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도서관 활용수업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2015 개정 교육과정 속 '독서 단원' 파헤치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03-27 11:52 조회 3,305회 댓글 0건

본문


학교도서관에서 이뤄지는 독서교육은 어디에 근간을 둬야 할까? 흔히 학교교육에서 ‘독서’라고 하면 학교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하는 모습을 많이 떠올린다. 책을 읽기만 하면 모두가 독서교육일까? 학생들이 좀 더 체계적인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속 국어과에는 독서 단원이 따로 존재한다. 독서 단원을 자세히 살펴보면 학교도서관에서 학생들과 함께하는 독서교육은 무엇에 초점을 두고, 어떤 활동이 이뤄져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박성희 여주 이포초 사서교사


첫째, 독서 단원의 개념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교과서로 구현한 특화 단원이다.(초등 3학년∼고등학생 과정 동안 지속적임)
-‘매 학기 한 권씩 교과서 밖의 책을 수업시간에 끝까지 읽고, 타인과 생각을 나눈 후 자기 생각을 쓰는’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 국어과 수업 시수 안에서 특별하게 계획된 독서 경험을 제공하며, 교사와 학생이 자율적 선택과 창조적 구성을 하며 교수·학습 과정에서 독서가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었다.
- 독서 습관의 지속과 내면화를 위해 한 학기에 한 개 단원(8차시 이상)을 기본으로 하며, 학교도서관 및 교실 상황, 교육과정 및 교과서 재구성 상황에 따라 수업 시기를 자유롭게 정하는 등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둘째, 3~4학년 독서 단원 설정의 근거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4.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 가. 교수·학습 방향
2) 국어 활동의 총체성을 고려하여 통합형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⑥ 한 학기에 한 권, 학년(군) 수준과 학습자 개인의 특성에 맞는 책을 긴 호흡으로 읽을 수 있도록 도서 준비와 독서 시간 확보 등의 물리적 여건을 조성하고, 읽고, 생각을 나누고, 쓰는 통합적인 독서 활동을 학습자가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읽고, 생각을 나누고, 쓰는 통합적인’ 수업 설계 시 다양한 성취기준을 연계시킬 수 있음.
예) [4국01-01] 대화의 즐거움을 알고 대화를 나눈다.
[4국02-05] 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4국03-05] 쓰기에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글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4국05-05]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2015 개정 국어 교과서 편찬상의 유의점
(7) 매 학기 한 권, 교과서 밖의 책을 수업시간에 완독하고, 타인과 생각을 나눈 후 자기 생각을 쓰는 데 도움이 되도록 통합적인 수업 활동을 개발한다.


셋째, 독서 단원의 설정 목표
- 한 학기 한 권 읽기 경험을 통해 학생의 독서 습관을 형성하고 독서 태도를 함양하며 나아가 평생 독자로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 학생 스스로 한 학기 한 권의 책을 선정하여 읽고 생각을 나누고, 다양하게 표현함으로써 독서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느끼게 한다.
- 학생들이 책을 읽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읽기 전략을 익히고, 책을 읽으면서 생각하는 힘을 기르도록 돕는다.
- 독서는 사회문화적 의미 구성 과정이므로, 학급 구성원들이 만들어가는 독서 경험은 중장기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3∼4학년군에서는 ‘책을 읽고 생각 나누기’를 지향하고, 5∼6학년군에서는 ‘책을 읽고 생각 넓히기’를 지향한다.


넷째, 3~4학년군 독서 단원 목표 및 활동
표.JPG
 
다섯째, 독서 지도 모형의 단계
독서 준비 단계
① 독서 준비 단계는 독서 단원의 구성 취지를 이해하고 독서에 관심을 갖게 하는 입문서와 같은 역할을 한다.
② ‘단원 개관’에서는 독서 단원의 성격을 설명하고, 한 학기 한 권 읽기 독서활동의 목표를 안내한 후, 단원의 활동 순서를 제시한다. 도입 지면 양면에 걸쳐 독서활동 단계별 세부 활동을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단원의 독서활동을 개관하고 학습 흥미를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③ ‘읽고 싶은 책 정하기’에선 아이들이 실정에 맞게 학교, 학년, 학급, 소집단, 개별 등의 독서 참여 형태를 선택한 후 자신의 관심 주제와 독서 이력, 친구의 관심, 선생님이 권하는 책 등을 알아보고 읽을 책을 정하도록 한다. 책을 선정할 땐책의 길이, 주제, 난이도, 구조, 선행지식, 장르 친숙성 등의 연관성을 판단하도록 교사의 시범이나 목록 등을 제시한다.
④ 북매치(BOOKMATCH) 전략, 다섯손가락 전략 외 책을 선정하는 다양한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⑤ ‘읽기 전 활동하기’에서는 책을 살펴보고 내용을 예상해 보게 하는 미리보기 전략을 활용한다.
책 그림, 차례, 저자 등을 살펴보거나 훑어 읽기를 통해 책 내용을 예측하게 한다.

독서 단계
① 독서 단계에서는 다양한 읽기 방법을 정하여 책을 읽으며, 읽는 중 전략을 활용하며 읽기 몰입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읽기 시간을 확보한다.
② ‘읽기 방법 정하기’에서는 학생 묵독, 교사가 책 읽어 주기, 교사와 학생들이 번갈아가며 읽기, 학생과 학생끼리 번갈아가며 읽기 등 책 읽기(책 읽어 주기) 방법 중 한 가지 이상을 정하게 한다.
③ ‘읽는 중 활동하기’에서는 독서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여 학생들이 독서에 몰입하는 경험을 하도록 한다.

독서 후 단계
① 독서 후 단계에서는 책을 읽고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활동, 독서 경험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표현하는 활동, 자신의 독서활동 및 습관을 되돌아보는 활동을 하는 단계이다.
② ‘ 읽기 후 활동하기’에서는 줄거리를 간추리는 활동을 통해 책 내용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③ ‘ 생각 나누기’에서는 학급에서 선택한 독서 단위와 종류에 따라 책을 다양하게 선택하여 활동하고, 상황에 따라 세 가지를 모두 선택할 수 있다. 자기 생각을 정리하여 말하고, 쓰고 그리는 등 다양하게 표현하도록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타인과 생각을 공유하고 표현하는 경험을 통해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고 깊이 있는 독서 경험을 하는 데 초점을 둔다.
④ ‘ 정리하기’에서는 자신의 독서활동을 점검하는 활동을 한다. 주제, 작가, 소재, 장르 등의 요소와 연관 지어 다양한 책을 찾고 독서 계획을 세워 바람직한 독서를 생활화하도록 한다.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