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초등]‘첫 설렘’ 1학년 신입생, 학교도서관 역할과 이용 방법 배우기
<학교도서관저널 , 2018년 03월호> 18-03-28 10:18
조회 : 1,005  


 
3월이 되면 신입생들이 입학하고 학교생활에 적응하게 된다. 신입생들은 학교 시설과 공간을 둘러보고, 학교 안의 여러 교실을 살펴보러 다닌다. 각 장소들의 역할과 이용 방법에 대해서도 배운다. 1학년 어린이들은 특히 학교도서관을 살펴보러 왔을 때 눈이 휘둥그레지면서 놀란다. 학교도서관의 많은 책 때문이다. 사서선생님을 소개받고, 도서관 시설과 책들을 살펴보는 1학년 어린이들의 모습은 설렘으로 가득하다. 신입생들은 도서관에서 처음 대출카드를 만들었을 때, 어떤 기분이 들었을까? 책을 빌렸을 때 그 떨림과 설렘이란 1학년 어린이들만이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용동초에서는 1학년 신입생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도서관에서 처음 책을 빌렸어요』 책을 활용해 학교도서관의 역할에 대해서 배우고 이해하는 수업을 한다. 다음은 1학년 어린이들과 함께 즐겁게 한 도서관 수업 사례다.
 
 
2017 개정 통합교과 1단원과 연계한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이용 방법 배우기
1학년 어린이들은 1학기 통합교과 봄 1단원 ‘학교에 가면’을 통해 여러 교실을 둘러보고 그 장소의 이름과 그곳에서 하는 일,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등의 규칙을 배운다. 학교도서관도 여러 교실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에 1학년에게 ‘도서관과 정보 생활’(저학년) 교과 1단원 ‘도서관은 내 친구’의 소단원 ‘1. 도서관은 보물창고’를 통해 학교도서관이 무엇을 하는 곳이고, 시설과 자료로 무엇이 있고, 우리 학교도서관 규칙은 무엇인지 등 학교도서관에 대해서 이해
하고 배울 수 있도록 계획할 수 있다.
아래는 1학년 1학기 통합교과 봄 1단원 ‘학교에 가면’과 ‘도서관과 정보생활’(저학년) 교과 1단원 ‘도서관은 내 친구’ 두 교과를 통합해서 『도서관에서 처음 책을 빌렸어요』 책을 활용해 2시간(80분) 동안 도서관 수업으로 실시한 내용이다.
 
2018-03-28 10;13;38.PNG
 
2018-03-28 10;13;50.PNG
 
2018-03-28 10;14;04.PNG
 
 
 
 
수업 동기유발 활동
수업의 도입 부분에서는 어린이들이 유치원 때 도서관에 대한 경험이 있는지 알아보는 단계로, 학교도서관에 대해 O, X 퀴즈를 내어 동기를 유발하고 배경지식 활성화를 유도했다. 유치원 때 부모님과 공공도서관을 이용하거나 언니나 오빠를 따라서 학교도서관에 가 본 경험이 있는 어린이들의 이용 경험을 들을 수 있었고, 그 아이들이 도서관에 대해 친근감을 갖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업 전개 활동
책 함께 읽고 발문 활동하기
수업 전개 첫 번째 활동으로 『도서관에서 처음 책을 빌렸어요』를 함께 읽었다. 이 책은 도서관의 전반적인 역할에 대해 알려주고, 도서관에서 사용하는 말과 이용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흥미롭게 알게 해주는 책이다.
 
2018-03-28 10;16;11.PNG
 

책 속 주인공 비벌리는 엄마와 함께 도서관에 가서 대출카드를 만들고, 책장에 가서 고민하다가 『백악기 시대의 공룡들』이라는 책을 빌린다. 처음 빌린 책이 재미있어서 책에 푹 빠진 비벌리는 밥 먹을 때도, 잠자리에 들 때도, 목욕할 때도 손에서 책을 놓지 않고 읽다가 그만 반납 일을 놓친다. 반납하지 않으면 벌금을 많이 내고, 감옥에도 간다는 친구들의 말에 겁이 난 비벌리는 책을 반납하러 가는 길에 배가 많이 아프다. 그래서 그날 저녁에 좋아하는 초콜릿 케이크도 먹지 않고, 책 속 공룡이 자기 방을 뛰쳐나가려고 하는 악몽까지 꾸게 된다. 엄마의 위로를 받은 다음 날 비벌리는 도서관에 책을 반납하고 새 친구도 사귀게 된다.
이 책을 읽고 책 속 이야기와 연계해 우리 도서관 반납 일과 ‘연체’라는 말의 뜻을 알려주고, 우리 도서관에서 연체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해 주었다. 어린이들이 비벌리가 책을 연체해서 걱정하는 마음 때문에 좋아하는 초콜릿 케이크를 먹지 못하는 것을 보고, “우리도 연체하면 돈을 내야 하나요?”라고 물었다. 아이들에게 우리 도서관에서는 3일 동안 30분 독서하면 연체가 풀린다고 얘기해 주었더니, 아이들이 “휴~우” 하면서 안심하는 모습을 보였다.
2018-03-28 10;16;02.PNG
 
2018-03-28 10;16;20.PNG
 
도서관에서 사용하는 말과 뜻을 우리 도서관 이용과 연결하기
도서관을 처음 이용하는 어린이는, 도서관에서는 일상에서 사용하는 말을 쓰지 않는다는 것을 모른다. 책 속 주인공 비벌리가 도서관을 이용하면서 사용하는 말을 쓰는 모습을 보고, 아이들에게 도서관에서 사용하는 말을 알려주었다. 아이들은 대출과 반납이라는 말은 쉽게 이해하는 반면, 연체와 분실, 연장이라는 말은 어려워했다. 아이들에게 반복해서 설명하고 ‘도서관에서 사용하는 말’을 기억해야 비벌리처럼 연체하지 않고 도서관을 잘 이용할 수 있고, 꿈에 공룡이 나타나는 악몽을 꾸지 않는다고 얘기해 주었더니 아이들은 열심히 배우려는 태도를 보였다.
1학년 어린이들은 글을 쓰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글자를 모르는 어린이들이 있어서 지도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1학년 도서관 수업은 쓰기 활동보다 말과 몸으로 실천적 태도 위주로 구성해야 한다. 아이들에게 도서관에서 쓰는 말을 가르쳐 주면서 우리 도서관 이용 방법을 안내하는 시간도 가지면서 도서관 이용의 동기를 부여했다.
 
 
<나의 꿈 도서관 대출카드> 만들고 스스로 혼자서 대출하기
나만의 대출카드를 갖는다는 것은 기분 좋은 일이다. 내가 어떤 책을 읽어왔는지 알 수 있고, 나의 독서 성향과 기호를 파악할 수 있다. ‘나의 꿈 도서관 대출카드’에 우리 도서관 이용 시간, 대출 권수, 대출 기간, 연장 횟수와 도서실에서 꼭 지켜야 할 이용규칙 2가지를 써보고, 자신의 꿈을 그림으로 그린 후 색칠하고 바코드를 붙여서 대출카드를 만들어 보았다. 이 활동은 1학년 어린이들의 호응이 좋았었는데, 기존에 있는 대출카드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실제 바코드를 부착해서 <나의 꿈 도서관 대출카드>를 코팅하고 목걸이를 부착해서 나눠 주었다. 이 활동은 아이들에게 자신이 만든 대출카드로 스스로 책을 빌릴 수 있는 재미를 느끼게 하면서 책 읽기의 즐거움에 자연스럽게 빠지게 만드는 기회를 주었다.
2018-03-28 10;16;29.PNG
 
 
처음 대출카드 만들었을 때 느낀 마음 그림으로 표현하기
“처음 대출카드를 만들고 스스로 혼자서 책을 빌렸을 때 느낌은 어떨까요?” 하고 그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라고 했더니 아이들은 “아∼ 떨려요. 기분이 좋아요. 잃어버릴까 걱정돼요, 재미있고 신나요, 완전 좋아요, 재미겠다.”라는 말주머니를 넣어서 대출하는 모습을 그렸다. 또는 도서관 대출대와 사서선생님의 모습을 그리고 도서실의 많은 책장을 그려서 1학년 어린이들이 도서관에 설렘과 기대를 가지고 있구나 느꼈다. 그리고 빌리고 싶은 책을 빌려서 좋다고 표현하기도 하고, 앞 차시에서 배운 도서관 말을 사용해서 연체하면 어떡하지 걱정하는 모습을 그린 어린이도 있었다. 교육의 순간은 1학년 신입생 어린이들만 설레는 것이 아니다. 새싹 같은 1학년을 만나는 사서교사로서 설렘이 함께하는 수업이어서 감동이 두 배가 되었다.
 
 
2018-03-28 10;16;42.PNG
 
수업 마지막에 아이들에게 학교도서관은 무엇을 하는 곳인지 물었더니 “책을 빌리고 읽는 곳, 책 보는 곳, 책이 많은 곳”이라고 발표했다. 수업이 끝나고 쉬는 시간에, 스스로 만든 대출카드를 이용해 직접 책을 빌려보는 연습을 했는데 아이들이 신나고 즐거워했다. 그 모습은 사서교사로서 자부심을 느끼게 하고, 열심히 수업 연구를 해야겠다는 도전을 불러일으켰다.
1학년 어린이들의 첫 도서관 탐방은 도서관과 책의 대한 설렘으로 떨렸을 것이다. 그 설렘의 시작이 책을 좋아하게 만드는 마술이 될지도 모른다. 우리의 바람은 도서관 교육을 통해서 어린이들에게 학교도서관에서 좋은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책 읽기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고, 학교도서관이 친구와 같은 곳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저작권자 (주)학교도서관저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Total 364 [ 날짜순 / 조회순 ]
[말랑말랑 독서치료]여자는 분홍색, 남자는 파랑색? (2018년 12월호) 21 hits.
함께 읽기잠자는 숲 속의 공주, 신데렐라, 인어공주, 백설공주 등 수많은 공주 이야기를 읽고 들어봤지만 『종이 봉지 공주』에 나오는 엘리자베스 공주는 이전에 보아왔던 공주들과는 사뭇 달라서 보는 아이들로 하여금 어리둥절하게 만듭니다.성에 사는 아름다운 엘리자베스 공주는 비싸고 예쁜 옷도 많고, 로널드왕자와 …
[채 쌤의 샌드아트 교실]여러 가지 선 그리기 방법으로 그림을 … (2018년 12월호) 21 hits.
샌드아트의 응용기법 세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우리는 그리고자 하는 형태를 하얗게 비워내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여기가 끝이 아니겠죠? 그림을 완성하려면 아직 중요한 단계가 남아 있습니다. 바로 그림을 꾸미는 단계죠. 이번 시간에는 기본적인 선 그리기 기법을 응용해 그림을 꾸미는 여러 가지 기법…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취향 저격! 고전과 함께 읽기 (2018년 11월호) 124 hits.
재미있는 고전 깊이 읽기4학년 아이들과 읽을 첫 책은 『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이다. 어렴풋이 들어본 적도 없다고 하니, 처음부터 어떻게 아이들 흥미를 끌어야 할지 고민이 됐다. 그 즈음 ‘네이버 오디오클립-오디오북’에 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 이야기가 올라왔다. 고맙게도 인기 아이돌 …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중등] 과학자 KWL 차트 작성하기 (2018년 11월호) 122 hits.
차근차근 수업 준비 짚어보기방학 중에 과학선생님을 학교 밖에서 만났다. 새 학기에 진행할 도서관 활용수업을 준비하기 위해서였다. 대략적인 시기를 정하고, 수업 주제와 목표 그리고 표현 방법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다. 큰 틀은 이러했다. 사회적으로 이슈이기도 했던 지진을 주제로 해서, 대처 방법 및 안전성,…
[알.쓸.진.JOB] 대학에는 어떤 전공들이 있나요? (2018년 10월호) 177 hits.
안녕하세요! 제가 중고등학생이었을 때는 진로교육이나 대학 탐방 같은 활동이 전무해서 대학이나 전공을 선택할 때 어려움이 꽤 많았는데 요즘은 그런 아쉬움을 달랠 수 있는 활동들이 다양해지고 있어서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저는 영문도 모르고 영문과에 갔거든요. 하하…2017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엔 339개의…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초등] 그림책 읽고 책은 모두가 이용하는 … (2018년 10월호) 270 hits.
학교도서관을 많이 이용하는 아이들 사이에서 종종 싸움이 일어나곤 한다. 인기있는 책을 서로 빌려가려고 싸우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책은 모두가 이용하는 것이라고 반복해서 얘기해 주지만 그래도 아이들은 변함없이 싸운다. 학교도서관은 모두가 함께 이용하고 가꿔야 할 공간이다. 그래서 생각하게 된 것이 랑가나단 5…
[채 쌤의 샌드아트 교실] 꿈이 현실로! 모래로 예쁜 선을 그려요… (2018년 09월호) 294 hits.
모래는 작은 알갱이입니다. 하나만 있을 때는 사람의 눈에 잘 보이지도 않는 작은 점일 뿐이죠. 하지만 작은 알갱이들이 모인다면 선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모래를 이용해 선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래로 예쁜 선을 그릴 수 있다면, 상상했던 많은 일들이 가능해집니다. 자, 오늘도 저와 함께…
[말랑말랑 독서치료] 행복의 기준이 뭘까요? (2018년 09월호) 235 hits.
함께 읽기 2016 볼로냐 국제 아동 도서전에서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된 고혜진 작가의 『행복한 여우』는 완벽한 자신의 외모 때문에 행복을 느끼던 어느 여우의 이야기입니다. 붉은 여우가 그려진 표지를 보자 아이들은 너나할 것 없이 그림이 너무 환상적이고 예쁘다며 처음 접하는 작가의 책에 관심을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책 속으로 한 발짝 더 다가가기 (2018년 07+08월호) 1510 hits.
   지난 시간에 이어 아이들에게 『도깨비폰을 개통하시겠습니까?』를 연달아 읽어 주었다. 아래는 41쪽에 나오는 내용이다.   “지우는 케빈이 알려 주는 대로 스마트폰 앱 마당에서 돌싸움 앱을 내려 받았다. 그러자 스마트폰 화면을 뚫고 둥그런 돌이 수십 개 솟아났다. 하얀빛으로 감싸인 돌…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중등] 중국 여행 리플렛 만들기 (2018년 07+08월호) 884 hits.
수업 준비하기    우리 학교도서관에는 중국 관련 도서가 유독 많은 편이다. 모두 중국어 선생님의 관심으로 이루어진 결과다. 물론 사서교사가 주제별 장서의 균형을 고려하여 수서하지만, 교육목표의 달성과 교과과정의 지원을 우선으로 하는 학교도서관의 특성상 도서관 활용수업이 자주 이루어지는 과목과 …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