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도서관 활용수업]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2015 개정 교육과정 속 '독서 단원' 파헤치기
<학교도서관저널 , 2020년 03월호> 20-03-27 11:52
조회 : 2,470  



학교도서관에서 이뤄지는 독서교육은 어디에 근간을 둬야 할까? 흔히 학교교육에서 ‘독서’라고 하면 학교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하는 모습을 많이 떠올린다. 책을 읽기만 하면 모두가 독서교육일까? 학생들이 좀 더 체계적인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속 국어과에는 독서 단원이 따로 존재한다. 독서 단원을 자세히 살펴보면 학교도서관에서 학생들과 함께하는 독서교육은 무엇에 초점을 두고, 어떤 활동이 이뤄져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박성희 여주 이포초 사서교사


첫째, 독서 단원의 개념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교과서로 구현한 특화 단원이다.(초등 3학년∼고등학생 과정 동안 지속적임)
-‘매 학기 한 권씩 교과서 밖의 책을 수업시간에 끝까지 읽고, 타인과 생각을 나눈 후 자기 생각을 쓰는’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 국어과 수업 시수 안에서 특별하게 계획된 독서 경험을 제공하며, 교사와 학생이 자율적 선택과 창조적 구성을 하며 교수·학습 과정에서 독서가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었다.
- 독서 습관의 지속과 내면화를 위해 한 학기에 한 개 단원(8차시 이상)을 기본으로 하며, 학교도서관 및 교실 상황, 교육과정 및 교과서 재구성 상황에 따라 수업 시기를 자유롭게 정하는 등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둘째, 3~4학년 독서 단원 설정의 근거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4.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 가. 교수·학습 방향
2) 국어 활동의 총체성을 고려하여 통합형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⑥ 한 학기에 한 권, 학년(군) 수준과 학습자 개인의 특성에 맞는 책을 긴 호흡으로 읽을 수 있도록 도서 준비와 독서 시간 확보 등의 물리적 여건을 조성하고, 읽고, 생각을 나누고, 쓰는 통합적인 독서 활동을 학습자가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읽고, 생각을 나누고, 쓰는 통합적인’ 수업 설계 시 다양한 성취기준을 연계시킬 수 있음.
예) [4국01-01] 대화의 즐거움을 알고 대화를 나눈다.
[4국02-05] 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4국03-05] 쓰기에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글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4국05-05]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2015 개정 국어 교과서 편찬상의 유의점
(7) 매 학기 한 권, 교과서 밖의 책을 수업시간에 완독하고, 타인과 생각을 나눈 후 자기 생각을 쓰는 데 도움이 되도록 통합적인 수업 활동을 개발한다.


셋째, 독서 단원의 설정 목표
- 한 학기 한 권 읽기 경험을 통해 학생의 독서 습관을 형성하고 독서 태도를 함양하며 나아가 평생 독자로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 학생 스스로 한 학기 한 권의 책을 선정하여 읽고 생각을 나누고, 다양하게 표현함으로써 독서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느끼게 한다.
- 학생들이 책을 읽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읽기 전략을 익히고, 책을 읽으면서 생각하는 힘을 기르도록 돕는다.
- 독서는 사회문화적 의미 구성 과정이므로, 학급 구성원들이 만들어가는 독서 경험은 중장기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3∼4학년군에서는 ‘책을 읽고 생각 나누기’를 지향하고, 5∼6학년군에서는 ‘책을 읽고 생각 넓히기’를 지향한다.


넷째, 3~4학년군 독서 단원 목표 및 활동
표.JPG
 
다섯째, 독서 지도 모형의 단계
독서 준비 단계
① 독서 준비 단계는 독서 단원의 구성 취지를 이해하고 독서에 관심을 갖게 하는 입문서와 같은 역할을 한다.
② ‘단원 개관’에서는 독서 단원의 성격을 설명하고, 한 학기 한 권 읽기 독서활동의 목표를 안내한 후, 단원의 활동 순서를 제시한다. 도입 지면 양면에 걸쳐 독서활동 단계별 세부 활동을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단원의 독서활동을 개관하고 학습 흥미를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③ ‘읽고 싶은 책 정하기’에선 아이들이 실정에 맞게 학교, 학년, 학급, 소집단, 개별 등의 독서 참여 형태를 선택한 후 자신의 관심 주제와 독서 이력, 친구의 관심, 선생님이 권하는 책 등을 알아보고 읽을 책을 정하도록 한다. 책을 선정할 땐책의 길이, 주제, 난이도, 구조, 선행지식, 장르 친숙성 등의 연관성을 판단하도록 교사의 시범이나 목록 등을 제시한다.
④ 북매치(BOOKMATCH) 전략, 다섯손가락 전략 외 책을 선정하는 다양한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⑤ ‘읽기 전 활동하기’에서는 책을 살펴보고 내용을 예상해 보게 하는 미리보기 전략을 활용한다.
책 그림, 차례, 저자 등을 살펴보거나 훑어 읽기를 통해 책 내용을 예측하게 한다.

독서 단계
① 독서 단계에서는 다양한 읽기 방법을 정하여 책을 읽으며, 읽는 중 전략을 활용하며 읽기 몰입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읽기 시간을 확보한다.
② ‘읽기 방법 정하기’에서는 학생 묵독, 교사가 책 읽어 주기, 교사와 학생들이 번갈아가며 읽기, 학생과 학생끼리 번갈아가며 읽기 등 책 읽기(책 읽어 주기) 방법 중 한 가지 이상을 정하게 한다.
③ ‘읽는 중 활동하기’에서는 독서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여 학생들이 독서에 몰입하는 경험을 하도록 한다.

독서 후 단계
① 독서 후 단계에서는 책을 읽고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활동, 독서 경험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표현하는 활동, 자신의 독서활동 및 습관을 되돌아보는 활동을 하는 단계이다.
② ‘ 읽기 후 활동하기’에서는 줄거리를 간추리는 활동을 통해 책 내용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③ ‘ 생각 나누기’에서는 학급에서 선택한 독서 단위와 종류에 따라 책을 다양하게 선택하여 활동하고, 상황에 따라 세 가지를 모두 선택할 수 있다. 자기 생각을 정리하여 말하고, 쓰고 그리는 등 다양하게 표현하도록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타인과 생각을 공유하고 표현하는 경험을 통해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고 깊이 있는 독서 경험을 하는 데 초점을 둔다.
④ ‘ 정리하기’에서는 자신의 독서활동을 점검하는 활동을 한다. 주제, 작가, 소재, 장르 등의 요소와 연관 지어 다양한 책을 찾고 독서 계획을 세워 바람직한 독서를 생활화하도록 한다.


<저작권자 (주)학교도서관저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Total 394 [ 날짜순 / 조회순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가짜 뉴스 구별하는 법 익히기 (2020년 11월호) 3570 hits.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과 연계한 한 권 읽기 본교에서는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실시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을 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총 8차시로 9월 9일부터 10월 7일까지 했는데, 수업 내용 중 ‘가짜 뉴스’에 대한 것이 1차시에 나온다. 6학년 담임선생님과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과 연계하여 …
[한 한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얘들아, 독서를 멈추지 마! (2020년 10월호) 1581 hits.
학년별 목록 선정과 학교 현장에서의 고충 도서 선정은 각 학년 선생님과 상의했고, 학부모들의 신간 도서에 대한 요청이 있어서 최근 도서로 선정하려고 노력했다. 1학년에게 그림책을 소리 내서 읽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2학년의 경우 1학기에 『책 먹는 여우』로 독서 수업을 해서 이번에도 같…
[한 한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지금은 교사가 미리 읽는 시간, 한… (2020년 09월호) 1064 hits.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우리 삶을 많이 바꿔 놓았다. 당연시 여겼던 등교 수업과 친구와의 만남, 가족과의 여행 등 코로나19 이전의 삶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이제 막연히 꿈 같은 이야기가 되었다. 전교생이 등교하는 것도 학교마다 사정이 다르고, 수업시간과 쉬는 시간을 조정하여 운영하는 학교도 많다. 수업 풍…
[이쌤의 청소년 노동인권 톡톡] 몇 살부터 아르바이트를 할 수 … (2020년 09월호) 865 hits.
근로기준법에서는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는 나이를 제한해 놓았습니다. 그 이유는 취약한 아동의 노동을 금지하고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저도 돌이켜보면 초등학교 5학년 때 너무나 사고 싶은 게임 CD가 있었어요. 부모님께 부탁해도 사주질 않아서 학교 수업이 끝난 후 피자가게 전…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온라인으로 하는 한 학기 한 권 읽… (2020년 07+08월호) 1443 hits.
등교 개학 후 한 권 읽기 아이들이 학교에 왔지만 바로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시작하기는 어렵다. 끝나지 않은 방역으로 수업시간은 30분, 쉬는 시간은 5분으로 줄어들었다. 전교생이 오후 1시면 하교를 한다. 책을 함께 읽고 수업을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했다. 그렇다고 책을 안 읽을 수 없어서 방법을 찾아야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한 학기 한 권 읽기 함께 연구하기 (2020년 06월호) 1125 hits.
선생님들은 지난달에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위한 도서를 각 가정으로 보냈으니, 등교 개학이 이뤄지면 함께 읽을 수 있는 책을 찾아보면 좋겠다는 의견을 많이 냈다. 그리고 선생님들은 평소에 아이들 책을 자주 읽지 않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신간 도서의 동향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같이 책을 나눠 읽었으면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함께하는 슬… (2020년 05월호) 1092 hits.
집에서 부모와 펼쳐보는 학년별 책 선정하기 경기도교육청에서는 4월 9일부터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휴관 또는 폐가제 운영으로 학교도서관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등 대응 방침을 마련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아이들의 독서교육을 방치할 수 없는 터, 사서교사로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는 나…
[과학책 읽는 모임] 북이언스, 출발도 못 하고 있지만 모두 힘내… (2020년 04월호) 3404 hits.
기약 없는 만남학생들에게 3월은 새로움의 상징이며, 시작의 달이다. 새로운 반에서 친구들과 선생님을 만나고, 새로운 책으로 새롭게 공부를 시작하는 지점이다. 그런데 2020년은 제대로 시작되지 못했다. 코로나의 3월이다. 설레며 기대했거나 그렇지 않은 모두가 조금은 지쳐 있다. 이후 역사가 2020년 3월을 어떻게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한 학기 한 권 읽기 되돌아보기 (2020년 04월호) 1551 hits.
한 권 읽기로 고르게 향상된 독서교육그동안 많은 학교에서 독서교육을 강조해 왔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독서기록장, 독서인증제 등 정량적인 부분에서의 성장을 독려했다. 또 교사가 독서교육에 관심이 있는지 없는지 등 교사의 역량과 관심에 따라 독서교육의 질이 좌우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2015 개정 교육과정 속 '독서… (2020년 03월호) 2471 hits.
학교도서관에서 이뤄지는 독서교육은 어디에 근간을 둬야 할까? 흔히 학교교육에서 ‘독서’라고 하면 학교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하는 모습을 많이 떠올린다. 책을 읽기만 하면 모두가 독서교육일까? 학생들이 좀 더 체계적인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2015 …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