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교실 이데아] [책 읽기가 좋아지는 독서 프로그램]독서흥미유발형 3.영화 감상
<학교도서관저널 , 2017년 10월호> 17-10-13 16:48
조회 : 1,925  


 보통 ‘학교도서관 자료’라고 하면 책만 떠올리지만, 학교도서관에서 책 다음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자료는 영화이다. 영화를 포함한 시청각 자료는 학교도서관에서 개발하고 소장해야 할 중요한 자료이다. 그런데 영화는 그동안 천시 받았다.
 영화의 활용 방법 때문이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학교에서 영화 보는 시간은 노는 시간이었다. 학기 말 교과 진도를 마쳤을 때, 시험이 끝난 후, 교사가 바쁜 2월, 시간 때우기 용으로 영화가 안성맞춤이었던 것이다. 학교도서관에서도 영화는 그냥 상영하고 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런데 요즘에는 영화 감상 수업 관련 책이 나오고, 공개 연수 프로그램도 활발하게 제작할 정도로 많은 교사들이 영화의 교육적 역할에 공감하고 있다.
 아이들은 영화를 보며 등장인물과 교감한다. 영화를 본 후에는 친구들과 소통하고 교사와 허물없이 이야기하기도 한다. 아이들은 영화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좋은 영화를 잘 활용하면 책 읽고 활동하는 것 못지않게 아이들의 흥미와 교육적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2.png
 
영화 감상 수업 준비하기

학교도서관에서 영화를 활용하려면 우선 영화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무턱대고 보여 주다가는 아이들 수준에 맞지 않거나 부적절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 을 수 있기 때문이다. 초등학생이 볼 영화는 특히 조심스럽게 골라야 한다. 책
은 단지 글로만 전달하지만 영화는 영상과 소리로 표현하므로 혹 욕을 하는 장면이나 폭력적인 장면 등 부정적 장면에 대한 파급 효과가 책보다 더 클 수있다. 직접 본 영화라 할지라도 아이들에게 적합한지 충분히 생각하고 영화 평론 등을 참고해야 한다. 특정 주제의 수업을 하고 싶다면 초등학교에서 영화로 수업한 사례를 찾아보거나 관련 책을 참고하면 안정적으로 수업을 준비할 수 있다.
 교과수업에서는 교육과정상의 학습목표에 따라 어떤 영화를 볼 지 결정하 지만, 학교도서관에서 영화를 활용할 때는 독서를 주제로 하는 영화, 작가를 모델로 한 영화, 책이 원작인 영화를 활용하면 더 좋을 것이다. 보여 줄 영화가 결정되면 이후 어떤 활동과 연계할 것인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토의토론이나 글쓰기를 할 수도 있고, 그림이나 만들기 등 다양한 표현활동과 연계할 수도 있다. 원작 책이나 관련 책과 비교하며 이야기 나눌 수도 있다.
 
영화 감상 수업 진행하기
 영화 감상 수업 프로그램은 크게 영화 감상과 감상 후 활동으로 구분된다.
3.png
 
영화 감상하기
 영화를 보기 전에 영화에 관한 이야기를 나눈다. 원작 책이 있다면 안내해 주고, 감독이나 영화 관련 특별한 이야기가 있을 경우 소개한다. 또 영화 포스터를 보고 영화 내용을 추측해 본다.
 영화의 구성 요소 중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은 인물, 사건, 배경, 음악이다. 영화를 감상할 때도 이 네 가지 포인트를 중심으로 보면 된다. 비유나 상징이 많이 섞인 영화라면 이해하기 쉽도록 영화를 보는 중간 중간 살짝 설명을 곁들여 주어도 좋다.
감상 후 활동하기
 영화를 본 후 활동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영화를 보고 난 소감이나 궁금한 점 등을 이야기 나눈다. 만약 아이들이 주저하거나 어려워하면 주요 영화 감상 포인트인 인물, 사건, 배경, 음악에 대해 가장 인상 깊은 인물이
누구였는지, 기억나는 대사가 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질문한다.
 간단한 영화 감상을 나눈 후에는 본격적인 활동을 진행한다. 영화만 보고 끝낼 경우 영화 수업을 하는 의미가 없으므로 토론이나 글쓰기, 그림 그리기 등 영화 내용이나 아이들의 수준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활동을 이어간다.
4.png
 
관련 책 읽기
 어린이 대상 영화는 책이 원작인 경우가 꽤 있다. 드물게 영화가 만들어진 후 나중에 책으로 나온 것들도 있으며, 작가를 모델로 한 영화도 있다. 이 중 아이들에게 영화의 원작인 책을 읽어 보고 비교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때 두 가지가 서로 다른 창작물임을 이해하게 한다. 아이들은 종종 영화를 보고 책을 읽은 것과 똑같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영화와 책이 서로 다른 창작물이며 때에 따라서 내용이 완전히 달라지기도 한다는 것을 꼭 알려준다.
 
 
영화 감상 수업 프로그램 모델
<영화야, 놀자!> 따라 하기
 
다음은 5회로 구성한 영화 감상 프로그램 모델 <영화야, 놀자!>로 독서가 주제이거나 책을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것이다. 짧은 시간 안에 영화 감상과 감상 후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단편으로 구성하였다.

<모리스 레스모어의 환상적인 책 여행>은 영화가 먼저 만들어진 후 애니메이션 그림책이 나온 경우이고 <나무를 심은 사람>과 <엄마 까투리>는 책이 원작이다. 세 가지 모두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볼 수 있다. 1차시는 한 시간 내에
영화 감상과 감상 후 활동까지 이어서 하고, 2차시부터는 한 영화당 두 차시씩 진행한 것이다.
5.png
 
6.png
 
 이 애니메이션은 2012년 아카데미상 단편 애니메이션 부문에서 오스카상을 수상한 것으로, 책과 독서를 주제로 한 판타지이다. 주인공 모리스는 자신의 책에 글을 쓰고 있었다. 그런데 갑작스런 태풍에 날려 새로운 곳으로 가게 되고, 그곳에서 날아다니는 책을 만나 온통 책으로 가득 찬 집에서 살게 된다. 그는 그곳에서 수많은 책과 함께 생활하다가, 마침내 자신이 쓴 책 한 권을 남기고 떠난다. 이 애니메이션 속에는 책을 통해 바뀌어가는 사람들, 책을 사랑하는 방법, 책 속 지식과 지혜가 세대를 걸쳐 전수되는 과정 등 여러 가지 감동적인 메시지가 담겨 있다.
7.png
 
8.png
 
 영화 <나무를 심은 사람>은 책이 원작이다. 프레데릭 백이 영화로 만들고 라디오-캐나다 프랑스어 방송국이 제작한 <나무를 심은 사람>은 1987년 오스카 최우수 단편 애니메이션상을 받았고 여러 영화제에서 대상을 받았다. 원작자 장 지오노는 실제로 나무를 심는 것과 돌보는 것에 관심이 많았다고 한다. 책 『나무를 심은 사람』은 그가 여행하던 중 만난 사람의 이야기를 쓴 것인데, 수십년 동안 홀로 나무를 심어 척박한 자연 환경을 바꾸고 사람들의 마음까지 바꾼 이 놀라운 이야기가 실화라는 것이 대단하다.
 
9.png
 
10.png
 
 애니메이션 <엄마 까투리>는 권정생의 유작 『엄마 까투리』를 원작으로 한 것이다. 책이 워낙 짧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에는 새로운 이야기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까투리는 꿩과에 속하는 새로 전에는 자주 볼 수 있었지만, 요즘에는 동물원에나 가야 볼 수 있을 정도로 희귀하다. 권정생은 위험한 상황에서 모성애를 발휘하는 특성을 가진 까투리를 주인공으로 삼아 모성에 대한 위대함과 고마움을 표현했다. 부모님의 은혜와 사랑을 이만치 극적이고 감동적으로 그려낸 이야기는 드문 것 같다.
11.png
 
13.png
 

<저작권자 (주)학교도서관저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Total 364 [ 날짜순 / 조회순 ]
[말랑말랑 독서치료]여자는 분홍색, 남자는 파랑색? (2018년 12월호) 21 hits.
함께 읽기잠자는 숲 속의 공주, 신데렐라, 인어공주, 백설공주 등 수많은 공주 이야기를 읽고 들어봤지만 『종이 봉지 공주』에 나오는 엘리자베스 공주는 이전에 보아왔던 공주들과는 사뭇 달라서 보는 아이들로 하여금 어리둥절하게 만듭니다.성에 사는 아름다운 엘리자베스 공주는 비싸고 예쁜 옷도 많고, 로널드왕자와 …
[채 쌤의 샌드아트 교실]여러 가지 선 그리기 방법으로 그림을 … (2018년 12월호) 21 hits.
샌드아트의 응용기법 세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우리는 그리고자 하는 형태를 하얗게 비워내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여기가 끝이 아니겠죠? 그림을 완성하려면 아직 중요한 단계가 남아 있습니다. 바로 그림을 꾸미는 단계죠. 이번 시간에는 기본적인 선 그리기 기법을 응용해 그림을 꾸미는 여러 가지 기법…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취향 저격! 고전과 함께 읽기 (2018년 11월호) 124 hits.
재미있는 고전 깊이 읽기4학년 아이들과 읽을 첫 책은 『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이다. 어렴풋이 들어본 적도 없다고 하니, 처음부터 어떻게 아이들 흥미를 끌어야 할지 고민이 됐다. 그 즈음 ‘네이버 오디오클립-오디오북’에 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 이야기가 올라왔다. 고맙게도 인기 아이돌 …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중등] 과학자 KWL 차트 작성하기 (2018년 11월호) 122 hits.
차근차근 수업 준비 짚어보기방학 중에 과학선생님을 학교 밖에서 만났다. 새 학기에 진행할 도서관 활용수업을 준비하기 위해서였다. 대략적인 시기를 정하고, 수업 주제와 목표 그리고 표현 방법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다. 큰 틀은 이러했다. 사회적으로 이슈이기도 했던 지진을 주제로 해서, 대처 방법 및 안전성,…
[알.쓸.진.JOB] 대학에는 어떤 전공들이 있나요? (2018년 10월호) 176 hits.
안녕하세요! 제가 중고등학생이었을 때는 진로교육이나 대학 탐방 같은 활동이 전무해서 대학이나 전공을 선택할 때 어려움이 꽤 많았는데 요즘은 그런 아쉬움을 달랠 수 있는 활동들이 다양해지고 있어서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저는 영문도 모르고 영문과에 갔거든요. 하하…2017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엔 339개의…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초등] 그림책 읽고 책은 모두가 이용하는 … (2018년 10월호) 270 hits.
학교도서관을 많이 이용하는 아이들 사이에서 종종 싸움이 일어나곤 한다. 인기있는 책을 서로 빌려가려고 싸우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책은 모두가 이용하는 것이라고 반복해서 얘기해 주지만 그래도 아이들은 변함없이 싸운다. 학교도서관은 모두가 함께 이용하고 가꿔야 할 공간이다. 그래서 생각하게 된 것이 랑가나단 5…
[채 쌤의 샌드아트 교실] 꿈이 현실로! 모래로 예쁜 선을 그려요… (2018년 09월호) 294 hits.
모래는 작은 알갱이입니다. 하나만 있을 때는 사람의 눈에 잘 보이지도 않는 작은 점일 뿐이죠. 하지만 작은 알갱이들이 모인다면 선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모래를 이용해 선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래로 예쁜 선을 그릴 수 있다면, 상상했던 많은 일들이 가능해집니다. 자, 오늘도 저와 함께…
[말랑말랑 독서치료] 행복의 기준이 뭘까요? (2018년 09월호) 235 hits.
함께 읽기 2016 볼로냐 국제 아동 도서전에서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된 고혜진 작가의 『행복한 여우』는 완벽한 자신의 외모 때문에 행복을 느끼던 어느 여우의 이야기입니다. 붉은 여우가 그려진 표지를 보자 아이들은 너나할 것 없이 그림이 너무 환상적이고 예쁘다며 처음 접하는 작가의 책에 관심을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책 속으로 한 발짝 더 다가가기 (2018년 07+08월호) 1510 hits.
   지난 시간에 이어 아이들에게 『도깨비폰을 개통하시겠습니까?』를 연달아 읽어 주었다. 아래는 41쪽에 나오는 내용이다.   “지우는 케빈이 알려 주는 대로 스마트폰 앱 마당에서 돌싸움 앱을 내려 받았다. 그러자 스마트폰 화면을 뚫고 둥그런 돌이 수십 개 솟아났다. 하얀빛으로 감싸인 돌…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중등] 중국 여행 리플렛 만들기 (2018년 07+08월호) 884 hits.
수업 준비하기    우리 학교도서관에는 중국 관련 도서가 유독 많은 편이다. 모두 중국어 선생님의 관심으로 이루어진 결과다. 물론 사서교사가 주제별 장서의 균형을 고려하여 수서하지만, 교육목표의 달성과 교과과정의 지원을 우선으로 하는 학교도서관의 특성상 도서관 활용수업이 자주 이루어지는 과목과 …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