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도서관 활용수업]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한 학기 한 권 읽기 함께 연구하기
<학교도서관저널 , 2020년 06월호> 20-10-30 15:27
조회 : 1,125  


선생님들은 지난달에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위한 도서를 각 가정으로 보냈으니, 등교 개학이 이뤄지면 함께 읽을 수 있는 책을 찾아보면 좋겠다는 의견을 많이 냈다. 그리고 선생님들은 평소에 아이들 책을 자주 읽지 않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신간 도서의 동향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같이 책을 나눠 읽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우리 학교 선생님들이 모두 참여하는 전문적학습공동체에서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관련된 독서 연구 시간(6시간)을 배정하여 다음과 같이 운영하였다.

일정.JPG
 
우선, 1차시에는 최근 ‘어린이 문학과 비문학의 동향’이라는 주제로 요즘 어떤 주제의 작품이 출간되는지, 어린이 문학 속 주인공들의 특징, 시리즈물의 강세 등에 대해 살폈다. 부족하지만 그동안 사서교사로서 어린이 문학과 비문학을 읽으면서 정리해 두었던 내용을 선생님들과 나누었다. 또, 최근에 나온 도서 위주로 책을 챙겨 와 선생님들과 펼쳐 보며 간단하게 책 소개를 하고, 훑어 읽기를 하며 어린이책의 동향을 몸으로 느끼는 시간을 가졌다. 선생님들은 그동안 어린이책에 대해 너무 몰랐고, 이렇게 다양한 주제의 도서가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며 놀라고 기뻐했다. 그동안 성인 도서 위주로 읽고, 어린이책은 주변에서 추천하는 책이나 교과서 수록 도서를 주로 읽었다고 고백 아닌 고백을 하며 소감을 나눴다.
2차시에는 이렇게 많은 도서 중에서 아이들과 함께 읽기 좋은 도서를 어떻게 고를 것인지 생각을 나눠 보는 시간을 가졌다. 작년에 우리 학교에서 한 학기 한 권 읽기 도서로 선정했던 학년별 도서를 가져와 돌려 보며 이야기를 나누었다. 특히, 선정한 책이 좋은지 아닌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년의 수준에 적합한지, 아이들이 흥미 있어 할지 등 선생님들이 생각한 기준을 꺼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했다. 그래서 선생님들이 생각하는 도서 선정 기준을 포스트잇에 써 보고, 그것을 한 곳으로 모아 기준을 총 5가지로 추려 보았다. 선생님들과 함께 세운 선정 기준에 따라 책 1권을 고르고 다음 시간까지 읽어 오기로 했다. 책을 읽으면서 포스트잇에 교과 연계가 가능한 부분, 사전으로 찾아볼 단어, 토론 논제 등을 각자 써서 오기로 했다.
3차시에는 함께 읽은 과제 도서 『예뻐지고 싶은 거미소녀』(파스칼 샤드나)에 대해 소감을 나누고, 각자 학년에서 읽는다면 어떤 교과와 연계하고 활동을 할 수 있을지 이야기했다. 3∼4학년군에서는 과학과 국어, 미술 교과와 연계하여 거미의 한살이, 특징 등을 조사하고 주장하는 글쓰기 등의 활동을 제안했다. 5∼6학년군에서는 책의 분량이 적지만, 아이들과 충분히 생각을 나눌 수 있는 부분이 많아서 좋았고, 독서토론 등 국어 활동에 적합할 것 같다고 했다. 다음으로 선생님들과 함께 헥사토론을 활용하여 책을 읽고 떠오르는 키워드를 이야기하며 책의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신호등토론, 가치수직선토론을 간단하게 실습해 보고, 아이들에게 적용하면 어떨지 이야기 나눴다.
마지막 차시에는 『어린 만세꾼』(정명섭)을 읽고 교과 연계 방안, 독서토론을 해 보기로 했다. 아직 마지막 모임을 하지 않았지만,‘ 역사 동화 속의 픽션과 팩션을 어떻게 바라보고, 아이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좋을까?’라는 고민을 마주하며 책을 골랐다. 다음 차시에서 선생님들과 나눌 이야기가 무척 궁금하다. 선생님들은 책을 제대로 읽고, 미리 실습도 해 볼 수 있어서 좋다며 등교 개학 이후에는 연구를 지속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학교에 아이들의 재잘거림이 가득해질 날을 고대하며, 선생님들과 함께 읽으며 더욱 알찬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준비하고 있다. 이렇게 준비하는 한 학기 한 권 읽기로 아이들과 함께 신나게 수업할 날을 손꼽아 기다려 본다.

<저작권자 (주)학교도서관저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Total 394 [ 날짜순 / 조회순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가짜 뉴스 구별하는 법 익히기 (2020년 11월호) 3570 hits.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과 연계한 한 권 읽기 본교에서는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실시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을 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총 8차시로 9월 9일부터 10월 7일까지 했는데, 수업 내용 중 ‘가짜 뉴스’에 대한 것이 1차시에 나온다. 6학년 담임선생님과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과 연계하여 …
[한 한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얘들아, 독서를 멈추지 마! (2020년 10월호) 1581 hits.
학년별 목록 선정과 학교 현장에서의 고충 도서 선정은 각 학년 선생님과 상의했고, 학부모들의 신간 도서에 대한 요청이 있어서 최근 도서로 선정하려고 노력했다. 1학년에게 그림책을 소리 내서 읽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2학년의 경우 1학기에 『책 먹는 여우』로 독서 수업을 해서 이번에도 같…
[한 한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지금은 교사가 미리 읽는 시간, 한… (2020년 09월호) 1064 hits.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우리 삶을 많이 바꿔 놓았다. 당연시 여겼던 등교 수업과 친구와의 만남, 가족과의 여행 등 코로나19 이전의 삶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이제 막연히 꿈 같은 이야기가 되었다. 전교생이 등교하는 것도 학교마다 사정이 다르고, 수업시간과 쉬는 시간을 조정하여 운영하는 학교도 많다. 수업 풍…
[이쌤의 청소년 노동인권 톡톡] 몇 살부터 아르바이트를 할 수 … (2020년 09월호) 865 hits.
근로기준법에서는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는 나이를 제한해 놓았습니다. 그 이유는 취약한 아동의 노동을 금지하고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저도 돌이켜보면 초등학교 5학년 때 너무나 사고 싶은 게임 CD가 있었어요. 부모님께 부탁해도 사주질 않아서 학교 수업이 끝난 후 피자가게 전…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온라인으로 하는 한 학기 한 권 읽… (2020년 07+08월호) 1443 hits.
등교 개학 후 한 권 읽기 아이들이 학교에 왔지만 바로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시작하기는 어렵다. 끝나지 않은 방역으로 수업시간은 30분, 쉬는 시간은 5분으로 줄어들었다. 전교생이 오후 1시면 하교를 한다. 책을 함께 읽고 수업을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했다. 그렇다고 책을 안 읽을 수 없어서 방법을 찾아야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한 학기 한 권 읽기 함께 연구하기 (2020년 06월호) 1126 hits.
선생님들은 지난달에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위한 도서를 각 가정으로 보냈으니, 등교 개학이 이뤄지면 함께 읽을 수 있는 책을 찾아보면 좋겠다는 의견을 많이 냈다. 그리고 선생님들은 평소에 아이들 책을 자주 읽지 않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신간 도서의 동향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같이 책을 나눠 읽었으면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함께하는 슬… (2020년 05월호) 1092 hits.
집에서 부모와 펼쳐보는 학년별 책 선정하기 경기도교육청에서는 4월 9일부터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휴관 또는 폐가제 운영으로 학교도서관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등 대응 방침을 마련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아이들의 독서교육을 방치할 수 없는 터, 사서교사로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는 나…
[과학책 읽는 모임] 북이언스, 출발도 못 하고 있지만 모두 힘내… (2020년 04월호) 3405 hits.
기약 없는 만남학생들에게 3월은 새로움의 상징이며, 시작의 달이다. 새로운 반에서 친구들과 선생님을 만나고, 새로운 책으로 새롭게 공부를 시작하는 지점이다. 그런데 2020년은 제대로 시작되지 못했다. 코로나의 3월이다. 설레며 기대했거나 그렇지 않은 모두가 조금은 지쳐 있다. 이후 역사가 2020년 3월을 어떻게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한 학기 한 권 읽기 되돌아보기 (2020년 04월호) 1552 hits.
한 권 읽기로 고르게 향상된 독서교육그동안 많은 학교에서 독서교육을 강조해 왔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독서기록장, 독서인증제 등 정량적인 부분에서의 성장을 독려했다. 또 교사가 독서교육에 관심이 있는지 없는지 등 교사의 역량과 관심에 따라 독서교육의 질이 좌우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2015 개정 교육과정 속 '독서… (2020년 03월호) 2471 hits.
학교도서관에서 이뤄지는 독서교육은 어디에 근간을 둬야 할까? 흔히 학교교육에서 ‘독서’라고 하면 학교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하는 모습을 많이 떠올린다. 책을 읽기만 하면 모두가 독서교육일까? 학생들이 좀 더 체계적인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2015 …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