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증정_ <오늘, 간이역에서>(책숲)_ 15명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10-28 13:37 조회 18,239회 댓글 82건

본문

학교도서관저널 회원을 위한 이벤트입니다!
                                                     

[신청] 
- 학교도서관저널 홈페이지 '출판사 책소개' 코너 해당 이벤트 페이지에 비밀댓글(이름>전화번호>우편번호>주소) 달아주세요.
▶ 2020년 11월 5일까지~ 이벤트 페이지http://www.slj.co.kr/bbs/board.php?bo_table=ad&wr_id=26387&sca=

[당첨
- 비밀댓글(순서 : 이름 > 전화번호 > 우편번호 > 주소)로 신청한 회원 가운데 15명 추첨, 도서 증정
-------------------------------------------------------------------------------------------------------------------------

K952631595_f.jpg
 

오늘, 간이역에서 스물한 개의 간이역을 찾아가 그리고 느끼다


박성진 지음|책숲 펴냄|2020년 7월 21일 발행|값 15,000원 
#간이역 #여행드로잉 #어반스케치 #그림 #시골풍경


국내 스물한 개의 간이역을 찾아가
화폭에 담고 글을 쓴 특별한 여행기


SNS와 사진으로는 전할 수 없는 그날의 기분과 감상
그림과 글만이 간직할 수 있는 오래되고 새로운 감성



저자 박성진은 휴일이면 시골을 찾아가 그림을 그리는 직장인이었다. 사라져가는 풍경들을 사진이 아닌 직접 손으로 그린 그림으로 남겨보는 취미 때문에 전국 곳곳을 많이도 다녔다. 모두가 알고 가보고 싶은 여행지보다는 낡고 스러져가는 소도시의 골목이나 쇠락해가는 지역 또는 인적이 드문 시골을 주로 찾았다.


한때 번성했지만 문을 닫은 탄광촌의 가게들, 재개발을 앞두고 황량해진 도시의 골목, 사람이 떠나고 녹슨 대문만 남은 시골의 집들. 시선을 사로잡는 화려한 모습은 없지만, 모두 멈춘 시간들이 있는 곳들이다. 저자는 그런 곳들을 찾아가 사라지기 전에 그림으로 담아왔다.


마치 사진을 찍듯 거닐다 잠시 멈춘 곳에서 빠르게 드로잉하는 솜씨가 좋아서 2016년 SBS TV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수성펜 하나로 추억을 그려낸다, 세월의 흔적이 담긴 집을 쫓는 남자’ 편에 출연하기도 했다. 이를 계기로 2017년 행정안전부 주관, ‘교동도 프로젝트’ 메인 드로잉 작가로 참여, 옛 마을의 모습을 간직한 강화군 교동도를 화폭에 담기도 했다.


《오늘, 간이역에서》는 그가 간이역을 찾아가 그림과 글로 엮은 책이다. 여전히 존재하지만 기억에서 잊혀져가는 장소, 저마다의 추억이 깃든 곳, 소박한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는 풍경, 계절과 날씨 그리고 동행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는 감상, 간이역을 품은 시골의 정취.


소박해도 특별한 향취를 품은 간이역을 찾아가, 그곳의 시간을 담아 그리고 느낀 이유이기도 하다. 간편하게 스마트폰으로 여행지의 풍경을 찍고 SNS에 올리는 즐거움과 다르게 그리고 쓴다는 것은 그 자체로 특별한 추억이 된다. 저자는 말한다. “모든 것은 언젠가 사라집니다. 사라지기 전에 그림에 담으면 적어도 나에게는 특별해집니다. 그릴 때의 날씨, 풍경, 소리 등 감각과 감정이 그림에 저장됩니다.”


간이역은 생각보다 멀지 않은 곳에 있다. 조용히 거닐 수 있고 익숙해서 정겹고 특별하지 않아서 오히려 특별한 간이역. 저자는 그림과 글로 소개하며 우리를 간이역으로 초대하고 있다.



::: 머리말에서


"욕심을 많이 부리지 않았습니다. 제가 그려왔던 그림의 소재들이 특별하지 않습니다. 주변과 일상에서 찾아 그리고 특히 사라져가는 추억을 스케치북에 담기를 좋아했습니다. 이 책의 그림들도 그렇습니다.
그래서 《오늘, 간이역에서》는 저와 잘 맞는 그림 주제였습니다. 간이역, 시골 풍경, 사람들 그리고 그곳에서 느낀 감정들을 짧은 글과 그림으로 담아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책에 담긴 그림들은 현장에서 빠르게 드로잉하고 채색하는 어반스케치 형식으로 그린 그림들입니다. 정교함보다는 지금 여기의 느낌을 충실히 담고자 했습니다. 어쩌면 사진을 찍는 대신 그림을 그려 보여주는 간이역 여행 포스팅일 수 있겠네요.
첫 그림을 시작하고 마지막 그림까지 제법 오랜 시간이 지났습니다. 사계절이 세 번 지나갔고 그 사이 그림의 스타일도 조금 바뀌었습니다. 그동안 간이역을 찾느라 시골 구석구석을 여행하기도 했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는데, 충청권의 간이역을 담지 못했습니다. 주로 다니는 목적지를 가는 중에 간이역을 찾다 보니 그랬습니다. 충청권에는 예쁜 간이역이 많습니다. 다음에 꼭 책에 담아볼 생각입니다.
모든 것은 언젠가 사라집니다. 사라지기 전에 그림에 담으면 적어도 나에게는 특별해집니다. 그릴 때의 날씨, 풍경, 소리 등 감각과 감정이 그림에 저장됩니다. 훗날 대상이 사라지고도 그림을 보면 기억이 살아납니다. 사진도 좋지만 그림으로 남겨보는 이유입니다.
간이역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찾지 않을 뿐 늘 그곳에 있습니다. 제가 ‘오늘, 간이역에서’ 느낀 것이 전해지기를 바랍니다."



PART 01 강원권


아주 오래된 간이역의 초대
삼척 도경리역

동해로 가는 길에서 만난 산속 작은 역
삼척 고사리역 (그리고 하고사리역)

도깨비가 살던 조용한 마을의 작은 역
정선 나전역

철길을 따라 자연을 만끽하는 간이역
정선 아우라지역 (그리고 구절리역)

깊은 산골의 외딴섬
정선 선평역

하늘 아래 첫 번째 기차를 만나는 곳
태백 추전역

석탄과 겨울의 기억
영월 석항역

추억과 희망을 저장한 간이역
춘천 경강역 (그리고 백양리역)


PART 02 서울-경기권


팔당과 북한강의 추억
남양주 능내역

동화 속 그림 같은 간이역
양평 석불역

노란 물결이 이는 아름다운 가을 간이역
양평 구둔역

서울 안에 숨은 옛 추억
서울 화랑대역


PART 03 전라권


아픈 역사가 느껴지는 역
군산 임피역

혼불의 향이 가득한 곳
남원 서도역

차향 가득한 보성으로 떠나는 기차
보성 명봉역


PART 04 경상권


시간이 멈춘 곳에서 다시 살아나다
문경 가은역

아련한 기억으로 남는 곳
안동 이하역 (그리고 무릉역)

몽실언니의 추억이 깃든 간이역
안동 운산역

가장 예쁜 간이역
군위 화본역

우리의 추억이 가득한 곳
경주 불국사역

멀리서는 보이고 가까이 가면 보이지 않는 간이역
경산 삼성역



박성진

스스로는 ‘사라져가는 추억을 담는 드로잉 작가’로 소개한다. 평소 전국의 여러 동네와 옛집을 찾아다니며, 사진을 찍듯 현장에서 스케치하고 채색하며 그린다. 현재 현장감을 중시하는 어반스케치와 여행드로잉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2016년 SBS TV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수성펜 하나로 추억을 그려낸다, 세월의 흔적이 담긴 집을 쫓는 남자’ 편에 출연했다. 2017년 행정안전부 주관, ‘교동도 프로젝트’ 메인 드로잉 작가로 참여, 옛 마을의 모습을 간직한 강화군 교동도를 화폭에 담았다.

목록

댓글목록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