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초등]알리고 싶은 내용 조사하기
<학교도서관저널 , 2017년 11월호> 17-11-02 09:41
조회 : 1,025  


초등 교육과정에는 조사 탐구하는 수업이 많이 편성되어 있다. 그러나 학생들이 직접 조사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교사가 미리 준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에 조사할 내용을 과제로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과제로 제시하면 학생들이 손쉽게 인터넷을 활용하려고만 해서 조사한 내용이 검증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초등학생들은 정확한 정보를 검증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료를 조사해야 한다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쓴 책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해야 한다. 3~4학년이 사회나 과학교과에서 도서관 활용수업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서, 4학년 국어교과에서 도서관 활용수업을 할 내용을 분석해 보았다.
 
2017-11-02 09;36;37.PNG
 
교과서에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 부모님, 자신이 좋아하는 동식물, 독도, 우리 지역의 문화재, 선생님, 이순신 장군을 <보기>로 제시한 후 이 중 친구들에게 발표하고 싶은 주제를 정하도록 되어 있으나, 도서관 활용수업에서는 자신이 친구들에게 알려 주고 싶은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조사하는 활동을 2차시로 계획하여 실천했다.
 
1차시 알리고 싶은 주제 정하고 조사하기
 
동기유발 활동
아이들과 『귀신 선생님과 진짜 아이들』(남동윤, 사계절출판사) 중 일부분을 함께 읽었다. 본교에서 11월에 4학년을 대상으로 남동윤 작가와의 만남을 실시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작가와 책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화책이지만 점심시간에 급식실에서 편식하는 아이들에게 생긴 사건을 담고 있는 내용을 발췌하여 읽어 보았다.
 
책에서 아이들은 급식을 받으면서 소시지 반찬만 더 달라고 요구하지만, 조리원 선생님은 “편식하면 나중에 큰일 난다.”라고 하면서 소시지 반찬을 더 주지 않는다. 하지만 아이들은 계속 편식을 하고 결국 늙거나 돼지가 되는 등 이상한 모습으로 얼굴이 변해 뉴스에까지 이 사건이 보도된다. 아이들과 만화를 짧게 읽어 본 후, 조리원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하는 이유를 알려 주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누군가에게 알려 주고 싶은 정보가 있을 때, 그에 대해 논리적인 근거를 통해 알려주는 게 필요하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설명했다.
 
그리고 객관적인 근거는 책이나 신문 등의 공식적인 매체를 통해 조사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었다.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가 그 분야의 전문가가 쓴 글이 아니라면 그 정보가 정확한지 검증할 필요가 있으며, 검증 없이 다른 사람들에게 알린다면 거짓 뉴스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 주었다.
 
조사한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싶을 땐, 교과서 내용처럼 발표를 하거나 직접 알려 주면 좋다. 여러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서는 신문, 게시물 등의 형식으로 표현하면 효율적이기 때문에 본 수업 또한 조사한 내용을 모둠별로 정보신문 형식으로 표현할 것이라는 것을 안내했다.
알리고 싶은 주제 정하여 조사하기
아이들에게 국어 시간에 조사활동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교과서에 있는 <보기>를 보여 주고, 어떤 주제를 도서관에서 조사할 수 있는지 먼저 시범을 보여 주었다. <보기> 중 도서관에서 조사할 수 있는 주제가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눠 본 후 자신이 좋아하는 동식물, 독도, 우리 지역의 문화재, 이순신 장군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주제 분류에 접근해야 하는지, 학교도서관에는 이 주제들이 어떤 공간에 위치해 있는지 알려 주었다.
 
본 수업에서는 교과서의 <보기>와 상관없이 내가 친구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주제를 정해 보도록 했다. 각자 주제를 정하고 나면 도서관의 어떤 위치에 그 주제의 책들이 있는지 알려주고 스스로 책을 찾아보도록 했다. 남학생들은 대부분 스포츠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몇몇 아이들은 요즈음 이슈가 되고 있는 핵이나 미사일에 대해 알고 싶어 했기 때문에 도서관에서 구독 중인 연속간행물을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활동지는 주제를 선택한 이유, 조사한 책(출처), 조사한 내용, 독자에게 하고 싶은 말, 정보 퀴즈로 구성했다.
 
2017-11-02 09;39;08.PNG
 
 
2차시 조사한 내용으로 정보신문 만들기
 
모둠 회의 후 정보신문 만들기
각자 조사한 내용을 모아서 모둠별로 8절지 크기의 정보신문 만들기를 했다. 신문 만드는 방법을 알려 주고, 함께 모둠 회의를 실시하도록 했다. 회의는 7분만 실시했으며, 신문 이름, 지면 분배, 구성 형식(퀴즈, 만화, 글, 삽화 등)을 정해, 어떻게 신문을 완성할 것인지 서로 의견을 나누어 보게 했다. 신문에는 활동지를 잘라서 활용하거나 다른 종이에 옮겨서 내용을 재구성해서 기사문으로 작성하도록 했으며, 완성된 정보신문은 칠판에 게시하여 다른 모둠원들의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안내해 주었다.
 
교사는 평가에 참여하지 않고 학생 상호간 평가(스티커)로 실시했으며,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말로 설명했는가, 잘 알려지지 않은 내용인가, 구성은 적절한가를 중점적으로 평가하도록 했다. 따라서 정보신문 평가 시간을 10분으로 길게 편성했다. 또한 모둠별로 협력하지 않으면 -1점, 마감 시간까지 제출하지 않으면 1분당 -1점씩 감점하기로 했다. 협력하지 않으면 감점이 된다는 말에, 아이들은 소극적인 아이들에게 할 일들을 알려 주면서 협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실제 다른 모둠원들의 스티커를 똑같이 받은 모둠들 중 몇 모둠이 감점되어 1위 자리에서 밀려나기도 했다.

아이들은 2차시를 이어서 수업하던 중간에 쉬는 시간을 주어도 자리를 뜨지 않고 책을 읽는 모습을 보였다. 자신이 새롭게 알게 된 신기한 내용들을 친구들에게 알리고 싶어 했다. 초등학교 가운데 학년은 독서 범위가 넓어지는 시기이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다방면의 책을 읽도록 해 독서의 영역을 넓히고 학습과 관련 있는 책 읽는 방법을 지도하길 권한다. 교과 수업 시 자료 조사하기 영역이 있다면,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을 기회를 제공하면서 읽는 방법도 지도할 수 있도록 도서관을 활용하는 수업을 계획하고 실천하기 바란다.
 
2017-11-02 09;40;11.PNG
 

<저작권자 (주)학교도서관저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Total 356 [ 날짜순 / 조회순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책 속으로 한 발짝 더 다가가기 (2018년 07+08월호) 817 hits.
   지난 시간에 이어 아이들에게 『도깨비폰을 개통하시겠습니까?』를 연달아 읽어 주었다. 아래는 41쪽에 나오는 내용이다.   “지우는 케빈이 알려 주는 대로 스마트폰 앱 마당에서 돌싸움 앱을 내려 받았다. 그러자 스마트폰 화면을 뚫고 둥그런 돌이 수십 개 솟아났다. 하얀빛으로 감싸인 돌…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중등] 중국 여행 리플렛 만들기 (2018년 07+08월호) 61 hits.
수업 준비하기    우리 학교도서관에는 중국 관련 도서가 유독 많은 편이다. 모두 중국어 선생님의 관심으로 이루어진 결과다. 물론 사서교사가 주제별 장서의 균형을 고려하여 수서하지만, 교육목표의 달성과 교과과정의 지원을 우선으로 하는 학교도서관의 특성상 도서관 활용수업이 자주 이루어지는 과목과 …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중등]음악이 흐르는 그림책 만들기 (2018년 06월호) 69 hits.
협력 이끌어내기 새 학기, 늘 더 즐거운 수업을 위해 고민하시는 음악 선생님께서 도서관에 오셨다. 음악 선생님과는 이전 년도에 ‘음악으로 떠나는 그림책 여행’이라는 주제로 즐거운 도서관 협력수업을 한 경험이 있어 또 재미있는 것을 함께 해보자는 의견을 모았다. 기존의 그림책을 학생들이 재해석하여 읽어 주는 …
[알.쓸.진.JOB]회사는 뭐 하는 곳인가요? (2018년 06월호) 62 hits.
  안녕하세요! 용기 내줘서 고마워요. 평범한 사람이 되는 게 꿈이라고 말했던 제 중학교 친구가 생각나서 더 반갑네요.^^ 10대 시절에 자기가 잘하고, 좋아하는 걸 찾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에요. 사실 학교를 졸업하고, 직업을 갖거나 직장에 다니면서 자기가 진짜 좋아하고 잘하는 게 무엇인지 잘 모르는 사람들도 …
[말랑말랑 독서치료]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곳 (2018년 05월호) 857 hits.
      함께 읽기『자이, 자유를 찾은 아이』는 인도 뉴델리의 호화로운 번화가 뒤편에서 공기가 탁한 공장에서 양탄자를 짜는 ‘자이’의 힘든 현실을 보여 줍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자이의 꿈과 소망을 담담한 글로 담아냈습니다. 가난한 자이의 부모는 어떤 남자에게 자이를 팝니…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비문학 작품 온전히 읽기 (2018년 05월호) 161 hits.
과학 선생님과 함께하는 수업 활동‘한 학기 한 권 읽기’에 대한 고민을 담임선생님들과 함께하는데 과학 전담 선생님께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은 없을지 문의하셨다. 그냥 도와줄 것 없냐는 의미였던 것 같은데 나는 그 찰나를 놓치지 않았다. “과학 선생님도 ‘한 권 읽기’ 같이 해 보시는 게 어때요?” 얼떨결에 “…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중등]타임라인 카드 게임으로 재미있게 과… (2018년 04월호) 168 hits.
지난해 2학기 기말고사가 끝나고 방학을 앞둔 교실. 학생과 교사라면 충분히 상상할 만한 교실 풍경이 있을 거다. ‘이런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뭔가 의미 있는 활동을 할 순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일단 도서관 수업을 예약했다.2학기에 고등학교 1학년 과학 수업을 했었는데 귀엽고 적극적인 아이들과의 마지막 수…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초등]도서관에 애완동물을 데려온 아이들… (2018년 04월호) 158 hits.
  어린이, 학부모 중에는 종종 방과 후에 도서관을 이용하면서 애완동물인 강아지나 고양이, 햄스터를 가져오거나 애장 게임기를 가져오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애완동물들은 가만히 있지 않고 이곳저곳을 기웃거리고 짖어서 도서관을 시끄럽게 만들고, 게임을 하는 소리 때문에 도서관은 혼잡한 상황이 된다. 이…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중등]미디어 정보원(Media Resources)으로… (2018년 03월호) 847 hits.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에 대한 부담을 버리고 다양한 체험학습이나 토론학습과 같은 학생 참여형 수업을 하는 제도다. 자유학기제는 크게 진로 탐색, 주제 선택, 예술·체육, 동아리 활동으로 나뉘는데, 그중 주제 선택 활동은 교과 연계나 비연계형으로 특정 주제를 정해 사제동행 프로…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초등]‘첫 설렘’ 1학년 신입생, 학교도서… (2018년 03월호) 426 hits.
  3월이 되면 신입생들이 입학하고 학교생활에 적응하게 된다. 신입생들은 학교 시설과 공간을 둘러보고, 학교 안의 여러 교실을 살펴보러 다닌다. 각 장소들의 역할과 이용 방법에 대해서도 배운다. 1학년 어린이들은 특히 학교도서관을 살펴보러 왔을 때 눈이 휘둥그레지면서 놀란다. 학교도서관의 많은 책 때문이…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