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청어람아이] <비주얼 코딩 : 스크래치&파이썬> _ 10살부터 시작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청어람미디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7-01-16 10:26 조회 16,153회 댓글 0건

본문

DK코딩표지_책모양.jpg

눈으로 보고 바로 이해하는 DK 비주얼 시리즈 1

비주얼 코딩 스크래치&파이썬 : 10살부터 시작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지은이 : 캐롤 보더먼 외
옮긴이 : 전이주
분  야 : 어린이 > 초등학습 > 과학/환경
         어린이 > 초등학습 > 컴퓨터
판  형 : 233☓295  면  수 : 224쪽
정  가 : 19,800원
출간일 : 2016년 12월 20일 


▌책소개   

코딩 교육, 어떻게 시작할까?

2018년부터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코딩 교육이 정규 과목으로 편성된다. 이에 학부모들은 코딩 교육을 어떻게 시켜야 할지 벌써부터 난감해 하고 있다. 잇따라 코딩을 가르치는 학원이 우후죽순 늘어났고 아이와 부모는 학원을 따라 이리저리 헤매고 있다. 
아이들을 위한 코딩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단순히 프로그램 언어를 외우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언어를 이해하고, 컴퓨터 시스템의 역량을 활용하여 문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따라서 코딩 교육의 시작은 부모와 함께, 더 나아가 아이 혼자 하더라도 무리가 없다. 『눈으로 보고 바로 이해하는 비주얼 코딩』은 어린이가 부모와 함께, 때론 아이 혼자서 코딩의 세계로 진입할 수 있게 도와준다. 
어린이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와 파이썬을 이용해 게임을 만들어봄으로써 프로그램이란 무엇인지 이해하고 더 나아가 자신이 원하는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만들어진 게임, 앱을 사용하는 유저에서 나만의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는 메이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발판이 되어줄 책이 될 것이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캐롤 보더먼(Carol Vorderman)
영국인에게 가장 사랑받은 방송인 중 한 명으로, 과학 기술 관련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다수 진행했다. 수학, 과학, 기술에 관해 재미있고 알기 쉽게 설명하는 능력이 뛰어나기로 유명한 그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많은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울 기회를 접해야 한다고 굳게 믿고 있다. 영국의 총리 데이비드 캐머런에게 교육의 미래에 대한 자문을 하기도 했다.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공학사, 문학 석사를 받았으며 영국 여성 논픽션 베스트셀러 작가 2위(2000년~2009년 집계)에 오른 유명한 작가이기도 하다.

존 우드콕(Jon Woodcock)
옥스퍼드 대학에서 물리학 학사, 런던대학교에서 컴퓨터 천체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여덟 살에 코딩을 시작했으며, 단일 칩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 세계적 수준의 슈퍼컴퓨터까지 온갖 종류의 컴퓨터 프로그램을 경험했다. 첨단기술 회사에서 연구원으로 있었으며 거대우주 시뮬레이션, 쓰레기로 만든 지능 로봇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그는 과학기술 교육에 열정을 갖고 있어, 우주에 대한 강연을 하거나 학교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 클럽을 운영하고 있다.

션 맥매너스(Sean McManus)
아홉 살에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시작했다. 현재는 IT 관련 전문 저자, 저널리스트로 활약하고 있다. 쓴 책으로는 『Scratch Programming in Easy Steps(쉽게 배우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과 『Raspberry Pi For Dummies(왕초보를 위한 라즈베리파이)』가 있다. 그의 웹사이트(www.sean.
co.uk)에서 스크래치 게임과 참고 자료를 확인해 볼 수 있다.

크레이그 스틸(Craig Steele)
컴퓨터 과학 교육 전문가이다. 스코틀랜드의 어린이를 위한 무료 코딩 클럽 코더도조(Coder-Dojo)에서 프로젝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다. 스코틀랜드 자격평가기관, 글래스고 과학센터, 글래스고 대학교에서 일하기도 했다.

클레어 퀴글리(Claire Quigley)
글래스고 대학에서 컴퓨터 과학을 공부하고 이학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케임브리지 대학의 컴퓨터연구소에서 근무하며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 증진에 관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어린이를 위한 코딩 클럽 코더도조에서 상담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다니엘 매카퍼티(Daniel McCafferty)
스트래스클라이드 대학교에서 컴퓨터 과학을 전공했다. 이후 세계 최대 투자은행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으며 어린이를 위한 코딩 클럽 코더도조에서 상담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이  전이주          
10여 년 동안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쳤고, 웹기술 개발 및 컨설팅 회사에서 IT 도서의 번역과 출판을 담당했다. 책과 여행을 좋아하고, 책을 통해 글쓴이의 생각과 경험을 탐험할 수 있는 번역을 최고의 여행으로 꼽는다. 글밥 아카데미 수료 후 현재 바른번역에서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우주의 여행자』, 『오늘도 괜찮으십니까』, 『레드마켓, 인체를 팝니다』, 『미래의 리더들을 위한 과학 입문 1, 2』, 『어스본 두들스 카드 퍼즐』을 비롯해 웹기술 관련 서적이 다수 있다.


▌목차 

컴퓨터 코딩이란?
컴퓨터 프로그램이란? / 컴퓨터처럼 생각하라 / 프로그래머 되기

스크래치로 시작하기
스크래치란? / 스크래치 설치 및 시작 / 스크래치 인터페이스 / 스프라이트 / 색 블록과 스크립트 / 프로젝트 1: 용에게서 달아나기! / 스프라이트 움직이기 / 모양 / 숨바꼭질 기능 / 이벤트 / 단순 반복문 / 펜과 거북이 / 변수 / 계산 / 문자열과 리스트 / 좌표 / 소리를 넣자! / 프로젝트 2: 주사위 굴리기 / 참이냐, 거짓이냐? / 결정과 분기 / 관찰과 감지 / 복합 반복문 / 메시지 보내기 / 블록 만들기 / 프로젝트 3: 원숭이 아수라장 / 실험 시간

파이썬 가지고 놀기
파이썬이란? / 파이썬 설치하기 / IDLE 시작하기 / 오류 / 프로젝트 4: 유령 게임 / 유령 게임 코드 해석 / 프로그램 흐름 / 단순한 명령 / 복잡한 명령 / 어느 창을 사용할까? / 파이썬의 변수 / 자료형 / 파이썬의 계산 / 파이썬의 문자열 / 입력과 출력 / 결정하기 / 분기 / 파이썬의 반복문 / while 반복문 / 반복문 빠져 나가기 / 리스트 / 함수 / 프로젝트 5: 엉뚱한 문장 / 튜플과 딕셔너리 / 변수에 리스트 넣기 / 변수와 함수 / 프로젝트 6: 그림 그리는 기계 / 버그와 디버깅 / 알고리즘 / 라이브러리 / 창 만들기 / 색과 좌표 / 도형 만들기 / 그래픽스에 변화주기 / 이벤트에 반응하기 / 프로젝트 7: 슈퍼 잠수함 게임 / 앞으로 할 일

컴퓨터 탐색하기
컴퓨터 내부 / 이진수, 십진수, 십육진수 / 기호와 코드 / 논리 게이트 / 처리장치와 기억장치 / 필수 프로그램 / 파일에 데이터 저장하기 / 인터넷 / 실제 세계에서의 프로그래밍 / 컴퓨터 언어 / 전설의 프로그래머 / 프로그램의 대활약 / 컴퓨터 게임 / 앱 만들기 / 인터넷용 프로그래밍 / 자바스크립트 사용하기 / 나쁜 프로그램 / 미니 컴퓨터 / 프로그래밍 고수 되기

용어 사전 / 찾아보기 / 참조


▌출판사 리뷰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소프트웨어 교육,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할 때!

미국, 영국, 중국을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인 코딩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2018년부터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코딩 교육이 정규 과목으로 편성된다. 소프트웨어 교육은 미래 사회의 근간이 되는 기술을 이해하는 것으로, 지금의 초중등생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도 코딩 교육 열기가 뜨겁다. 공공 교육기관이 맡아줘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어 코딩을 가르치는 학원들만이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다. 학원에 가지 않고도 쉽게 코딩 교육을 시작할 수는 없을까? 
<눈으로 보고 바로 이해하는 비주얼> 시리즈의 『비주얼 코딩』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이해하는 데 가장 적합한 안내서이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시작, 그리고 완성을 돕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코딩 교육,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10살부터 시작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얼마 전까지만 해도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전문가들만이 할 수 있는 비밀스러운 기술처럼 여겨졌다. 프로그래밍이 재미있을 수 있다고 말하면 많은 사람들이 의아하게 생각하곤 했다. 하지만 컴퓨터가 우리 생활에 차지하는 부분이 매우 커져서 너무나 당연한 것이 되어버렸다. 전화를 거는 대신 문자 메시지를 보내거나 SNS를 이용하여 사람들과 소통하고 인터넷으로 장을 보거나 쇼핑을 한다. 온라인으로 게임을 하고 영화나 뉴스를 보는 등 우리는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시스템을 누리고 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 수도 있다. 코딩을 배우면 나만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컴퓨터가 하는 모든 일은 누군가가 키보드로 입력한 몇 줄의 코드로 지시를 받는다. 언뜻 보면 외계어처럼 보이겠지만 실은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이다. 코딩이 21세기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배우는 기술 중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많다.
또한 프로그래밍은 창의적이기도 하다. 어쩌면 예술과 논리, 스토리텔링, 비즈니스를 결합한 최초의 과학일지도 모른다. 프로그래밍은 삶에 꼭 필요한 기술이기도 하다. 과학과 공학에서부터 의학과 법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꼭 필요한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키워주기 때문이다. 코딩을 필요로 하는 직업들은 앞으로 점점 더 많이 생겨날 것이고 프로그래머는 어느 현장에서도 능숙하게 일을 해낼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제 코드를 배워보자. 그러면 디지털 세상은 이제 여러분의 것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어린이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와 파이썬을 이용해 게임을 만들어봄으로써 프로그램이란 무엇인지 이해하고 더 나아가 자신이 원하는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채로운 그래픽과 한눈에 보이는 체계적인 설명은 이 책의 큰 장점이다. 이 책의 설명대로 하나하나 따라가다 보면 어느 새 멋진 게임이 만들어지고 이로써 코딩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다. 
코딩을 배우면,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게임이나 앱을 사용하기만 하는 ‘유저’에서 나만의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는 ‘메이커’로 성장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미래사회가 바라는 인재상이다. 이 책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기 위한 가장 탁월한 안내서이다. 

텍스트에서 이미지로! 암기에서 이해로! 
이제 비주얼로 한눈에 보고 바로 이해한다!

<비주얼> 시리즈는 다채로운 도표와 그래픽을 중점적으로 사용하여 개념이나 원리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뇌는 문자보다 이미지를 약 60배 빨리 이해한다고 한다. 이미지는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더 빠르고 강력하게 몰입시키는 효과도 지니고 있다. 쉽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정보를 습득하는 시간을 줄이되 기억은 오래도록 지속시키는 장점도 있다. 따라서 시각적 자료를 학습에 활용하는 것은 굉장히 효율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학습서나 입문서들이 내용을 쉽게 느끼도록 하기 위해 문장은 더 짧게, 관련 이미지는 더 많이 보여주는 방식으로 바뀌어 오고 있지만 여전히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비주얼> 시리즈는 개념이나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가장 대표적인 그래픽과 도표를 보여주고 단계별로 설명하여 들어가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픽은 입체적이며 명료해서 그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을 떠올리기에 매우 효과적이다. 
『비주얼 코딩』코딩이란 무엇인지 전혀 감을 잡지 못하는 아이와 학부모에게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이해하고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어볼 수 있게 했다. 인쇄된 문자보다 시각 이미지에 점점 익숙해진 시대, 이 시리즈는 제목처럼 ‘비주얼로 보고 바로 이해’하도록 하여 보다 쉽고 재미있게 학문의 세계로 안내해주는 화려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자녀와 부모가 함께 배우기

이 책은 아이들이 쉽게 해당 과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 책이기도 하지만 아이의 공부를 도와주는 데 애를 먹고 있는 부모를 위해 만들어진 책이기도 하다. 
자녀의 학년이 올라갈수록 부모들도 아이의 공부를 봐주기가 힘들어진다. 아이가 ‘이것 좀 가르쳐 주세요’라고 물어오기라도 하면 난처해질 수밖에 없다. 이때 그림이 있으면 설명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여러 설명은 부모가 먼저 이해하고 그 이해한 바를 그림을 통해 하나씩 설명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비주얼 자료들은 부모 자신도 이해하기 쉽고 자녀 교육을 위한 도구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부모가 자녀의 공부를 돕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이다. 숙제를 함께 해내고 여러 과목을 함께 즐길 줄 아는 것은 자녀의 발달 과정에 매우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학이나 과학, 컴퓨터와 같은 과목은 아이뿐 아니라 부모에게도 어려운 과목이어서 자녀의 공부를 돕지 못하는 부모가 매우 많다. 이 책을 통해 부모들도 자신이 학생일 때 이해하지 못했던 것이나 시간이 흘러 잊어버렸던 것들을 다시 공부하고, 나아가 좀 더 깊이 있는 배움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DK코딩상세이미지.jpg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