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크게 작게 인쇄

도서관 교육의 경험과 지혜를 공유합니다

도서관 교육의
경험과 지혜를 공유합니다




2019년 무더운 여름, 신규 사서교사를 위한 연수를 운영하고 있을 때의 일이다. 학교도서관 운영, 도서관 활용수업 운영, 독서교육 등의 연수가 끝나고 담소를 나눌 시간이 있었다. 학교생활 중에서 가장 걱정되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었더니 신규 선생님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수업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았다. 학교도서관 관련 정규 교육과정이나 교과서가 없는 상태에서 교사의 역량만으로 수업해야 하니 신규 선생님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것도 당연하다.


이 책은 교과서나 커리큘럼 없이 학년별 도서관 이용 교육을 시작해야 하는 신규 사서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되었다. 10년 넘게 학교도서관에서 근무한 선배 사서교사들이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실행했던 수업과 활용 자료를 정리해 책으로 묶었다.


같은 마음을 가진 네 명의 사서교사가 모여 먼저 학년별로 어떤 수업을 했는지, 아이들의 정보 활용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수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누며 정리해 보았다. 이어서 학년별 수업 키워드를 뽑고, 그 키워드를 바탕으로 성취기준을 만들면서 도서관 교육의 체계를 잡아 나갔다. 저학년은 도서관 이용기술을 습득하는 내용으로 키워드를 선정하였고, 고학년은 도서관을 활용한 연구 방법을 배우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수업 시간에 다룰 내용과 주제를 정하고, 수업 체계를 잡으면서 부족한 점과 더 보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다양한 연구자료와 학교 현장의 경험을 살려 도서관 교육의 체계를 잡아 보았지만, 사서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고민과 갈증이 해소되는 데는 여러모로 부족할 것이다. 다만 신규 사서교사들이 학년별로 수준에 맞는 수업을 설계하고 자신들만의 창의적인 수업으로 실천해 나가는 데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이 책은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도서관 이용 수업의 내용과 방법을 담았으며, 앞서 발간된 『두근두근 처음 도서관: 초등 도서관 교육 워크북』(이하 워크북)을 활용하는 방법과 도서관 교육의 심화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워크북은 학교도서관을 처음 이용하는 1~2학년이 재미있게 도서관 이용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활동지 위주로 구성했다. 워크북 구성 내용을 하나하나 채워가다 보면 도서관이 어떤 곳인지, 도서관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자료는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등을 쉽게 알 수 있다. 중간중간 나만의 대출증 만들기, 도서관 지도 그리기, 게임과 노래 등 재미있는 활동들이 있어 지루하지 않게 공부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수업에 대한 고민은 필자들에게도 여전히 현재진행형의 과제이다. 책을 보다 보면 수업 방법에 대해 아쉬움과 한계를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이 각자의 경험을 연결하고 노력의 결과를 공유하는 데 작은 노둣돌 역할을 하고 초등 도서관 교육의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 박성희, 유남임, 이윤희, 황은영




선생님을 위한 두근두근 처음 도서관 표지.jpg
 
 

여는 글 | 도서관 교육의 경험과 지혜를 공유합니다


1장. 똑똑똑, 학교도서관은 처음입니다만


첫 ‘민주시민교육’의 장, 학교도서관
‐ 학교도서관에 세상 모든 것이 있다
‐ 1학년 때 배워 100세까지 활용한다
‐ 아이들과의 특별한 만남


학교도서관에서 무엇을 배울까?
‐ 도서관 교육의 학년별 키워드
‐ 교육 영역별 성취기준
‐ 도서관 교육 수업 설계


2장. 도서관 이용 교육 이렇게 시작해요


평생 습관을 결정 짓는 첫걸음


도서관은 어떤 곳일까? : 도서관 이해하기


도서관 이렇게 이용해요 : 도서관 예절과 규정 알기
‐ 모두를 위해 지켜야 하는 도서관 예절
‐ 도서관 규정 이해하기
‐ 대출·반납 직접 해보기


책 표지에 중요한 정보가 있어요
‐ 학교도서관에 이런 책도 있어?
‐ 내가 읽고 싶은 책은 어디에 있을까?
‐ 책표지를 읽어요
    • 이런 활동도 할 수 있어요 : 책표지 퍼즐 완성하기 / 공통점 찾기
도서관 부루마블 : 보드게임으로 배운 내용 복습하기
    • 이런 활동도 할 수 있어요 : 부루마블을 활용한 독서행사


3장. 정보 활용 능력을 키우는 도서관 교육


우리 도서관을 소개해요 : 도서관 홍보하기
‐ 그림책으로 마음 열기
‐ 도서관 골든벨 퀴즈
‐ 우리 학교 도서관을 홍보해요!
    • 이런 활동도 할 수 있어요 : 도서관 주문을 외워라!


책의 구조에 대해 알아봅시다
‐ 책등이 뭐예요?
‐ 공통점을 찾아요
‐ 다양한 띠지 디자인
‐ 띠지 만들어 책 소개하기
    • 이런 활동도 할 수 있어요 : 이 책을 추천합니다


표제지와 판권지를 살펴봐요
‐ 책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어요
‐ 판권지 따라 써 보기
    • 이런 활동도 할 수 있어요 : 판권지 게임


책을 분류하는 규칙이 있어요
‐ 도서관에 있는 책들의 비밀을 밝혀라
‐ 십진분류표 쉽게 이해하기
‐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번호
    • 이런 활동도 할 수 있어요 : KDC 책 빙고


십진분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 책등에서 분류번호를 찾아요
‐ 청구기호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 십진분류법 심화 활동
    • 이런 활동도 할 수 있어요 : 주제별로 모여라


문학과 비문학은 어떻게 다를까요?
‐ 문학과 비문학 구분해 보기
‐ 문학과 비문학에 맞는 독서 표현활동
‐ 문학 그림책을 활용한 주제별 독서활동


도서관 보물지도를 만들어요
‐ 공포의 해적 듀이가 누구야?
‐ 그림책 읽고 토론하기
‐ KDC 되돌아보기
- 해적 듀이가 되어 직접 만들어 보는 도서관 보물지도
    • 이런 활동도 할 수 있어요 : 도서관에서 보물찾기


관심 있는 주제를 조사해요
‐ 책의 주소를 알려주는 청구기호
‐ 4단계로 조사 활동해 보기
‐ 교과 연계 조사 활동 [자연과학]
- 교과 연계 조사 활동 [인문과학]
- 개별 조사 활동 [자율 주제]


4장. 도서관 교육 Q&A
   
닫는 글 | 아이들에게 도서관이 멋진 보물섬이길

코멘트 0 새창으로보기
자유게시판 | 전체게시물 895
안내

포인트안내닫기

  • 글읽기0
  • 글쓰기0
  • 댓글쓰기10
  • 다운로드0
자유게시판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10-26 -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10-19 -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10-13 -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09-16 -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09-15 -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09-11 -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09-08 -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07-08 -
 공지  파일첨부 학교도서관… 07-09 -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05-07 -
 공지  텍스트 학교도서관… 12-24 -
895 텍스트 학교도서관… 10-26 101
894 텍스트 학교도서관… 10-19 2086
893 텍스트 학교도서관… 10-13 2183
892 텍스트 학교도서관… 10-13 1636
891 텍스트 학교도서관… 09-23 3907
890 텍스트 학교도서관… 09-23 2470
889 텍스트 학교도서관… 09-16 3574
888 텍스트 학교도서관… 09-16 4545
887 텍스트 학교도서관… 09-15 4636
886 텍스트 학교도서관… 09-11 4889
885 텍스트 학교도서관… 09-08 5194
884 텍스트 학교도서관… 09-07 2979
883 텍스트 학교도서관… 09-03 3613
882 텍스트 학교도서관… 08-26 3984
881 텍스트 학교도서관… 08-21 4153
 맨앞이전12345678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