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대립 아닌 존중을, 불평 아닌 실천을,,,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05-19 16:37 조회 22,966회 댓글 0건

본문

::: 책을 시작하며



대립이 아닌 존중을,
불평이 아닌 실천을 배우는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





2019년 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여 만 18세로 투표 연령이 하향 조정되면서 고등학교 3학년 유권자에게 정치 참여의 법적 권리가 주어졌다. 교실에서의 정치교육・민주시민교육으로 우리 아이들의 자유로운 토론과 참여 의식을 고취시키는 데 이 보이텔스바흐 수업은 시기적절함에 틀림없다.


교수-학습 방법은 교사의 수만큼 다양할 수 있다. 그리고 어떤 수업 방법이 어떤 내용에 적합한지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없다. 그것은 학습자와 교수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고 교육 환경과 교육 내용・방법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기 때문이다.


보이텔스바흐 원칙에 의한 수업 방법도 이렇게 다원적인 수업 방법 중 하나일 것이다. 우리 연구회에서 보이텔스바흐 원칙의 수업 방법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통일 후 교육 방법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하였고, 그 해답은 앞서 통일을 이룬 독일 사례에서 찾을 수 있었다. 


독일 통일에 관심을 가진 우리는 2016년 8월 한스 자이델 재단의 초청을 받아 5일간 구 동독지역의 연방정치교육원과 뒤링엔주정치교육원을 방문하였고, 보이텔스바흐 원칙이 독일 정치교육의 기본이 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독일의 정치교육은 서구나 한국에서의 민주시민교육과 동일한 의미로, 구 서독지역 학교에서 사회 이슈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처음 시작되었다. 민주시민교육의 핵심은 ‘가치를 일깨워주는 것’이며, 민주주의란 ‘의견을 말하는 방식, 다름을 받아들이고 만들어가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었다.


보이텔스바흐 원칙은 1) 강압 금지(교화 금지), 2) 논쟁 원칙, 3) 정치와 생활의 연계라는 3가지 원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원칙들은 어떤 주장이나 의견을 강요해서는 안 되고,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교실 안에서 논쟁하게 하며, 학생 개개인의 최종 입장을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교수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교사는 이 원칙들을 지키기 위해 주입식으로 강의하지 않고, 다양성을 인정해주며, 학생 스스로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민주시민교육 방법이나 논쟁수업으로 활용되기도 하는 이 원칙을 우리 연구회에서는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교실 수업에서는 아이들의 삶과 연결되는 내용이 다뤄져야 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의견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주도성을 가지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논쟁적인 관점을 유지하는 가운데 행동할 수 있는 행위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보이텔스바흐 원칙의 수업 방법은 이러한 점을 교실 수업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2018년 고안하여 2년간 수업을 진행하였고, 2020년 빛을 보게 되었다.



보이텔스바흐 수업연구회


보이텔스바흐 수업연구회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고민하는 교사들의 모임입니다. 2016년 8월 한스 자이델 재단의 초청으로 독일 정치교육원을 방문하면서 보이텔스바흐 원칙을 접하게 되었고, 보이텔스바흐 원칙이 독일 학생들의 민주시민의식 형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 연구회는 그 이후 보이텔스바흐 원칙을 우리나라 교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한 생생한 사례를 관심 있는 선생님들과 공유해오고 있습니다. 보이텔스바흐 수업은 2020년 만18세 선거권 도입에 발맞춰 교실에서 새로운 변화의 시작을 이끌 것입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제대로 된 민주시민 의식이 야금야금 교실에서 시작되길 희망합니다.



보이텔스바흐-수업-광고.jpg
 



::: 차례


1장. 논쟁이 살아 있는 교실 - 보이텔스바흐 수업의 이해
왜 지금, 보이텔스바흐 수업인가?


2장. 야금야금 교실에서 시작하는 논쟁 - 보이텔스바흐 원칙을 적용한 초등 수업 사례
1. [초등 창체] 동물 복지에 관하여
2. [초등 도덕] 이슈 논쟁, 초등 저학년도 가능하다
3. [초등 사회] 화장에 관한 학생 조례 만들기


3장. 교실, 열띤 논쟁의 장이 되다 - 보이텔스바흐 원칙을 적용한 중등 수업 사례
1. [중등 체육] 체육 시간에 논쟁하기 
2. [중등 교과 융합] 난민 수용! 찬성 vs. 반대
3. [중등 국어] 남북한 언어통일 논쟁   
4. [중등 국어] BTS와 춤을    
5. [중등 사회] 우리 사회는 양성이 평등한가?   
6. [중등 생명과학] 인공지능 시대의 이해 


4장. 보이텔스바흐 원칙의 이론적 배경 - 정치와 이념 갈등을 넘어선 민주시민교육
   
자료 - 보이텔스바흐 수업에 활용할 만한 흥미로운 주제들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