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초등]알리고 싶은 내용 조사하기
<학교도서관저널 , 2017년 11월호> 17-11-02 09:41
조회 : 1,505  


초등 교육과정에는 조사 탐구하는 수업이 많이 편성되어 있다. 그러나 학생들이 직접 조사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교사가 미리 준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에 조사할 내용을 과제로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과제로 제시하면 학생들이 손쉽게 인터넷을 활용하려고만 해서 조사한 내용이 검증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초등학생들은 정확한 정보를 검증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료를 조사해야 한다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쓴 책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해야 한다. 3~4학년이 사회나 과학교과에서 도서관 활용수업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서, 4학년 국어교과에서 도서관 활용수업을 할 내용을 분석해 보았다.
 
2017-11-02 09;36;37.PNG
 
교과서에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 부모님, 자신이 좋아하는 동식물, 독도, 우리 지역의 문화재, 선생님, 이순신 장군을 <보기>로 제시한 후 이 중 친구들에게 발표하고 싶은 주제를 정하도록 되어 있으나, 도서관 활용수업에서는 자신이 친구들에게 알려 주고 싶은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조사하는 활동을 2차시로 계획하여 실천했다.
 
1차시 알리고 싶은 주제 정하고 조사하기
 
동기유발 활동
아이들과 『귀신 선생님과 진짜 아이들』(남동윤, 사계절출판사) 중 일부분을 함께 읽었다. 본교에서 11월에 4학년을 대상으로 남동윤 작가와의 만남을 실시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작가와 책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화책이지만 점심시간에 급식실에서 편식하는 아이들에게 생긴 사건을 담고 있는 내용을 발췌하여 읽어 보았다.
 
책에서 아이들은 급식을 받으면서 소시지 반찬만 더 달라고 요구하지만, 조리원 선생님은 “편식하면 나중에 큰일 난다.”라고 하면서 소시지 반찬을 더 주지 않는다. 하지만 아이들은 계속 편식을 하고 결국 늙거나 돼지가 되는 등 이상한 모습으로 얼굴이 변해 뉴스에까지 이 사건이 보도된다. 아이들과 만화를 짧게 읽어 본 후, 조리원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하는 이유를 알려 주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누군가에게 알려 주고 싶은 정보가 있을 때, 그에 대해 논리적인 근거를 통해 알려주는 게 필요하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설명했다.
 
그리고 객관적인 근거는 책이나 신문 등의 공식적인 매체를 통해 조사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었다.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가 그 분야의 전문가가 쓴 글이 아니라면 그 정보가 정확한지 검증할 필요가 있으며, 검증 없이 다른 사람들에게 알린다면 거짓 뉴스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 주었다.
 
조사한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싶을 땐, 교과서 내용처럼 발표를 하거나 직접 알려 주면 좋다. 여러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서는 신문, 게시물 등의 형식으로 표현하면 효율적이기 때문에 본 수업 또한 조사한 내용을 모둠별로 정보신문 형식으로 표현할 것이라는 것을 안내했다.
알리고 싶은 주제 정하여 조사하기
아이들에게 국어 시간에 조사활동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교과서에 있는 <보기>를 보여 주고, 어떤 주제를 도서관에서 조사할 수 있는지 먼저 시범을 보여 주었다. <보기> 중 도서관에서 조사할 수 있는 주제가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눠 본 후 자신이 좋아하는 동식물, 독도, 우리 지역의 문화재, 이순신 장군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주제 분류에 접근해야 하는지, 학교도서관에는 이 주제들이 어떤 공간에 위치해 있는지 알려 주었다.
 
본 수업에서는 교과서의 <보기>와 상관없이 내가 친구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주제를 정해 보도록 했다. 각자 주제를 정하고 나면 도서관의 어떤 위치에 그 주제의 책들이 있는지 알려주고 스스로 책을 찾아보도록 했다. 남학생들은 대부분 스포츠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몇몇 아이들은 요즈음 이슈가 되고 있는 핵이나 미사일에 대해 알고 싶어 했기 때문에 도서관에서 구독 중인 연속간행물을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활동지는 주제를 선택한 이유, 조사한 책(출처), 조사한 내용, 독자에게 하고 싶은 말, 정보 퀴즈로 구성했다.
 
2017-11-02 09;39;08.PNG
 
 
2차시 조사한 내용으로 정보신문 만들기
 
모둠 회의 후 정보신문 만들기
각자 조사한 내용을 모아서 모둠별로 8절지 크기의 정보신문 만들기를 했다. 신문 만드는 방법을 알려 주고, 함께 모둠 회의를 실시하도록 했다. 회의는 7분만 실시했으며, 신문 이름, 지면 분배, 구성 형식(퀴즈, 만화, 글, 삽화 등)을 정해, 어떻게 신문을 완성할 것인지 서로 의견을 나누어 보게 했다. 신문에는 활동지를 잘라서 활용하거나 다른 종이에 옮겨서 내용을 재구성해서 기사문으로 작성하도록 했으며, 완성된 정보신문은 칠판에 게시하여 다른 모둠원들의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안내해 주었다.
 
교사는 평가에 참여하지 않고 학생 상호간 평가(스티커)로 실시했으며,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말로 설명했는가, 잘 알려지지 않은 내용인가, 구성은 적절한가를 중점적으로 평가하도록 했다. 따라서 정보신문 평가 시간을 10분으로 길게 편성했다. 또한 모둠별로 협력하지 않으면 -1점, 마감 시간까지 제출하지 않으면 1분당 -1점씩 감점하기로 했다. 협력하지 않으면 감점이 된다는 말에, 아이들은 소극적인 아이들에게 할 일들을 알려 주면서 협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실제 다른 모둠원들의 스티커를 똑같이 받은 모둠들 중 몇 모둠이 감점되어 1위 자리에서 밀려나기도 했다.

아이들은 2차시를 이어서 수업하던 중간에 쉬는 시간을 주어도 자리를 뜨지 않고 책을 읽는 모습을 보였다. 자신이 새롭게 알게 된 신기한 내용들을 친구들에게 알리고 싶어 했다. 초등학교 가운데 학년은 독서 범위가 넓어지는 시기이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다방면의 책을 읽도록 해 독서의 영역을 넓히고 학습과 관련 있는 책 읽는 방법을 지도하길 권한다. 교과 수업 시 자료 조사하기 영역이 있다면,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을 기회를 제공하면서 읽는 방법도 지도할 수 있도록 도서관을 활용하는 수업을 계획하고 실천하기 바란다.
 
2017-11-02 09;40;11.PNG
 

<저작권자 (주)학교도서관저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Total 364 [ 날짜순 / 조회순 ]
[말랑말랑 독서치료]여자는 분홍색, 남자는 파랑색? (2018년 12월호) 21 hits.
함께 읽기잠자는 숲 속의 공주, 신데렐라, 인어공주, 백설공주 등 수많은 공주 이야기를 읽고 들어봤지만 『종이 봉지 공주』에 나오는 엘리자베스 공주는 이전에 보아왔던 공주들과는 사뭇 달라서 보는 아이들로 하여금 어리둥절하게 만듭니다.성에 사는 아름다운 엘리자베스 공주는 비싸고 예쁜 옷도 많고, 로널드왕자와 …
[채 쌤의 샌드아트 교실]여러 가지 선 그리기 방법으로 그림을 … (2018년 12월호) 21 hits.
샌드아트의 응용기법 세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우리는 그리고자 하는 형태를 하얗게 비워내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여기가 끝이 아니겠죠? 그림을 완성하려면 아직 중요한 단계가 남아 있습니다. 바로 그림을 꾸미는 단계죠. 이번 시간에는 기본적인 선 그리기 기법을 응용해 그림을 꾸미는 여러 가지 기법…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취향 저격! 고전과 함께 읽기 (2018년 11월호) 124 hits.
재미있는 고전 깊이 읽기4학년 아이들과 읽을 첫 책은 『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이다. 어렴풋이 들어본 적도 없다고 하니, 처음부터 어떻게 아이들 흥미를 끌어야 할지 고민이 됐다. 그 즈음 ‘네이버 오디오클립-오디오북’에 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 이야기가 올라왔다. 고맙게도 인기 아이돌 …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중등] 과학자 KWL 차트 작성하기 (2018년 11월호) 122 hits.
차근차근 수업 준비 짚어보기방학 중에 과학선생님을 학교 밖에서 만났다. 새 학기에 진행할 도서관 활용수업을 준비하기 위해서였다. 대략적인 시기를 정하고, 수업 주제와 목표 그리고 표현 방법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다. 큰 틀은 이러했다. 사회적으로 이슈이기도 했던 지진을 주제로 해서, 대처 방법 및 안전성,…
[알.쓸.진.JOB] 대학에는 어떤 전공들이 있나요? (2018년 10월호) 176 hits.
안녕하세요! 제가 중고등학생이었을 때는 진로교육이나 대학 탐방 같은 활동이 전무해서 대학이나 전공을 선택할 때 어려움이 꽤 많았는데 요즘은 그런 아쉬움을 달랠 수 있는 활동들이 다양해지고 있어서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저는 영문도 모르고 영문과에 갔거든요. 하하…2017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엔 339개의…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초등] 그림책 읽고 책은 모두가 이용하는 … (2018년 10월호) 270 hits.
학교도서관을 많이 이용하는 아이들 사이에서 종종 싸움이 일어나곤 한다. 인기있는 책을 서로 빌려가려고 싸우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책은 모두가 이용하는 것이라고 반복해서 얘기해 주지만 그래도 아이들은 변함없이 싸운다. 학교도서관은 모두가 함께 이용하고 가꿔야 할 공간이다. 그래서 생각하게 된 것이 랑가나단 5…
[채 쌤의 샌드아트 교실] 꿈이 현실로! 모래로 예쁜 선을 그려요… (2018년 09월호) 294 hits.
모래는 작은 알갱이입니다. 하나만 있을 때는 사람의 눈에 잘 보이지도 않는 작은 점일 뿐이죠. 하지만 작은 알갱이들이 모인다면 선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모래를 이용해 선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래로 예쁜 선을 그릴 수 있다면, 상상했던 많은 일들이 가능해집니다. 자, 오늘도 저와 함께…
[말랑말랑 독서치료] 행복의 기준이 뭘까요? (2018년 09월호) 235 hits.
함께 읽기 2016 볼로냐 국제 아동 도서전에서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된 고혜진 작가의 『행복한 여우』는 완벽한 자신의 외모 때문에 행복을 느끼던 어느 여우의 이야기입니다. 붉은 여우가 그려진 표지를 보자 아이들은 너나할 것 없이 그림이 너무 환상적이고 예쁘다며 처음 접하는 작가의 책에 관심을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책 속으로 한 발짝 더 다가가기 (2018년 07+08월호) 1510 hits.
   지난 시간에 이어 아이들에게 『도깨비폰을 개통하시겠습니까?』를 연달아 읽어 주었다. 아래는 41쪽에 나오는 내용이다.   “지우는 케빈이 알려 주는 대로 스마트폰 앱 마당에서 돌싸움 앱을 내려 받았다. 그러자 스마트폰 화면을 뚫고 둥그런 돌이 수십 개 솟아났다. 하얀빛으로 감싸인 돌…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중등] 중국 여행 리플렛 만들기 (2018년 07+08월호) 884 hits.
수업 준비하기    우리 학교도서관에는 중국 관련 도서가 유독 많은 편이다. 모두 중국어 선생님의 관심으로 이루어진 결과다. 물론 사서교사가 주제별 장서의 균형을 고려하여 수서하지만, 교육목표의 달성과 교과과정의 지원을 우선으로 하는 학교도서관의 특성상 도서관 활용수업이 자주 이루어지는 과목과 …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