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미래 교육의 실마리는 학교도서관에 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07-13 14:51 조회 21,820회 댓글 0건

본문

::: 여는 글




미래 교육의 실마리는 학교도서관에 있다!







::: 4차 산업혁명 사회가 대두된다고 한다. 미래 사회 변화는 교육계에서도 중요한 화두이다. ‘미래 사회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어떤 교육을 해야 하는가’가 현 교육계 초미의 관심사다.

미래 사회에서는 누구나 정보와 지식에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를 많이 습득하는 것보다 정보와 지식 자체를 활용하거나 다루는 능력이 중요시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전문가들은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의 역량을 여섯 가지(6C)로 제시하고 있다.

미국의 교육과학 선구자 로베르타 골린 코프 교수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여섯 가지 역량으로 협력(Collaboration), 의사소통(Communication), 콘텐츠(Content),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창의적 혁신(Creative Innovation), 자신감(Confidence)을 제시하면서 어떤 환경에서도 적응할 수 있는 소프트 스킬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화여대 정제영 교육학 교수 역시 핵심적인 개념적 지식(Conceptual Knowledge), 창의성(Creativity),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융합 역량(Convergence), 인성(Character)을 학교에서 길러야 하는 미래 인재의 역량으로 요약하면서 시대의 변화에 맞는 교육 내용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들의 이야기는 빠르게 변화하고 복잡하면서도 예측 불가능한 미래 사회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교과목 지식으로 대표되는 하드 스킬과 함께 교육해야 하는 소프트 스킬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한다.


::: 학교도서관은 앞서 말한 미래 인재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장소이다. 교육부에서는 제3차 학교도서관 진흥 기본계획(2019~2023)을 발표하면서 독서교육, 정보활용교육 및 학교도서관 활용 교육을 연간 학교교육계획에 반영하도록 하였다.

과거의 학교도서관이 학생들의 여가활동을 위한 독서의 공간으로 주로 활용되었다면 현재는 창의 융합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공간으로서의 학교도서관을 강조하고 있다. 미래 인재의 역량 교육은 교육과정과 밀접하게 운영되는 체계적인 독서교육과 정보활용수업을 통해 실현할 수 있다. 학교도서관은 다양한 읽을거리와 자료를 매개로 독서 수업과 정보활용수업을 할 수 있는 교수-학습의 공간이다.

독서 수업은 인성 교육을 포함한 소프트 스킬 교육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다. 책은 다양한 삶을 경험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습득하게 한다. 지속적이고 올바른 독서활동을 하면 다른 사람들의 삶을 이해하게 되고 정보가 축적되어 배경지식이 풍부해진다. 이러한 독서력을 가지면 타인과 의사소통을 활발히 하면서 협업할 수 있으며 사실적 증거에 바탕을 두고 평가하는 비판적 사고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다.

학생들이 매일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가장 밀접한 독서 공간인 학교도서관은 학생들의 올바른 독서 습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도서관에서 체계적으로 독서 수업을 한다면 학생들이 책 속 인물에 공감하며 선생님, 친구 들과 자유롭게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학교도서관에서의 정보활용수업은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단계적인 조사 활동으로 진행된다. 교과 수업이 대부분 개념적 지식을 배우기 위한 활동이라고 한다면 정보활용수업에서는 컴퓨팅 사고를 통해 단계적으로 다양한 자료에 접근하고 비판적 사고와 융합 역량을 활용해 탐색한 정보를 창의적인 지식으로 재구성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2015 개정교육과정의 핵심 역량인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조사 탐구 학습을 할 수 있는 수업이 바로 정보활용수업이다. 조사 주제를 정하고 정보에 접근해 문제를 해결하고 결과를 평가하는 단계별 활동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지식정보처리 역량과 비판적 사고를 기를 수 있다. 개념적 지식에 한정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주제를 다룰 수 있으며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조사 내용과 단계를 적절하게 재구성할 수 있다.



:::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은 정해진 교육과정이나 교과서가 없기 때문에 독서 수업이나 정보활용수업은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과 사서교사의 역량에 따라 그 내용이 현저하게 달라진다. 따라서 수업 경험이 많지 않은 신규 사서교사뿐만 아니라 수업을 계속 진행해 오던 사서교사 또한 수업을 계획하고 교육할 내용을 구성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를 위해 정기간행물 <학교도서관저널>에서는 초등과 중고등에서 실시한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이 연재되고 있다.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 2-초등』은 <학교도서관저널>의 연재 내용 중에서 초등편의 수업 사례와 변화된 교육과정을 반영해 실시한 수업 내용을 새롭게 담아 출간한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수업 사례는 사서교사가 단독으로 수업을 실시한 것으로 크게 세 가지, 학교도서관 이용수업, 독서수업, 정보활용수업 영역(2부~4부)으로 나누어 수록했다. 각 수업마다 수업의 흐름을 간단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수업에 어떤 자료가 필요하고 어떻게 계획해야 하는지 한눈에 볼 수 있다.

1부에서는 2015 개정교육과정과 관련해 전반적으로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소개하고 실제 현장에서 수업을 계획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2부 ‘도서관 이용수업’은 도서관 활용의 기본이 되는 도서관 이용수업을 저학년을 대상으로 어떻게 진행했는지 알려주는 수업사례이다. 기본적인 대출・반납 교육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도서관 이용 및 자료 활용 교육 내용을 담았다.


3부는 학교도서관에서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깊이 있는 독서수업을 정리한 것이다. 읽기 전략을 활용한 기초적인 수업을 시작으로 한 책 읽기, 작가와의 만남, 진로 등과 연계해 운영할 수 있는 다양한 독서 활동을 소개했다. 4부는 과학, 역사, 통합교과 등 교과 내용과 연계해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정보활용수업을 수록했다. 4부에 소개된 수업사례는 학년별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교과 수업에서 조사 탐구 활동으로 진행할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교과교사와의 협력 수업이 가능하다.


소개된 주제 외에도 각 학년의 교육과정을 분석해 보면 더 다양한 교과의 주제를 적용해 정보활용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사서교사가 실제로 진행했던 수업사례를 담은 책이지만 그 내용을 그대로 적용하기보다는 수업 내용을 재구성해서 운영하면 더 좋은 수업이 될 것이다. 대부분의 수업이 그러하겠지만 도서관 활용 수업도 학생들의 수준과 참여 분위기에 따라 수업의 질이 달라지기 때문에 교사의 역량을 무시할 수 없다.

이 책이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을 계획하고 구성하는 과정에서 길잡이가 되어 더 다양하고 풍부한 수업 사례가 쏟아져 나오기를 바란다. 더 나아가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이 미래 인재 양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이 증명되어 교육과정에 정규 수업으로 편성되고 교과서도 출간되기를 기대해 본다.


2020년 6월
이윤희 용인 소현초 사서교사



8969150730_f.jpg
 


1부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의 현재와 미래
변화된 교육환경과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 계획 어떻게 세울까? 


2부 도서관 이용수업
도서관 활용의 시작, 도서관 이용수업 │저학년│
놀이처럼 즐기며 도서관과 친해지기 │저학년│
반려동물을 위한 도서관 이용예절 안내서 │저학년│
책의 좋은 점과 중요성을 배우고 책 소개하기 │저학년│
주제별 책읽기로 십진분류 이해하기 │중학년│


3부 도서관 독서수업
읽기 전략을 활용한 독서 교육 1 │고학년│
읽기 전략을 활용한 독서 교육 2 │고학년│
한 책 읽기와 연계해 책 속 문제 해결하기 │중학년│
이야기책 깊이 읽고 작가와의 만남 갖기 │중학년│
그림책을 활용한 진로독서 수업 │고학년│
천천히 깊게 읽고 마음을 키우는 독서 │고학년│
저작권 올바르게 이해하기 │고학년│


4부 도서관 정보활용수업
학생이 스스로 탐구하는 도서관 정보활용수업 │고학년│
백과사전을 활용해 기사 작성하기 │고학년│
정보이용과정 5단계를 적용한 인물 연표 만들기 │고학년│
명화를 활용한 과학・미술 교과 통합 수업 │중학년│
책의 구성요소를 배우고 작가가 되어 나만의 책 만들기 │중학년│
신문을 활용해 자유탐구 활동하기 │중학년│
한복과 명절에 대해 통합교과 조사활동하기 │저학년│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유산, 수원화성 체험하기 │고학년│
색인과 차례 활용을 배우는 팝업북 도감 만들기 │고학년│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