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도서관 활용수업]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가짜 뉴스 구별하는 법 익히기
<학교도서관저널 , 2020년 11월호> 21-01-06 10:48
조회 : 3,361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과 연계한 한 권 읽기
본교에서는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실시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을 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총 8차시로 9월 9일부터 10월 7일까지 했는데, 수업 내용 중 ‘가짜 뉴스’에 대한 것이 1차시에 나온다. 6학년 담임선생님과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과 연계하여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진행하기로 협의했다. 『가짜 뉴스 방어클럽』(임지형)을 대상 도서로 선정했고, 각 가정으로 책을 전달했다. 한 권 읽기 관련 교과 및 성취 기준과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다.
01.JPG
 
『가짜 뉴스 방어 클럽』은 아이들이 관심 있어 할 연예인과 SNS 등을 소재로 삼은 동화이다. 사람들이 의심 없이 받아들인 정보가 왜 잘못되었는지, 어떻게 하면 바로잡을 수 있는지에 대해 책에 나오는 아이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가 인상적이었다. 본교 학생들도 책의 분량이 적당하고, 주인공 아이들이 대화하는 부분이 많아서인지 읽기 어렵지 않았다고 했다. 학생들에게 주간 학습 안내를 통해 그날 읽을 도서의 양을 알려 주고, 패들렛을 활용하여 책 속 내용과 관련된 질문에 답하고,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했다. 학생들이 회원가입을 어려워 하길래 가입 없이 댓글에 본인 이름을 쓰고 글을 남기도록 했다. 학생들이 글을 올리면 교사가 댓글을 다는 형태로 의견을 나눴다. 책을 읽고 나서 책 내용을 확인하고, ‘가짜 뉴스’를 구분할 수 있는 여러 단체 및 기관의 가이드라인을 통해 우리가 주의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안내했다. 학생들에게 제시한 다양한 기관의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다.
02.JPG

본교는 학생 수가 적어서 패들렛을 활용하여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하는 도중에 등교 수업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그래서 생각한 것만큼 활발하게 패들렛을 활용하진 못했다. 아이들에게 패들렛 사용에 관한 의견을 물으니, 기존에 사용했던 ‘네이버 밴드’나 ‘카카오채널’이 더 편하다고 했다. 하지만 새로운 플랫폼을 활용하여 온라인을 통한 독서교육을 얼마든지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다행히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 전환되면서 아이들을 학교에서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대면 수업을 하니 행복했다. 아이들과 책 내용에 대해 공통적으로 한 이야기가 있었다. “코로나19도 무섭지만, 정보가 진짜인지 가짜인지 확인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더 무서운 일”이라는 것이다. 책에 나오는 아이돌 슈프림스타 주혁이 당한 피해가 책 속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이어서 무척 가슴 아프다는 의견도 있었다. 그래서 더욱 ‘팩트 체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이야기하는 아이들을 보며 어느새 아이들이 이렇게 훌쩍 컸구나 싶었다.
이번 한 권 읽기 수업은 매일 쏟아지는 뉴스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함께 책을 읽고 활동해 준 아이들이 오늘은 더 예뻐 보인다. 다음 시간에는 더 재미있고 유익한 책으로 이야기 나눌 수 있도록 더 열심히 책을 읽어야겠다고 다짐해 본다.
03.JPG

<저작권자 (주)학교도서관저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Total 394 [ 날짜순 / 조회순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가짜 뉴스 구별하는 법 익히기 (2020년 11월호) 3362 hits.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과 연계한 한 권 읽기 본교에서는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실시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을 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총 8차시로 9월 9일부터 10월 7일까지 했는데, 수업 내용 중 ‘가짜 뉴스’에 대한 것이 1차시에 나온다. 6학년 담임선생님과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과 연계하여 …
[한 한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얘들아, 독서를 멈추지 마! (2020년 10월호) 1492 hits.
학년별 목록 선정과 학교 현장에서의 고충 도서 선정은 각 학년 선생님과 상의했고, 학부모들의 신간 도서에 대한 요청이 있어서 최근 도서로 선정하려고 노력했다. 1학년에게 그림책을 소리 내서 읽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2학년의 경우 1학기에 『책 먹는 여우』로 독서 수업을 해서 이번에도 같…
[한 한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지금은 교사가 미리 읽는 시간, 한… (2020년 09월호) 985 hits.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우리 삶을 많이 바꿔 놓았다. 당연시 여겼던 등교 수업과 친구와의 만남, 가족과의 여행 등 코로나19 이전의 삶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이제 막연히 꿈 같은 이야기가 되었다. 전교생이 등교하는 것도 학교마다 사정이 다르고, 수업시간과 쉬는 시간을 조정하여 운영하는 학교도 많다. 수업 풍…
[이쌤의 청소년 노동인권 톡톡] 몇 살부터 아르바이트를 할 수 … (2020년 09월호) 800 hits.
근로기준법에서는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는 나이를 제한해 놓았습니다. 그 이유는 취약한 아동의 노동을 금지하고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저도 돌이켜보면 초등학교 5학년 때 너무나 사고 싶은 게임 CD가 있었어요. 부모님께 부탁해도 사주질 않아서 학교 수업이 끝난 후 피자가게 전…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온라인으로 하는 한 학기 한 권 읽… (2020년 07+08월호) 1346 hits.
등교 개학 후 한 권 읽기 아이들이 학교에 왔지만 바로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시작하기는 어렵다. 끝나지 않은 방역으로 수업시간은 30분, 쉬는 시간은 5분으로 줄어들었다. 전교생이 오후 1시면 하교를 한다. 책을 함께 읽고 수업을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했다. 그렇다고 책을 안 읽을 수 없어서 방법을 찾아야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한 학기 한 권 읽기 함께 연구하기 (2020년 06월호) 1037 hits.
선생님들은 지난달에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위한 도서를 각 가정으로 보냈으니, 등교 개학이 이뤄지면 함께 읽을 수 있는 책을 찾아보면 좋겠다는 의견을 많이 냈다. 그리고 선생님들은 평소에 아이들 책을 자주 읽지 않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신간 도서의 동향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같이 책을 나눠 읽었으면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함께하는 슬… (2020년 05월호) 977 hits.
집에서 부모와 펼쳐보는 학년별 책 선정하기 경기도교육청에서는 4월 9일부터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휴관 또는 폐가제 운영으로 학교도서관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등 대응 방침을 마련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아이들의 독서교육을 방치할 수 없는 터, 사서교사로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는 나…
[과학책 읽는 모임] 북이언스, 출발도 못 하고 있지만 모두 힘내… (2020년 04월호) 3336 hits.
기약 없는 만남학생들에게 3월은 새로움의 상징이며, 시작의 달이다. 새로운 반에서 친구들과 선생님을 만나고, 새로운 책으로 새롭게 공부를 시작하는 지점이다. 그런데 2020년은 제대로 시작되지 못했다. 코로나의 3월이다. 설레며 기대했거나 그렇지 않은 모두가 조금은 지쳐 있다. 이후 역사가 2020년 3월을 어떻게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한 학기 한 권 읽기 되돌아보기 (2020년 04월호) 1474 hits.
한 권 읽기로 고르게 향상된 독서교육그동안 많은 학교에서 독서교육을 강조해 왔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독서기록장, 독서인증제 등 정량적인 부분에서의 성장을 독려했다. 또 교사가 독서교육에 관심이 있는지 없는지 등 교사의 역량과 관심에 따라 독서교육의 질이 좌우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2015 개정 교육과정 속 '독서… (2020년 03월호) 2338 hits.
학교도서관에서 이뤄지는 독서교육은 어디에 근간을 둬야 할까? 흔히 학교교육에서 ‘독서’라고 하면 학교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하는 모습을 많이 떠올린다. 책을 읽기만 하면 모두가 독서교육일까? 학생들이 좀 더 체계적인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2015 …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