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쨍한 도서관 DIY] 학교도서관의 도서 선정을 위한 꿀팁들
<학교도서관저널 , 2017년 11월호> 17-11-01 15:37
조회 : 674  


2017-11-01 15;33;26.PNG
명확한 장서 구성의 기준 세우기
학교도서관 및 주변 지역의 특성, 학생과 학부모의 특성 등을 파악하여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장서 구성의 세부 기준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학교 학생들의 읽기 수준이 조금 낮다면 그림책이나 소설책 등 문학의 비중이 높아야 한다, 학교 학생들 가운데 높은 수준의 읽기를 요하는 경우가 많다면 그 학생들을 위한 순수과학, 응용과학 분야의 책들을 추가로 구비해야 한다 등 학교별 이용자 특성에 따른 세부 기준을 세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제별로 다양한 책을 확충하기
아래 표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학교도서관 내 장서 구성의 주제 비율은 다른 관종의 도서관들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서 구성 가운데 문학 분야 책들의 비중이 절반을 넘어서는 경우도 많은데,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시대적 특성과 맞물려 학생들의 읽기 수준이 저하되면서 문학 외의 책들을 거의 읽으려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사서선생님께서 중심을 잘 지켜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구비해야겠지요? 최근 들어 학생들의 눈높이를 고려하여 쉽게 나오는 다양한 주제 분야의 책들이 많으니 그런 도서들을 잘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7-11-01 15;34;47.PNG
 
 
시대와 문화의 흐름을 파악하기
학생들의 문화가 변하는 주기가 짧아졌습니다. 얼마 전, SNS에서 이제 막 고등학교를 졸업한 지 2년 된 학생들과 현 고등학생들이 서로 사용하는 용어가 다르고 문화가 달라 함께 소통하면서 세대 차이를 좁혀간다는 내용의 영상을 봤습니다. 고작 2년 차이 나는 학생들끼리 소통의 어려움을 느끼는데 과연 사서선생님은 어떨까요? 요즘 세대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길잡이가 될 만한 언어들을 모아봤습니다.
2017-11-01 15;35;03.PNG
 
 
 
학교도서관 도서의 구입 기준 세우기
제가 근무하는 학교도서관에서는 학생들이 라이트 노블, 웹툰북 등을 신청하면 제가 해당 책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훑어보고 다른 학생들에게 리뷰를 물어보기도 합니다. 이때 웹툰북의 그림체, 내용의 성실성, 완간 여부 등을 판단합니다. 라이트 노블의 경우, 시리즈가 짧은 책들 가운데 지나치게 잔인하거나 선정적이지 않은 책,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책을 선정합니다.
과학, 사회과학, 철학과 같이 어려운 분야의 책들은 학생들이 수월하게 읽을 수 있도록 내용을 쉽게 풀어쓴 책과 전문서를 함께 구입하여 교직원과 학부모, 학생이 함께 읽을 수 있도록 합니다. 만화책의 경우, 제본이 약하고 판형이 틀어지는 경우가 많아 애장본이나 하드커버 등으로 재출간 되는 책에 한정하여 꼭 필요한 경우에만 구입하고 있습니다.
주제 전문 사서로 발돋움하기
사서선생님마다 특별히 관심이 가는 영역들이 있을 것입니다. 저는 문화·예술 분야와 청소년 소설 분야에 대한 흥미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연극 대본, 뮤지컬 대본집, 뮤지컬의 역사, 연기론, 그림 감상, 음악 분야의 도서 등을 좀 더 세분화하여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비치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소설의 경우, 각 출판사별로 따로 서가를 별치하여 학생들이 좀 더 다양한 청소년소설을 읽고 활용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습니다. 각 학교에 계시는 사서선생님 한 분 한 분이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주제 전문 사서로 훈련된다면, 그리고 그런 사서선생님들이 10명만 모여도 주제별로 아주 멋지고 의미 있는 도서관 장서를 구성할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도 다양한 업무에 멀티태스킹으로 매진하고 계실, 학교도서관의 심장이신 사서선생님들이 먼저 행복해지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아이들도 행복해지지 않을까요? 오늘도 변함없이 파이팅입니다!
 
2017-11-01 15;37;00.PNG
 

<저작권자 (주)학교도서관저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Total 266 [ 날짜순 / 조회순 ]
[이달의 도서관 밑줄]어서 와, 학교도서관은 처음이지? (2018년 03월호) 287 hits.
1. 학교도서관업무지원시스템(DLS) 인증서 등록인수인계 받은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본인의 인증서에 등록하여 사용합니다. 진급 처리① 졸업생 삭제[이용자관리] - [진급처리] - [졸업생처리] - [졸업생 학년 선택하여 졸업생 일괄 삭제] ② 진급대상자 파일 만들기 ③ 진급대상자 처리[이용자관리] - [진급처리] - [진…
[끌리는 도서관 만들기]새 학기, 북적이는 도서관을 위한 사전 … (2018년 03월호) 181 hits.
          *알아두면 좋은 tip!처음 도서관에 오는 아이들이 바로 책을 빌려가게 하지 말자. 다만 책을 훑어보고 관심을 갖고 도서관에 호기심이 생기도록 하자.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시작해 보는 것이 좋다.
[쨍한 도서관 DIY]겨울방학에 근무하는 사서선생님들을 위한 Q&A (2018년 01+02월호) 994 hits.
      Q . 겨울방학에 학교 전체의 석면 공사를 한다고 하는데, 석면은 인체에 매우 나쁜 발암 물질이라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교육청에서는 매년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학교 전체의 석면을 철거하고 비석면으로 교체하는 공사를 합니다. 이에 따라 방학 중에 출근하는 행정실과…
[TED 읽어 주는 남자]Awesome! (2018년 01+02월호) 370 hits.
‘TED 읽어 주는 남자’의 열 번째 글이자, 마지막 글입니다. ‘시작, 리더, 어린이, 실패, 자연, 투쟁, 우울, 미래, 사랑’ 2017년 3월부터 12월까지 한 달에 하나씩 글에 담았던 주제들인데요, 1년 여정의 마무리 글이자 2018년을 맞이하는 이번 글은 2018년을 향한 바람으로 ‘Awesome’을 주제로 정했습니다. ‘Awesom…
[책 공간에서 노닐기] 작은 책방 즐기기 (2017년 12월호) 599 hits.
어떤 책 좋아하세요? 작은 책방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책방지기의 큐레이션에 따라 서가가 꾸며진다는 것이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골고루 보고 싶다면 대형서점을 찾으면 되지만, 선택된 책을 집중해서 보고 싶다면 이런 작은 책방을 찾는 것이 더 좋다. 작은 책방들은 각각의 테마가 있는데 예를 들면 여행서…
[리스트 업] 북카페+북플리마켓 (2017년 12월호) 527 hits.
    .
[시인 아빠랑 세상 책 읽기]원고지에 글을 써보았다 (2017년 11월호) 1531 hits.
  아빠는 글 쓰는 일 때문에 할머니 집도 있고 작업실도 있는 정읍에 먼저 내려갔다. 그래서 엄마랑 나는 정읍에 가는 KTX를 타고 정읍역에 도착했다. 정읍역에는 아빠가 우산을 들고 나와 있었다. KTX를 타고 있었을 때는 몰랐는데 비가 오고 있었다. 그래서 그날 어디 놀러 가기로 한 건 미루고 할머니 집에 갔다. …
[쨍한 도서관 DIY] 학교도서관의 도서 선정을 위한 꿀팁들 (2017년 11월호) 675 hits.
명확한 장서 구성의 기준 세우기학교도서관 및 주변 지역의 특성, 학생과 학부모의 특성 등을 파악하여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장서 구성의 세부 기준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학교 학생들의 읽기 수준이 조금 낮다면 그림책이나 소설책 등 문학의 비중이 높아야 한다, 학교 학생들 가운데 높은 수준의 읽기…
[리스트 업]끌리는 홍보물 만들기 (2017년 10월호) 820 hits.
     /
[TED 읽어 주는 남자]저항의 역사 (2017년 09월호) 708 hits.
#저항의 역사질풍노도의 시기라는 말이 있습니다. 반항 꽤나 해 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말이지요. 질풍노도처럼 거세진 않더라도 혹시 무언가에 대하여 저항해 본 적 있으신가요? --유치원생 시절 유치원에 가기 싫어서 아파트 1층 베란다 밑에 숨었다.(엄마가 엄청 걱정스러운 소리로 나를 부르던 목소리가…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