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도서관 활용수업]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온라인으로 하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학교도서관저널 , 2020년 07+08월호> 20-11-05 16:01
조회 : 148  


등교 개학 후 한 권 읽기
아이들이 학교에 왔지만 바로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시작하기는 어렵다. 끝나지 않은 방역으로 수업시간은 30분, 쉬는 시간은 5분으로 줄어들었다. 전교생이 오후 1시면 하교를 한다. 책을 함께 읽고 수업을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했다. 그렇다고 책을 안 읽을 수 없어서 방법을 찾아야 했다.
교사협의회 시간에 2020학년도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어떻게 할지 이야기를 나누었다. 선생님들께서는 온라인을 통해 진도를 나가긴 했지만, 아이마다 학업 성취도가 제각각이라서 기존에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한 번씩 봐주기에도 시간이 부족하다고 하셨다.‘ 독서’를 하지 말자는 것은 아니지만 수업시간에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여러 의견을 나눈 끝에 ‘온라인으로 하는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시도해 보자고 결론을 냈다. 그동안에도 온라인으로 독서 행사를 진행해 왔으니 ‘한 학기 한 권 읽기’도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했다. 아이들이 한꺼번에 학교 버스를 타고 등교하기 때문에, 아침 독서를 20∼30분 정도 할 수 있었다. 그 시간을 활용하여 각 학년 담임선생님들이 아이들과 책을 읽도록 했다. 아이들이 책을 읽으면 각 학년 밴드나 학교 밴드를 활용하여 관련 활동을 과제로 올리고, 아이들이 댓글을 달아 자신들의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했다.


1, 2학년 활동: 『안녕, 나마스테!』 읽고 요가 동작하기
먼저 1, 2학년과 4학년에서 시작해 보았다. 1, 2학년 선생님들께서는 아이들이 몸을 움직이면서 할 수 있는 독서 활동을 원하셨다. ‘독서’라고 하면 감상문을 쓰거나 감상화를 그리는 활동으로 끝나기 마련이라서 아이들의 독서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재미있는 활동이었으면 하셨다. 좋은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화성 상봉초등학교 유남임 선생님께서 올려주신 수업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었다.
아이들과 함께 읽을 책으로 『안녕, 나마스테!』를 골랐다. 책도 읽고, 몸도 튼튼해져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이겨내자는 취지를 담았다. 활동 방법은 다음과 같다.
온라인으로 하는2.JPG
일주일 동안 이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들과 함께 교실에서, 온라인 공간을 통해 책을 읽고 활동을 해 보았다. 담임선생님들께서는 아침마다 명상하며 차분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하셨다. 아이들은 선생님과 함께 명상할 때, 처음에는 자꾸 웃음이 나와서 힘들었지만 하다 보니 익숙해지는 것 같다고 했다. 또 요가 동작을 따라 하는 것이 무척 재미있었다고 했다.


4학년 활동: 『푸른 사자 와니니』 읽고 밴드 공유하기
4학년은 조금 더 긴 호흡으로 ‘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하고 있다. 4학년 담임선생님께서 아이들이 자신을 사랑하고, 성장하는 내용이 담긴 동화를 추천해 달라고 하셔서 여러 책을 고민하다가 『푸른 사자 와니니』를 골랐다. 아이들이 아침에 등교하면 담임교사와 20분 정도 책을 읽는다. 읽는 양이 많지는 않지만, 아이들이 집중해서 책에 빠져들 수 있다. 그리고 하교 후 책 읽을 분량과 함께 생각해 볼 문제를 퀴즈 형식으로 4학년 밴드에 올려놓는다. 아이들은 가정에서 책을 읽고 오후 4시까지 답글을 달면 된다. 사서교사와 담임교사가 아이들의 댓글을 읽고 하나하나 답글을 달아 주어 소통할 수 있도록 했다. 아이들이 책을 읽으면서 궁금한 점을 밴드에 올리면 답글을 달아 주었다.
『푸른 사자 와니니 1』을 읽은 후에는 창비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이현 작가의 인터뷰 영상을 교실에서 함께 보기로 했다. 아이들은 온라인에서 소통하는 것이라 처음에는 어색하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써서 답글을 다는 것이 무척 어려웠다고 한다. 자신들이 쓴 댓글을 보니 조금은 쑥스럽기도 하고, 그때는 왜 저렇게 썼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온라인으로 독서를 한다는 것에 대해 반신반의했지만, 막상 하고 나니 이것 역시 재미있었다. 저학년 아이들은 거부감 없이 동참했고, 특히 4학년 아이들이 자신이 쓴 글들을 보며 스스로 성장하고 있음을 느끼는 것 같아서 좋았다. 2학기로 미뤄 놓았던 작가와의 만남도 온라인으로 진행해 보는 것을 제안한 선생님들의 의견이 잇따랐다. 그래서 작가들과 상의 후 추진해 보려고 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독서는 그 전과 달라져야 한다. 다양한 방법을 선생님, 아이 들과 함께 고민해 보고 시도해 보아야겠다.

<저작권자 (주)학교도서관저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Total 392 [ 날짜순 / 조회순 ]
[한 한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지금은 교사가 미리 읽는 시간, 한… (2020년 09월호) 20 hits.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우리 삶을 많이 바꿔 놓았다. 당연시 여겼던 등교 수업과 친구와의 만남, 가족과의 여행 등 코로나19 이전의 삶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이제 막연히 꿈 같은 이야기가 되었다. 전교생이 등교하는 것도 학교마다 사정이 다르고, 수업시간과 쉬는 시간을 조정하여 운영하는 학교도 많다. 수업 풍…
[이쌤의 청소년 노동인권 톡톡] 몇 살부터 아르바이트를 할 수 … (2020년 09월호) 8 hits.
근로기준법에서는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는 나이를 제한해 놓았습니다. 그 이유는 취약한 아동의 노동을 금지하고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저도 돌이켜보면 초등학교 5학년 때 너무나 사고 싶은 게임 CD가 있었어요. 부모님께 부탁해도 사주질 않아서 학교 수업이 끝난 후 피자가게 전…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온라인으로 하는 한 학기 한 권 읽… (2020년 07+08월호) 149 hits.
등교 개학 후 한 권 읽기 아이들이 학교에 왔지만 바로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시작하기는 어렵다. 끝나지 않은 방역으로 수업시간은 30분, 쉬는 시간은 5분으로 줄어들었다. 전교생이 오후 1시면 하교를 한다. 책을 함께 읽고 수업을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했다. 그렇다고 책을 안 읽을 수 없어서 방법을 찾아야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한 학기 한 권 읽기 함께 연구하기 (2020년 06월호) 105 hits.
선생님들은 지난달에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위한 도서를 각 가정으로 보냈으니, 등교 개학이 이뤄지면 함께 읽을 수 있는 책을 찾아보면 좋겠다는 의견을 많이 냈다. 그리고 선생님들은 평소에 아이들 책을 자주 읽지 않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신간 도서의 동향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같이 책을 나눠 읽었으면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함께하는 슬… (2020년 05월호) 87 hits.
집에서 부모와 펼쳐보는 학년별 책 선정하기 경기도교육청에서는 4월 9일부터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휴관 또는 폐가제 운영으로 학교도서관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등 대응 방침을 마련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아이들의 독서교육을 방치할 수 없는 터, 사서교사로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는 나…
[과학책 읽는 모임] 북이언스, 출발도 못 하고 있지만 모두 힘내… (2020년 04월호) 2467 hits.
기약 없는 만남학생들에게 3월은 새로움의 상징이며, 시작의 달이다. 새로운 반에서 친구들과 선생님을 만나고, 새로운 책으로 새롭게 공부를 시작하는 지점이다. 그런데 2020년은 제대로 시작되지 못했다. 코로나의 3월이다. 설레며 기대했거나 그렇지 않은 모두가 조금은 지쳐 있다. 이후 역사가 2020년 3월을 어떻게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한 학기 한 권 읽기 되돌아보기 (2020년 04월호) 602 hits.
한 권 읽기로 고르게 향상된 독서교육그동안 많은 학교에서 독서교육을 강조해 왔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독서기록장, 독서인증제 등 정량적인 부분에서의 성장을 독려했다. 또 교사가 독서교육에 관심이 있는지 없는지 등 교사의 역량과 관심에 따라 독서교육의 질이 좌우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2015 개정 교육과정 속 '독서… (2020년 03월호) 1066 hits.
학교도서관에서 이뤄지는 독서교육은 어디에 근간을 둬야 할까? 흔히 학교교육에서 ‘독서’라고 하면 학교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하는 모습을 많이 떠올린다. 책을 읽기만 하면 모두가 독서교육일까? 학생들이 좀 더 체계적인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2015 …
[이쌤의 청소년노동인권 톡톡]최저임금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2020년 01+02월호) 829 hits.
202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매년 1월 1일이 되면 바뀌는 노동정책 중에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네, 바로 최저임금입니다. 2020년 최저임금은 시간급 8,590원(2019년은 8,350원) 주 40시간을 근로하면 주휴수당을 포함하여 월 1,795,310원(8,590원×209시간)을 받아야 합니다. 매년 최저임금은 누가 결정…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안]『붉은 실』 한 책 읽기 수업안 (2020년 01+02월호) 1101 hits.
북토크 톡* 1. 책 소개새엄마가 아기를 가져 고민인 은별이와 아버지의 강압적인 태도로 늘 주눅들어 있던 강우는 은별이 새엄마의 ‘아리아드네 뜨개방’에서 한 코 한 코 뜨개질을 하며, 자신의 상처를 직시하고 치유하게 된다. 단짝 친구인 은별이와 사이가 멀어져 고민이었던 민서는 마음이 맞지 않는 친구들과 …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