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쨍한 도서관 DIY] 학교도서관의 도서 선정을 위한 꿀팁들
<학교도서관저널 , 2017년 11월호> 17-11-01 15:37
조회 : 850  


2017-11-01 15;33;26.PNG
명확한 장서 구성의 기준 세우기
학교도서관 및 주변 지역의 특성, 학생과 학부모의 특성 등을 파악하여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장서 구성의 세부 기준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학교 학생들의 읽기 수준이 조금 낮다면 그림책이나 소설책 등 문학의 비중이 높아야 한다, 학교 학생들 가운데 높은 수준의 읽기를 요하는 경우가 많다면 그 학생들을 위한 순수과학, 응용과학 분야의 책들을 추가로 구비해야 한다 등 학교별 이용자 특성에 따른 세부 기준을 세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제별로 다양한 책을 확충하기
아래 표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학교도서관 내 장서 구성의 주제 비율은 다른 관종의 도서관들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서 구성 가운데 문학 분야 책들의 비중이 절반을 넘어서는 경우도 많은데,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시대적 특성과 맞물려 학생들의 읽기 수준이 저하되면서 문학 외의 책들을 거의 읽으려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사서선생님께서 중심을 잘 지켜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구비해야겠지요? 최근 들어 학생들의 눈높이를 고려하여 쉽게 나오는 다양한 주제 분야의 책들이 많으니 그런 도서들을 잘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7-11-01 15;34;47.PNG
 
 
시대와 문화의 흐름을 파악하기
학생들의 문화가 변하는 주기가 짧아졌습니다. 얼마 전, SNS에서 이제 막 고등학교를 졸업한 지 2년 된 학생들과 현 고등학생들이 서로 사용하는 용어가 다르고 문화가 달라 함께 소통하면서 세대 차이를 좁혀간다는 내용의 영상을 봤습니다. 고작 2년 차이 나는 학생들끼리 소통의 어려움을 느끼는데 과연 사서선생님은 어떨까요? 요즘 세대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길잡이가 될 만한 언어들을 모아봤습니다.
2017-11-01 15;35;03.PNG
 
 
 
학교도서관 도서의 구입 기준 세우기
제가 근무하는 학교도서관에서는 학생들이 라이트 노블, 웹툰북 등을 신청하면 제가 해당 책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훑어보고 다른 학생들에게 리뷰를 물어보기도 합니다. 이때 웹툰북의 그림체, 내용의 성실성, 완간 여부 등을 판단합니다. 라이트 노블의 경우, 시리즈가 짧은 책들 가운데 지나치게 잔인하거나 선정적이지 않은 책,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책을 선정합니다.
과학, 사회과학, 철학과 같이 어려운 분야의 책들은 학생들이 수월하게 읽을 수 있도록 내용을 쉽게 풀어쓴 책과 전문서를 함께 구입하여 교직원과 학부모, 학생이 함께 읽을 수 있도록 합니다. 만화책의 경우, 제본이 약하고 판형이 틀어지는 경우가 많아 애장본이나 하드커버 등으로 재출간 되는 책에 한정하여 꼭 필요한 경우에만 구입하고 있습니다.
주제 전문 사서로 발돋움하기
사서선생님마다 특별히 관심이 가는 영역들이 있을 것입니다. 저는 문화·예술 분야와 청소년 소설 분야에 대한 흥미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연극 대본, 뮤지컬 대본집, 뮤지컬의 역사, 연기론, 그림 감상, 음악 분야의 도서 등을 좀 더 세분화하여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비치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소설의 경우, 각 출판사별로 따로 서가를 별치하여 학생들이 좀 더 다양한 청소년소설을 읽고 활용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습니다. 각 학교에 계시는 사서선생님 한 분 한 분이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주제 전문 사서로 훈련된다면, 그리고 그런 사서선생님들이 10명만 모여도 주제별로 아주 멋지고 의미 있는 도서관 장서를 구성할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도 다양한 업무에 멀티태스킹으로 매진하고 계실, 학교도서관의 심장이신 사서선생님들이 먼저 행복해지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아이들도 행복해지지 않을까요? 오늘도 변함없이 파이팅입니다!
 
2017-11-01 15;37;00.PNG
 

<저작권자 (주)학교도서관저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Total 274 [ 날짜순 / 조회순 ]
[꿈책 도서관 이야기] 중학생의 마음을 잘 알고 싶은 도서관 (2018년 07+08월호) 862 hits.
    나의 새 직장, 새로운 놀이터 올 3월부터 속초 강원진로교육원 꿈책 도서관에서 근무하게 되었다. 날마다 애인 얼굴 보러 가듯이 바다에 가서 “파도야, 안녕?” 인사하고 출근할 수 있는 곳, 퇴근하려고 건물 밖으로 나서면 바람결에 바다 내음이 실려 오는 곳이다. 진로교육원은 강원도의 중학생…
[이달의 도서관 밑줄] 책 속으로 풍덩! 함께 떠나는 문학기행 (2018년 07+08월호) 54 hits.
첫째, 문학기행을 떠나기 전 ① 예산 수립버스 임차비, 입장료, 식비, 간식비, 우수 학생 상품비 등을 고려하여 넉넉하게 예산을 수립한다. ② 일정 짜기이동 시간, 활동 시간, 관람 시간, 휴관일 등을 고려하여 일정을 짜되, 변수를 고려하여 지나치게 촘촘하지 않게 수립한다. 또한 학생들의 체험활동이 중심이 되는 프…
[사서생활백서]도서관 가구 고르기 1 (2018년 06월호) 75 hits.
호랑이사서 선생님의 사서생활백서_도서관 가구 고르기 편        
[이달의 도서관 밑줄]꿈에 날개를 달아 주는 독서동아리 이끌기 (2018년 06월호) 57 hits.
첫째, 동아리 운영 목적독서토론 동아리는 함께 논제를 해결하며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고 독서 감상의 영역을 넓힐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토론의 과정에서 상대방의 의견을 수용하거나 반박하며 표현력과 청취력을 기를 수 있고, 감상을 공유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여줄 수 있다.   둘째, 토론 방식 정하기…
[교사의 포스트잇]도서관 나름의 아름다움을 위해 (2018년 05월호) 858 hits.
  나는 도서관은 다른 어떤 공간보다 미적인 공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은 자유롭고 다양한 심미적 공간에 머무를 권리가 있다. 공교롭게도 내가 근무한 도서관은 항상 게시판조차 없는 열악하기 그지없는 교실 한 칸 반의 공간이었다. (리모델링하고 2년 동안을 제외한 나머지 10년) 어차피 물리적인 환…
[이달의 도서관 밑줄]학교의 주인공은 나야 나~ 도서관 (2018년 05월호) 160 hits.
        둘째, 현장체험학습과 도서관의 만남현장체험학습을 떠나기 전, 도서관에서 미리 그곳을 탐방한다면 어떨까? 담임교사와 사서교사의 협력수업으로 현장체험학습을 200%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사제가‘ 함께인 DAY’(스승의 날 독서 프로그…
[끌리는 도서관 만들기]이벤트 상품, 기왕이면 잇 아이템! (2018년 04월호) 139 hits.
  정성이 가득템시간과 노력을 정성에 눌러 담아 선물하는 것은 언제나 소중하다. 게다가 도서부와 함께 만들면 대량 생산도 금방! 캘리그라피 책갈피: 크라프트지에 마음에 드는 책 속 글귀를 예쁜 글씨로 쓰고, 한쪽 끝을 펀칭으로 뚫으면 금세 만들 수 있다. 자석 책갈피: 도서부가 직접 고른 마음에 드는 책 속 …
[알.쓸.진.job]문과냐 이과냐, 그것이 문제로다 (2018년 04월호) 142 hits.
  저도 문과와 이과 사이에서 정말 많은 고민을 했던 기억이 있어 남 이야기 같지가 않네요. 고2 때 는 이과생이었다가 고3 때 문과로 옮겼거든요. 고등학생들은 누구나 답답하고 갑갑한 학교를 어서 빨리 벗어나 자유로운 대학생활을 누리고 싶을 거예요. 새로운 친구들도 만나고, 좋아하는 사람과 연애도 하고, …
[이달의 도서관 밑줄]어서 와, 학교도서관은 처음이지? (2018년 03월호) 492 hits.
1. 학교도서관업무지원시스템(DLS) 인증서 등록인수인계 받은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본인의 인증서에 등록하여 사용합니다. 진급 처리① 졸업생 삭제[이용자관리] - [진급처리] - [졸업생처리] - [졸업생 학년 선택하여 졸업생 일괄 삭제] ② 진급대상자 파일 만들기 ③ 진급대상자 처리[이용자관리] - [진급처리] - [진…
[끌리는 도서관 만들기]새 학기, 북적이는 도서관을 위한 사전 … (2018년 03월호) 346 hits.
          *알아두면 좋은 tip!처음 도서관에 오는 아이들이 바로 책을 빌려가게 하지 말자. 다만 책을 훑어보고 관심을 갖고 도서관에 호기심이 생기도록 하자.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시작해 보는 것이 좋다.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