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오프라인을 품은 온라인 학교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07-24 10:15 조회 20,409회 댓글 0건

본문



오프라인을 품은


온라인 학교







몇 년 전에 천호중에서 근무할 때 일입니다. 노래방에 간 아이들이 페이스북 영상으로 얼굴을 과감하게 노출하는 것을 처음 보고 대체 이게 뭔가 싶었습니다. 점차 아이들은 얼굴뿐 아니라 노는 모습까지 인터넷에 라이브(생방송)하며 하나의 놀이로 받아들이더군요. 그 모습을 지켜보다가 이걸 수입에 도입하면 어떨까 궁리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수업 아이디어를 책보다도 아이들에 대한 끊임없는 관찰에서 얻고는 했습니다.


“아! 수업을 라이브로 해서 영상을 페이스북에 올려놔 보자!” 그리고 페이스북 라이브를 아예 놀이 문화로 정착시키자는 저의(?)를 갖고 노래방에 혼자 가서 한 시간 라이브를 틀어놓고 애들과 채팅도 즐겼습니다. 교과교실에 아예 삼각대 위에 휴대폰을 거치해두고 마이크까지 설치해 놓으니 아이들은 신이 나서 노래를 합니다. 유튜브 반주를 틀어달라고 하면 자투리 시간에 틀어주고 단 라이브로 해야 한다고 단서를 붙였습니다.


역시 예상이 적중했습니다. 휴대폰을 아침에 맡기고 종례 때 받아가는 아이들이 휴대폰을 받자마자 영어 시간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부터 살피곤 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교과서 소리 내어 읽기나 역할극 등 수업도 라이브로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일일 조회 수가 많을 때는 천을 넘기는 경우까지 생겼습니다. 오프라인 수업을 온라인이 품게 된 것이죠.


:::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삶은 완전히 바뀌고 있습니다. 늘 누려왔던 일상을 즐기지 못하고, 갑작스러운 변화에 휘청거리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즐기던 우리 아이들의 ‘삶의 방식’이 학교에도 성큼 들어와서 학교를 뒤흔들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없는 교실에서의 수업을 그 누가 상상이나 해봤을까요? 그 누구도 가보지 않은 온라인 수업을 생각하면 너무 두렵고 걱정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문현답’, 다시 말해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제 말처럼 우리가 지금 현장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계속 시도해보면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제가 페이스북에서 학생들을 친구 추가하기 했을 때 놀랍게도 단 며칠 사이에 수백 명의 학생들과 친구가 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학생들을 만나려고 했던 제 마음을 학생들이 알아보고 손잡아 준 놀라운 결과였지요.


:::


이 책에는 온라인 수업의 길을 우리보다 한두 달 먼저 경험해본 용기 있는 선생님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을 시작하면서 정신없이 바쁜 와중에도 동료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학교에서 보고 느낀 것에 나름의 생각을 덧입혀 글로 정리했습니다. ‘늘 해왔던 것을 지금 할 수 있는 것부터’라는 마음으로 쉽지 않은 길을 걸어왔습니다. 온라인 수업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높은 디지털 리터러시도, 젊음도 아닌, 변화를 받아들이는 열린 마음이라고 믿습니다. 이 책은 선생님의 ‘오프라인에서의 가르침’을 아이들이 ‘언제, 어디서나’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해드릴 것입니다.



 송형호(서울시교육청 정책자문관, 『송샘의 아름다운 수업』 저자)




8969150811_1.jpg
 
 
 


들어가며_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사는 교사들을 위한 지침서



1 달라진 교육환경,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1 위기가 가져온 변화의 불씨 _ 20
2 교사에게 필요한 디지털 리터러시 _ 22
3 온라인 수업에 필요한 핵심 저작권 _ 33



2 온라인 수업, 지혜롭게 진행하기


수업 전
1 온라인 수업 준비하기 _ 52
2 동료 선생님들과 협력하기 _ 77
 가상교실에서 하는 수업 안내 _ 81


수업 중
1 설레는 마음을 담아, 오리엔테이션 _ 82
2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이모저모 _ 86
 오프라인 활동을 온라인 수업에 _ 105


수업 후
1 과제 제시하고 수합하기 _ 106
2 이해도 파악하고 피드백 주기 _ 110
3 평가를 통해 실력 쑥쑥 올리기 _ 117
 격려와 지지는 서로에게 최고의 응원 _ 125


+ 과목별 온라인 수업 사례 _ 126
국어 / 영어 / 수학 / 도덕 / 체육



3 온라인 담임생활, 슬기롭게 이끌기

1 온라인 학급 운영, 이렇게 해보세요 _ 154
2 온라인 생활지도, 이것만은 꼭! _ 176
3 학부모와 의사소통하기 _ 190



4 온라인 수업 테크놀로지, 쉽게 활용하기

1 시작이 반! 촬영 기기 정하기 _ 198
2 생각보다 쉬운 영상 촬영 _ 202
3 촬영보다 중요한 영상 편집 _ 206
4 실시간 수업에 유용해요 _ 211



5 온라인 수업으로 교실이 달라졌어요!
  + 온라인 수업이 불러온 변화 _ 220



마치며_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만남, 블렌디드 러닝 _ 226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