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진로독서_ 성장소설에서 진로 찾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9-04-08 16:53 조회 19,055회 댓글 0건

본문

『수업에 바로 쓰는 진로독서 길잡이』 서문


 성장소설에서 진로 찾기





독서토론 연구 모임 ‘책봄’에서 활동한 내용을 엮은 첫 책, 『수업에 바로 쓰는 독서토론 길잡이』를 출간하고 독자들로부터 많은 격려를 받았습니다. 그대로 따라 하니 수업이 되더라는 말은 새 책을 낼 수 있는 용기와 의지를 북돋아 주었습니다.


앞으로 우리 청소년이 살아갈 미래 사회는 한 사람이 여러 가지 직업을 갖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직업과 직업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여러 분야를 융합해서 하는 일의 비중이 늘어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직업을 갖기 위해 스스로 공부하는 능력, 과제 해결을 위해 협력해서 일하는 능력,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 등이 핵심 역량으로 작용하게 될 것입니다.


교육계에서도 바뀐 사회 변화를 반영하여 이미 중학교에서는 자유학년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유학년제란, 한 학년 동안 다양한 진로 체험 활동과 학생 참여형 토론 수업을 지향하고 지필고사 대신 과정형 평가를 실시하여 청소년들의 핵심 역량을 강화하려는 정책입니다.


이러한 자유학년제의 취지에 부합하며 지필고사를 보지 않음으로써 우려되는 학습 공백을 메울 좋은 대안으로 독서만큼 훌륭한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청소년기의 독서는 미래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책에서는 성장소설을 진로교육에 활용하는 ‘독서토론을 연계한 진로·직업 탐색 활동’을 제안합니다.



왜 성장소설인가?


진로교육이 강조되다 보니 많은 진로·진학 관련 도서가 출간되었지만 직업인을 소재로 한 인물 중심의 이야기와 직업을 소개하는 시리즈 형식의 실용서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청소년들 중에는 자신의 진로에 대해 결정을 내리지 못한 학생이 많습니다. 그런 학생들이 특정 직업에 대해 검색하면 찾을 수 있는 정보 나열식의 실용서를 참고하는 것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개개인의 꿈 찾기가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마음에서 우러난 진로 결정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재미난 책 읽기로 즐겁게 진로를 고민하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재미있게 읽으면서 진로・직업에 관해 탐색하는 책, 이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안성맞춤인 소재가 바로 성장소설입니다.


성장소설 속 등장인물은 곳곳에서 만나는 우리 청소년들의 이야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더욱 재미있게 읽고 공감할 수 있겠지요. 진로・직업과 관련해 자신과 같은 고민을 하는 성장소설 속 주인공이 갈등이나 문제를 해결해 가는 모습을 보면서 공감하고 위로를 받으며, ‘나도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또한 그들처럼 ‘무엇이 될까’, ‘어떻게 될까’를 함께 고민하면서 더 넓고 깊은 꿈을 꾸게 되길 기대합니다.



어떤 책을 선정했는가?


『수업에 바로 쓰는 진로독서 길잡이』는 성장소설 속 주인공들이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자신의 길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꿈을 찾아가는 길을 열어 주고자 합니다. 본문에 수록된 책은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진로 교육에 적합한 책으로 선별했고, 되도록 꿈 찾기에 대한 고민과 내적 성장이 잘 드러나도록 토론 발문을 만들었습니다.


첫째, 주인공이 자신의 재능을 인식하는 과정이 드러나는가?
둘째, 주인공이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는가?
셋째, 주인공이 자신의 꿈을 반대하는 주변 인물들과의 갈등을 어떠한 방법으로 해결하는가?
넷째, 주인공 자신이 꿈꾸는 직업인에 관한 적합한 가치관이 드러나는가?
다섯째, 주인공은 자신의 부족한 역량을 보충할 여지가 있는가?


책 속의 주인공들처럼 청소년들 모두가 삶의 주인공으로 우뚝 서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책봄의 두 번째 책을 펴냅니다. 자신만의 멋진 꿈을 꾸는 청소년들과 그 꿈을 응원하며 도움을 주고자 하는 선생님들 모두에게 이 책이 선물처럼 전해졌으면 좋겠습니다.  - 2019년 4월, 책봄 일동


진로독서.jpg
 


|차례|


서문
책의 구성과 활용법
독서토론 연계 진로 수업 과정


1장. 자기 발견 :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게 뭘까?
남들이 아닌 내가 바라는 꿈과 진로│꿈을 찾는 아이들에게│『빅 보이』
텃밭을 일구며 배우는 세상살이│농부│『너 지금 어디 가?』
꿈을 요리하는 형제의 맛깔나는 성장기│요리사│『도무라 반점의 형제들』
조선의 아픈 여인들을 살리겠다는 소명│의사│『꿈을 가져도 되오?』


2장. 진로 가치 :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아이가 살아갈 미래를 걱정한 핵융합 과학자│과학자│『달 위를 걷는 느낌』
부조리한 세상에 정의를 바로 세워라│기자│『남산골 두 기자』
세계의 문제를 끌어안은 한 소년│사회 운동가│『내 꿈은 세계 평화』
불법 포경을 막기 위한 분투기│환경 운동가│『고래들이 노래하도록』


3장. 진로 갈등 : 꿈을 가로막는 시련 앞에서
어른들이 반대해도 음악하고 싶어│대중음악가│『너희는 안녕하니?』
헤어 디자이너를 꿈꾸는 소년의 장밋빛 인생 찾기│미용사│『꼴값』
여자는 왜 야구하면 안 돼? │야구 선수│『홈으로 슬라이딩』
무대에 서고 싶은 연습생들의 도전│연예인│『밤을 들려줘』
그라운드 안에서 펼쳐지는 희로애락│축구 선수│『하프라인』


4장. 직업 이해 : 무작정 뛰어든 직업 체험기
수아와 함께하는 캄보디아 여행│관광 가이드│『내 이름은 망고』
재기발랄한 10대의 광고회사 입성기│광고 기획자│『우리는 마요네즈가 아니에요』
스릴 넘치는 법의 세계를 누비는 소년 변호사│법조인│『시어도어 분』
조작된 영상으로 인기를 얻은 BJ 소녀│유튜버 │『브이로그 조작사건』
똘똘하고 당찬 아이들의 사업 성공기│사업가│『치약으로 백만장자 되기』


5장. 진로 멘토 : 내 꿈의 이정표가 되는 사람
열혈 경찰, 폭력에 멍든 불량소년을 구하라│경찰│『WELCOME, 나의 불량 파출소』
만화에 빠진 60대 민수와 10대 민수의 우정과 전쟁│만화가│『오늘의 민수』
불안에 쫓기는 아이들을 위한 독서회│사서(교사)│『미치도록 가렵다』
옆집에 유명 작가가 산다면?│작가│『어느 날 작가가 되었습니다』


부록1. 진로·직업 영역별 추천 책
부록2. 다양한 진로·직업 체험 통로
부록3. 진로·직업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