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크게 작게 인쇄

인권 감수성을 기르는 그림책 수업

그림책 학교 시리즈
'그림책 학교'는 그림책에 관한 교육서이자 안내서입니다.

그림책으로 교육의 변화가 가능하다는 믿음을 가진 이들의 고민과 경험, 지식과 노하우를 담아내고자 합니다.



표지.jpg
 

그림책 학교 3  

인권 감수성을 기르는 그림책 수업


이태숙 지음|학교도서관저널 펴냄|값 18,000원|2020년 8월 25일 발행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 일반 | 인문학 > 책읽기/글쓰기 > 책읽기  



::: 책 소개


그림책 학교 시리즈 3권. 매일 아침 아이들에게 인권 그림책을 읽어 준 초등 교사 이태숙의 독서 에세이. 불편한 주제 ‘인권’에 관한 그림책을 아이들과 함께 읽고 마음 나누기를 하며 편견을 깨 나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그림책은 마음에 다가가 정서적으로 울리는 인권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아주 좋은 교재이다. 성차별, 인종 차별, 성폭력과 가정 폭력, 학교폭력 등 불편하고 외면하고 싶은 이야기를 그림책으로 읽으며 변화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책은 인권교육에 어려움을 느끼는 교사, 학부모에게 좋은 친구이자 훌륭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 출판사 서평


매일 아침 20분, 인권 그림책을 읽는 시간
마음의 편견을 깨고 달라지는 아이들


다문화가정이 늘어나고 혐오의 정서가 확장되는 오늘날, 교육에서도 인권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학교 안으로 들어온 ‘인권교육’은 교육과정 속에 자연스레 녹아들지 못하고 겉돌고 있다. 인권교육이 수업 몇 시간으로 해결되는 것이 절대 아니기 때문이다. 인권교육은 인지적 교육도 중요하지만, 아이의 마음에 다가가 정서적으로 울리는 교육이어야 한다. 이런 인권교육을 위해서 아주 좋은 교재가 그림책이다.


하루 한 권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던 초등 교사 이태숙이 이번에는 ‘한번 가는 데까지 가 보자!’는 심정으로 한 학기 내내 인권 그림책만 읽어 주었다. 인권 그림책은 꾸준히 읽어 주는 것만으로도 마음의 편견을 깨는 데 훌륭한 도끼 역할을 한다. 나와 내 주변, 그리고 역사 속 사건에서, 인권을 위해 노력한 사람들의 삶을 통해서 인권을 알려주고자 했던 저자는 한 권의 그림책을 읽어 주기 위해 수많은 책을 읽고 역사와 인물에 대해 공감한 다음 그 이야기를 아이들에게 들려주었다. 그러자 지루해하거나 관심 없던 아이들도 뜸을 들이는 선생님을 재촉하고, 또 언제 읽느냐고 물어온다. 그림책으로 교육의 변화가 가능하다는 걸 실감하는 부분이다.


“차별당하는 이야기, 인권을 위해 희생한 이야기에 참 많이 울었습니다.”
좋은 그림책을 만나면 표지를 쓰다듬는 것이 저자의 오랜 습관이라고 한다. 한 권의 책이 아이들에게 가 닿을 수 있었던 건 한 권 한 권에 애정을 쏟고 눈물을 흘린 저자의 진심이 녹아 있기 때문일 것이다. 


머리로 이해하고 가슴에 새기고 행동하는 인권!
‘나’와 ‘너’에서 시작해 우리로 확장되는 이야기


첫 책 『하루 한 권, 그림책 공감 수업』이 매일 그림책을 읽어 주며 아이들의 상처와 마음을 보듬고 성장을 도운 기록이라면, 『인권 감수성을 기르는 그림책 수업』에서는 인권을 주제로 한 그림책을 읽어 가는 기록으로 이번에는 꼭 독후 활동을 하라고 당부한다.


인권은 머리로 이해한 대로 길러지는 심성이 아니기 때문에 머리로 이해한 것이 가슴으로 오고, 정서적 반응이 활발하게 일어나야 가슴에 깊이 새겨지고 행동으로 움직일 수 있는 동력이 된다고 한다. 그래서 저자는 책을 읽어 준 다음 마음 나누기와 활동을 하면서 아이들의 반응을 살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다양한 인권 그림책을 읽으며 머리와 몸과 마음을 움직이게 해 인권 감수성을 키워 나가면 인권교육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냥 하는 말이 아니라 놀라운 결과를 보게 될 거라고 저자는 호언장담하고 있다.


『인권 감수성을 기르는 그림책 수업』은 반드시 차례를 따를 필요는 없다. 인종차별, 성차별, 성폭력, 가정 폭력, 학교폭력 등 우리 사회와 밀접한 불편한 이야기들에 거부감이 들 때는 ‘나’와 ‘너’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하는 것도 좋다. 그런 다음 ‘우리’의 이야기로 확장해 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학년 수준에 따라 흐름을 잡아가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그러니 『인권 감수성을 기르는 그림책 수업』을 자료로 활용하며 장의 분류와 관계없이 수시로 넘나들기를 바란다. 각 장마다 주제별로 정리한 추천 도서 목록도 인권교육을 위한 훌륭한 자료가 될 것이다.



::: 추천사


오늘도 이태숙 선생님께서는 시청 앞을 지나, 덕수궁 돌담 옆을 걸으며, 그림책으로 대화를 나누고픈 학생들이 있는 학교로 향하고 계실 것입니다. 그리고 그림책으로 아이들을 만나고 싶은 사람들이 있는 곳에 기꺼이 달려가시겠지요. 이 책을 읽는 모든 분이 책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고, 나아가 타인과 배움을 나누며, 이태숙 선생님처럼 온 마음으로 학생들을 마주하는 모습이 삶에 스며들길 바랍니다. - 서울서빙고초등학교 교사 김주숙



::: 저자 소개


이태숙 매일 아이들에게 그림책 읽어 주는 초등 교사. 그림책으로 아이들과 동료 교사와 소통하고자 한다. 현재 덕수초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다. 교육은 ‘변화’라는 단어로 축약할 수 있다고 믿으며, 아이들의 마음 근육을 단단하게 하는 데에는 독서가 최고라고 생각한다. 그림책의 세계를 만난 후 그림책 전문가 과정을 공부했으며, 현재 동료 교사들과 함께 그림책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요즘에는 사람들에게 그림책을 알리고, 아이들의 마음을 보듬는 그림책 읽어 주기를 전파하는 데 관심이 있다. 지은 책으로 『하루 한 권, 그림책 공감 수업』이 있다.



::: 차례


작가의 말 • 불편한 이야기 ‘인권’을 꺼내며
추천사 • 마음과 몸을 움직이게 하는 그림책 인권 수업


1장  나를 열어 환대하라 : 만남과 환대 
평범한 아이가 되고 싶어요 _『아나톨의 작은 냄비』
만날 수 없어도 잊지 않을 거야 _『아모스와 보리스』
절대 안 되는 게 어디 있어! _『코끼리는 절대 안 돼!』
나는 어떤 엄마? _『너 왜 울어?』
도움이 필요해요! _『앵그리맨』
내일 또 놀러 오렴 _『나의 다정한 돼지엄마』
왕자를 구하는 공주라고? _『봉지공주와 봉투왕자』
내 곁에 있어 줘서 고마워 _『도둑맞은 이름』
네 잘못이 아니야! _『비밀』
이제 안녕을 고할 때다, 톡 톡 톡 _『매미』
내 동생은 시각장애아입니다 _『동생을 데리고 미술관에 갔어요』
나와 상관없잖아! _『아저씨, 왜 집에서 안 자요?』
마음의 소리를 들어! _『나, 화가가 되고 싶어!』
누구나 늙어가는 중 _『할머니의 정원』
방을 하나 더 만들자! _『벌집이 너무 좁아!』
길 잃은 이들에게 빈 의자를 _『모든 것이 사라진 그날』

1장 주제별 도서 목록


2장  아픔의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 역사와 인권
장벽을 넘어가면 _『The Wall(장벽)』
뿌리내리고 뻗어 나가는 자유 _『울지 마, 레몬트리』, 『파란 나무』
나도 너랑 똑같이 하고 싶었어 _『1964년 여름』
소리 없이, 빠르게, 점점 커지는 괴물 _『전쟁(A GUERRA)』
평화를 꿈꾸는 사람들 _『장군님과 농부』
열네살 소녀는 무엇을 꿈꾸었나 _『나무들도 웁니다』
서로를 보듬다 _『나무 도장』
할아버지는 아직도 열다섯 살 소년병 _『우리 할아버지는 열다섯 살 소년병입니다』
누나는 왜 집으로 돌아오지 않을까? _『오늘은 5월 18일』
기억의 소환, 되풀이하지 말자 _『천의 바람이 되어』

2장 주제별 도서 목록


3장  내어 주는 삶을 실천하다 : 인권을 위해 노력한 사람들
유대인 어린이 2,500명을 살리다 ― 『희망이 담긴 작은 병』
굶주리는 아이들이 없는 세상 _『야누슈 코르착』
아이들만이 희망이다 _『방정환』
평화와 인권 보호에 앞장선 영부인 _『엘리너 루스벨트』
총 대신 악기를 들어라 _『못된 녀석』
세상으로 나가는 계단 _『여섯 개의 점』
장애를 넘어 인권 운동으로 _『손으로 말하는 헬렌 켈러』
가난한 사람들의 어머니 _『가진 것이 많을수록 나눌 것은 적습니다』
생명외경 사상을 실천하다 _『슈바이처』
낮은 곳으로 향하는 마음 _『선생님, 바보 의사 선생님』
모든 걸 받아 주는 낙서장 같은 어른 _『아프리카 톤즈 마을을 울린 신부님 : 이태석』
평화로 가는 길 _『간디의 소금행진』
불씨가 된 위대한 용기 _『일어나요, 로자』
공존과 평화, 함께 사는 법 _『마틴 루터 킹』
인종 차별을 화합으로 _『넬슨 만델라』

3장 주제별 도서 목록
인권을 공부하며 읽은 책



인권감수성을기르는 그림책 수업-상세페이지.jpg
 

그림책 학교 시리즈
그림책 학교는 그림책에 관한 교육서이자 안내서입니다.

그림책으로 교육의 변화가 가능하다는 믿음을 가진 이들의 고민과 경험, 지식과 노하우를 담아내고자 합니다.


그림책 학교 1
하루 한 권 그림책 공감 수업
이태숙 지음 | 332쪽 | 16,000원


그림책 학교 2
뚱딴지 선생님과 재미있게 배우는 그림책 활동 수업
김혜진 지음 | 220쪽 | 16,000원

코멘트 0 새창으로보기
자유게시판 | 전체게시물 895
안내

포인트안내닫기

  • 글읽기0
  • 글쓰기0
  • 댓글쓰기10
  • 다운로드0
자유게시판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10-26 -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10-19 -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10-13 -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09-16 -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09-15 -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09-11 -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09-08 -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07-08 -
 공지  파일첨부 학교도서관… 07-09 -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05-07 -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12-24 -
895 텍스트 학교도서관… 10-26 102
894 텍스트 학교도서관… 10-19 2086
893 텍스트 학교도서관… 10-13 2183
892 텍스트 학교도서관… 10-13 1636
891 텍스트 학교도서관… 09-23 3908
890 텍스트 학교도서관… 09-23 2470
889 텍스트 학교도서관… 09-16 3574
888 텍스트 학교도서관… 09-16 4545
887 텍스트 학교도서관… 09-15 4636
886 텍스트 학교도서관… 09-11 4889
885 텍스트 학교도서관… 09-08 5194
884 텍스트 학교도서관… 09-07 2980
883 텍스트 학교도서관… 09-03 3613
882 텍스트 학교도서관… 08-26 3984
881 텍스트 학교도서관… 08-21 4153
 맨앞이전12345678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