 hits.
  두 번 실패하다강원진로교육원 진로 체험은 2시간 30분 동안 진행한다. 도서관 프로그램(꿈책 파티)1)도 마찬가지다. 한 번에 10명 정도의 학생들이 참가하는데, 다중지능검사에 의해 도서관 프로그램에 강제 배정된 학생들이기에 흥미와 의욕을 일으키는 것부터 시작해야한다.나는 청소년의 정서와 독서가 만나…
[이달의 도서관 밑줄] 2학기 든든한 도서관 만들기 작전 (2018년 09월호) 54 hits.
10월: 한글날+우리나라 책의 날10월에는 도서관과 관련된 날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는 10월 9일 한글날과 10월 11일 우리나라 책의 날이 있죠. 이런 특별한 날을 그냥 넘어갈 것이 아니라 계기교육과 더불어 기억에 남을 만한 활동들로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은 어떨까요?   11월: 북+페스티벌=북스티벌북 …
[끌리는 도서관 만들기] 책과 함께 노니는 밤 - 밤샘독서캠프 (2018년 09월호) 52 hits.
 “밤을 새워 책을 읽는다고요?” 아이들은 놀란 반응을 보인다. 10대의 스마트폰 중독이 빈번한 요즘, 한 시간도 아니고 12시간이나 책과 함께한다니. 아무리 도서관 마니아 친구들이라도 쉽게 도전하기는 힘들 것이다. 그런데, 꽤 오래전부터 학교도서관에서는 선배 사서교사들이 책과 함께하는 캠프를 진행해 왔고,…
[꿈책 도서관 이야기] 중학생의 마음을 잘 알고 싶은 도서관 (2018년 07+08월호) 1162 hits.
    나의 새 직장, 새로운 놀이터 올 3월부터 속초 강원진로교육원 꿈책 도서관에서 근무하게 되었다. 날마다 애인 얼굴 보러 가듯이 바다에 가서 “파도야, 안녕?” 인사하고 출근할 수 있는 곳, 퇴근하려고 건물 밖으로 나서면 바람결에 바다 내음이 실려 오는 곳이다. 진로교육원은 강원도의 중학생…
[이달의 도서관 밑줄] 책 속으로 풍덩! 함께 떠나는 문학기행 (2018년 07+08월호) 252 hits.
첫째, 문학기행을 떠나기 전 ① 예산 수립버스 임차비, 입장료, 식비, 간식비, 우수 학생 상품비 등을 고려하여 넉넉하게 예산을 수립한다. ② 일정 짜기이동 시간, 활동 시간, 관람 시간, 휴관일 등을 고려하여 일정을 짜되, 변수를 고려하여 지나치게 촘촘하지 않게 수립한다. 또한 학생들의 체험활동이 중심이 되는 프…
[사서생활백서]도서관 가구 고르기 1 (2018년 06월호) 269 hits.
호랑이사서 선생님의 사서생활백서_도서관 가구 고르기 편        
[이달의 도서관 밑줄]꿈에 날개를 달아 주는 독서동아리 이끌기 (2018년 06월호) 218 hits.
첫째, 동아리 운영 목적독서토론 동아리는 함께 논제를 해결하며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고 독서 감상의 영역을 넓힐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토론의 과정에서 상대방의 의견을 수용하거나 반박하며 표현력과 청취력을 기를 수 있고, 감상을 공유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여줄 수 있다.   둘째, 토론 방식 정하기…
[교사의 포스트잇]도서관 나름의 아름다움을 위해 (2018년 05월호) 1010 hits.
  나는 도서관은 다른 어떤 공간보다 미적인 공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은 자유롭고 다양한 심미적 공간에 머무를 권리가 있다. 공교롭게도 내가 근무한 도서관은 항상 게시판조차 없는 열악하기 그지없는 교실 한 칸 반의 공간이었다. (리모델링하고 2년 동안을 제외한 나머지 10년) 어차피 물리적인 환…
[이달의 도서관 밑줄]학교의 주인공은 나야 나~ 도서관 (2018년 05월호) 321 hits.
        둘째, 현장체험학습과 도서관의 만남현장체험학습을 떠나기 전, 도서관에서 미리 그곳을 탐방한다면 어떨까? 담임교사와 사서교사의 협력수업으로 현장체험학습을 200%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사제가‘ 함께인 DAY’(스승의 날 독서 프로그…
[끌리는 도서관 만들기]이벤트 상품, 기왕이면 잇 아이템! (2018년 04월호) 329 hits.
  정성이 가득템시간과 노력을 정성에 눌러 담아 선물하는 것은 언제나 소중하다. 게다가 도서부와 함께 만들면 대량 생산도 금방! 캘리그라피 책갈피: 크라프트지에 마음에 드는 책 속 글귀를 예쁜 글씨로 쓰고, 한쪽 끝을 펀칭으로 뚫으면 금세 만들 수 있다. 자석 책갈피: 도서부가 직접 고른 마음에 드는 책 속 …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