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교사 [첫 책이 기다려지는 사람] 김현미 사서와의 만남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2-10-06 18:08 조회 1,466회 댓글 0건

본문



60c0451b1cb3c4a3203a496579ef3af8_1665045842_5385.jpg 




작은도서관의

큰 사람1)

김현미 민들레홀씨작은도서관 사서와의 만남


인터뷰·사진 남궁훈 기자




드라마 <미생>에는 캄캄한 도시를 수놓는 불빛을 바라보던 장그래가 자그마한 불빛 하나 온전히 책임지는 사람이 되겠다고 다짐하는 장면이 나온다. 전국에는 6,448개의 작은도서관이 있다(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 2021). 오늘도 작은도서관 사서들은 묵묵히 6,448개의 작은 불빛들을 책임지고 있다. 민들레홀씨작은도서관을 운영하는 김현미 사서의 불빛은 특히 크고 밝아 주변을 환하게 비춘다는 칭찬이 자자하다. 언제나 이용자들의 편의와 이익을 중심으로 도서관을 꾸리고, 코로나19와 같은 위기가 닥치면 주변 사서들, 자원봉사자들과 협력하여 비대면 서비스를 개발한다. 그는 사상 초유의 사태에도 도서관은 여전히 일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다양한 도서관 프로젝트를 벌이는 일을 즐기고, 광범위한 업무를 꼼꼼하게 처리하는 모습은 전형적인 ‘워커홀릭’의 면모이다. 일을 사랑하는 사서이지만, 스스로는 이를 알아채지 못했다고 한다. 그만큼 그의 열정은 ‘만들어진 것’ 보다는 ‘체화된 것’에 가까워 보였다. 자신이 맡은 도서관의 작은 불빛을 마을 공동체와 연결하여 지역 독서 네트워크를 만들어 가는 그와의 만남은 내게 주어진 작은 불빛에 감사하는 시간이기도 했다. 불빛의 크기가 크든 작든, 주어진 자리를 책임지고 지키는 사람들 덕분에 우리의 밤은 늘 밝게 빛난다. 

 

1) 동료 사서가 김현미 사서를 추천하며 언급한 그의 또 다른 별명이기도 하다. 




'민들레홀씨'라는 이름에서 독서문화가 활짝 꽃피길 바라는 마음이 느껴져요. 지역 주민들의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고요.

민들레홀씨작은도서관은 2007년에 개관했어요. 보시다시피 주변에 아파트 단지가 밀집되어 있어요. 그래서 도서관 이용률도 매우 높고, 도서관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도 큰 편이에요. 도서관을 이용하고 싶은 주민들이 많은데 시립도서관은 멀다 보니, 이곳을 많이 이용 하는 편이에요. 저는 2019년에 이곳에 왔고, 그전에도 작은도서관에서 일했기 때문에 작은도서관의 사정은 잘 알고 있었어요. 다만 민들레홀씨작은도서관은 마을 공동체 같은 느낌보다는 공공도서관에 오듯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많아요. 정보에 대한 요구도 높고, 책에 진심이신 분들도 많아요. 동네 사람들이 도란도란 모이는 작은도서관보다는 개인적인 성 향이 좀더 강하긴 하지만, 동아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시는 분들도 많아서 느슨한 공동체 의 느낌이에요. 어린이 이용자들도 돌봄을 받거나 놀이터에 오듯이 도서관에 오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으러 와요. 구도심 작은도서관에서 일했을 때는 놀이터에 놀러오듯 오는 어린이들이 많았는데, 이곳은 정숙하게 책을 읽는 어린이들이 많아서 신기했어요. 많은 분들이 생각하는 작은도서관의 이미지와는 약간 달라요.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렸던 3년 동안 많은 어려움을 겪으셨을 것 같아요. 인프라를 갖춘 대형 도서관보다 훨씬 더 힘들었을 것 같은데, 어떻게 운영하셨나요?

저희는 공립 작은도서관이다 보니, 시청에서 내려오는 운영수칙을 따라 운영할 수 있었어요. 코로나19로 휴관을 했었는데, 제가 10년 넘게 사서로 일하면서 이렇게 길게 휴관을 해본 건 처음이었어요. ‘이렇게 오랫동안 휴관해도 되나?’ 싶었고, 이용자들에게 도서관이 쉬고 있지 않다는 걸 알리고 싶었어요. 그래서 서가도 정리하고, 이용자들이 요구했던 자료들도 재정비했어요. 컬렉션 서가도 준비하고요. 그리고 지금까지 반납되는 책들은 전부 수작업으로 소독하고 있어요.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이 크죠. 저희의 노력을 알아주시는 건지, 다시 문을 열었을 때는 평소와 다름없이 이용률이 높았어요. 작은도서관이지만 정보에 민감한 이용자들이 많아서 컬렉션 서가를 잘 꾸리려고 많이 노력했어요. 월간 컬렉션으로 이 용자들에게 말을 걸자고 생각했고, 도서관에서 다뤄 보고 싶은 주제는 테마 컬렉션으로, 시의적인 주제는 이슈 컬렉션으로 만들었어요. 지역사회가 공유하는 관심사를 중심으로 컬렉션을 만들었어요. 컬렉션을 통해 함께 고민하고 토론할 수 있는 공동체를 만드는 게 목표예요.



60c0451b1cb3c4a3203a496579ef3af8_1665046368_6542.png


도전! 1인출판, 그림책 놀이터, 헌옷의 재탄생 등 다양한 독서·비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시는 모습이 인상 깊었어요. 프로그램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코로나19 때문에 현재는 비대면 프로그램만 운영 중이에요. 예를 들어 주신 ‘도전! 1인 출판’은 ‘부천지역작은도서관협의회’ 소속 사서들과 함께 기획한 프로그램이에요. 저희 도서관은 상호대차 대출을 하시는 이용자들이 시립도서관과 견줄 수 있을 만큼 많은 편인데요. 평소 어떤 책에 관심을 가지시는지 관찰해 보니, 출판이나 글쓰기 관련 책들이 많았어요. 처음에는 지역 독립서점과 연계해서 지역 주민들의 이야기를 담으려고 했었는데, 아쉽게도 그렇게는 못 했어요. 대신 1인 출판 전문가를 모셔서 강의를 제공하고 소책자를 제작해서 북토크를 했어요. 작은도서관은 예산 문제도 있고, 홀로 큰 사업을 하기는 어려워요. 그래서 작은도서관협의회에서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꾸리는 경우가 많아요. ‘헌옷 의 재탄생’은 평생학습센터에서 계획한 프로그램인데, 저희가 홍보와 장소 대관, 그리고 필요하다면 자료 제공을 도와준 경우예요. 이용자들이 책을 읽고 습득한 정보를 온전히 자신의 이야기로 풀어내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독서에서 파생되는 글쓰기나 출판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어요. 마을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책을 만들어서 컬렉션을 꾸려 보면 좋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차근차근 프로그램을 만들어 가고 있어요. 

다담 그림책 동아리, 그림책 만들기 소모임, 그림책 학교까지 그림책에 진심인 활동이 활발해요. 그림책을 중심으로 모임을 꾸리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다담(다름과 다양성을 담다) 그림책 학교를 수료하신 이용자 중에서 그림책에 꾸준히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모여서 다담 그림책 동아리를 만들게 되었어요.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손 그림책 만들기’ 활동을 진행했어요. 올해는 신중년을 위한 그림책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에요. 그림책 활동이 많은 이유는 제가 그림책을 좋아하기도 하고, 프로그램을 이끄시는 강사님도 그림책에 애정이 많아서예요. 그림책은 글과 그림을 따로 봐도 괜찮고, 보는 사람마다 다양한 해석이 가능해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가장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책이 그림책인 것 같아요. 그림책을 좋아하시는 이용자들도 많았고요. ‘그림책 만들기 소모임’을 꾸리고 싶다는 이용자가 있어서 도서관 공간을 빌려드리기도 해요. 소모임 구성원 중에는 1인 출판을 하는 분도 있어서 개인적인 바람으로는 다담 그림책 동아리와 연계해 서 함께 책을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현재는 성인 위주로 프로그램을 꾸리고 있어서 어린이·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만들고 싶어요. 어린이들의 쓴 글을 문집 으로 담는 ‘똑똑글(똑똑하게 똑부러지게 글쓰기)’ 프로그램을 다듬고 발전시켜서 글이 아닌 그림으로 자신의 생각을 담는 책을 만들어 보려고 계획 중이에요. 그림을 그리려면 대면으로 활동을 해야 하니 하루빨리 대면 사회로 돌아갔으면 좋겠어요.



 60c0451b1cb3c4a3203a496579ef3af8_1665046409_9907.JPG 60c0451b1cb3c4a3203a496579ef3af8_1665046410_1224.JPG
어린이 이용자들이 그림책을 활용하여 만든 보드게임 


고전 이슈토론, 꿈찾기 프로젝트 등 지역 초등학교와 꾸준히 연계사업을 꾸리고 있으신데요. 작은 도서관과 협력하고 싶은 사서선생님들께 꿀팁을 주신다면요? 

민들레홀씨작은도서관은 주민센터 안에 있어서 찾아오기 좋지만, 많은 지역 주민들이 이 곳에 도서관이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저희가 초등 학교도서관과 프로그램을 연계 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도서관을 홍보하고, 마을 독서 네트워크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 지 어린이들에게 알릴 수 있다는 것이었어요. 어린이들이 원하는 독서 프로그램이 무엇인 지 파악할 수도 있었고요. 함께 연계사업을 할 때 중요한 건 선생님들의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인 것 같아요. 다행히 저희와 함께했던 선생님들은 열정적이셨어요. 작은도서관이 갖는 한계를 보완해 주는 아이디어도 많이 제안해 주셨고요. 저는 지역사회의 도서관을 하나하나 방문해 보고 이용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추천하고 싶어요. 어린이들이 학교도서관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다양한 도서관이 있다는 걸 알고, 자료도 이용하고, 독서프로그램에도 참여하면 좋겠어요. 비대면 활동으로 지역 도서관을 학생들에게 소개하고 각 도서관의 특징은 무엇인지 조사하는 프로그램을 해 본 적 있어요. 도서관에 직접 방문하는 게 어려운 시기라면 학생들이 자기가 사는 지역의 도서관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간단한 퀴즈를 만들어서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진행해도 좋아요. 


지역 주민들과 복작복작 살갑게 지내다 보면 잊지 못할 해프닝도 많을 것 같아요. 인상 깊었던 이용자나 재밌었던 에피소드가 궁금해요.

제가 이곳에 오고 나서 이용자들과 가깝게 지낼 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었어요. 대출·반납을 하면서 어떤 책을 많이 읽고, 찾으시는지 눈여겨보면서 안면을 조금씩 텄던 것 같아요. 그래서 재밌는 에피소드는 특별히 없어요. (웃음) 다만 지역 초등학교 학부모 회장님이고, 작은도서관 이용자이기도 하신 분이 저희가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개요를 알고 싶다고 하신 적이 있었어요. 학교와 연계하는 활동을 기획해 보고 싶다고 하셔서 반가운 마음이 들었어요. 초등학교와 연계사업을 하면서 학부모 대상 프로그램도 진행하다 보니 어떤 프로그램을 꾸리는 게 좋을지 여쭤볼 수도 있었고요. 먼저 독서 프로그램을 제안해 주시는 이용자들이 많아야 작은도서관이 지역의 요구에 더 잘 부응할 수 있어요. 그리고 도서관에 오실 때마다 안 그러셔도 괜찮은데, 선물을 매번 주셨어요. 처음에는 먹을 것을 주시다가 언젠가 꽃을 사다 주신 적이 있어요. 작은도서관을 방문해 주시는 이용자들이 두루 볼 수 있도록 꽃이 있으면 좋겠다고 하셔서, 그 마음 씀씀이에 감동했죠. 꽃 덕분에 한동안 도서관 이 향기로웠답니다.

자원봉사자들의 열정도 대단하다고요. 특히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이 방학 기간에 활동한다고 들었어요. '요즘 학생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비결을 알려주신다면요?

도서관에 자원봉사 하러 오는 십 대들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활발한 십 대들은 아니었어요. 조용하지만 힘이 있는 십 대들이 많았어요. 저는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에게 청 소만 시키고 싶지는 않았어요. 그래서 처음 시도했던 게 좀더 나은 독서 환경을 만드는 ‘민 들레 메이크업’과 독서 콘텐츠를 창작해서 이용자들과 소통하는 활동이었어요. 올해는 이용자들이 자주 물어보는 질문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고, 정보를 전달하는 카드뉴스를 제작하는 활동을 했어요. 도서관 이용안내 콘텐츠는 제가 만들고 싶은 자료였는데, 혼자서 많은 일을 맡다 보니 시간이 나지 않았어요. 그래서 이용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을 리스트로 만들어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직접 정보를 찾아서 카드뉴스를 만들도록 했어요. 학생들 이 엄마가 해 주던 상호대차를 직접 해 보기도 하면서 도서관의 여러 서비스를 스스로 익힐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하더라고요. 반납된 책을 정리하는 일도 하고, 청구기호 효율화 작업 도 했어요. 반납 과정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만들 것인지, 책을 어떻게 정리할 건지 함께 고민해 보기도 하고요. 기증도서 선별 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는 활동도 있었어요. 북큐레이션 교육을 이수하고 학생들이 조별로 원하는 주제를 청소년 북큐레이션으로 꾸리기도 했어요. 북큐레이션이 어린이·청소년 이용자들에게 인기가 많아서 또래의 눈높이로 정보를 전달하는 게 얼마나 효과가 좋은지 체감할 수 있었어요. 청소년 봉사자들이 청소나 서가 정 리만 하기보다는 도서관 운영에 함께 참여하는 ‘보조사서’처럼 활동하길 바랐어요. 

60c0451b1cb3c4a3203a496579ef3af8_1665046779_0107.png  60c0451b1cb3c4a3203a496579ef3af8_1665046779_166.png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이 제작한 카드뉴스

서가 정리, 이용자 응대, 프로그램 운영 등 맡은 업무가 많아서 지칠 법도 한데, 어떻게 열정을 유지하시나요?

최근에는 리모델링 업무까지 겹쳐서 정말 과부화 상태예요. (웃음) 제가 원래 일을 많이 벌이는 스타일이에요. 함께 활동했던 자원봉사자가 제게 “온 우주의 일을 끌어모으는 재주가 있다.”라고 말한 적도 있어요. 그 정도로 일을 좋아해요. 그런데 사서로 일한 지 13년 정 도 되다 보니 그동안 번아웃도 많이 오고, 지쳤던 것도 사실이에요. 작은도서관 업무의 A 부터 Z까지 제가 맡아서 해야 했고, 사서 업무뿐만 아니라 회계 업무, 행정 서류까지 도맡아서 바쁘고 힘들었어요. 옆을 든든히 지켜 주시는 선생님들과 이용자들이 도와주셔서 잘 버틸 수 있었죠. 요즘에는 혼자 일하는 게 버겁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서 저와 비슷한 고민 을 하는 작은도서관 사서들과 협력하려고 노력해요. 새로운 프로젝트를 해 보고 싶은데, 혼자 하기 어려울 때 함께 하자고 요청을 드려요. 여러 기관을 통해 역량강화교육을 받으면서 메타버스에 대해 알고, 비대면 사회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줌(zoom)과 유튜브 생방송 송출을 허둥지둥 배웠던 적이 있어요. 그때 사서는 트렌디해야 한다는 걸 체감했어요. 우리 도서관도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으로 만나기 어렵다면 가상공간을 구축해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면 어떨까 싶었어요. 이런 프로젝트는 혼자 하기 어려우니까 주변 선생님들을 꾸준히 유혹하고 있어요. (웃음) 도서관이 휴관 중일 때 그림책 10권과 놀잇감을 캐리어에 넣어서 통째로 대출해 주는 ‘북꾸북꾸’ 서비스를 제공한 적이 있었는데, 인기가 좋았어 요. 그래서 열심히 서비스를 준비하는 과정을 유튜브로 담아서 공유하거나, 메타버스로 비대면 프로그램을 꾸리면 좋겠다는 계획도 세웠어요. 1인 사서 체계지만 함께 서비스를 고민하고, 도서관을 운영하는 동료 선생님들이 있어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작은도서관에서 퇴근하고 '인간 김현미'로 돌아왔을 때 취미나 관심사가 무엇인가요? 가장 나다운 시간은 언제인지도 궁금해요.


60c0451b1cb3c4a3203a496579ef3af8_1665047165_5328.jpg

제가 워커홀릭이 맞긴 한가 봐요. (웃음) 퇴 근하고 쉬면서도 일 생각이 많이 나는 것 같 아요. 사서지만 책 읽는 것보다는 TV 보는 걸 더 좋아하고, 특히 예능 보는 걸 좋아해 요. <유퀴즈>를 보면서 문득 ‘저 질문은 컬 렉션 주제로 쓰면 좋겠다’, 라디오 <김영철 의 파워FM>을 듣다가 ‘요즘 사람들은 이런 정보에 관심이 많구나. 이용자들과 이야기 나눠 보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어요. 저는 쉬면서 정보 수집하는 걸 즐겨 요. 혼자 일하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걸 만들 어야 하고, 트렌드를 좇아가야 하니까 쉴 때 TV나 SNS를 통해서 정보를 찾아봐요. 호기심 이 많아서 새로운 걸 배우는 것에 부담감이 덜한 것 같아요.
요즘에는 일이 너무 복잡하고 많아서 한적한 데서 자연을 보면서 쉬는 게 좋아요. 일할 때는 부지런히 움직이면서 에너지를 소진하고, 집에 오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 는 것도 좋아하고요. 제가 처음부터 사서가 되고 싶었던 건 아니었어요. 작가가 되고 싶었는데, 비슷한 결을 가진 직업을 찾다 보니 책도 많이 읽을 수 있고, 글도 쓸 수 있을 것 같은 사서를 선택했어요. 운 좋게 사서로 지금까지 일할 수 있었는데, 최근에는 전직해야 하나 고민이 돼요. 그런데 일이 몰아치면서 사서 업무에 몰입하게 되는 걸 보니, 역시 제 천직은 사서인가 봐요. 폐쇄적으로 운영하는 블로그에 솔직한 일기를 적기도 하고, 손글씨도 쓰면 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글쓰기도 종종 해요. 작가가 되고 싶다는 꿈을 살려 훗날 좋은 그 림작가를 만난다면 그림책도 만들어 보고 싶어요. 
 


내가 꿈꾸는 도서관, 사서로서 나만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사서가 혼자서 만들어 가는 도서관이 아니라, 지역 주민들과 함께 꾸려 가는 도서관을 만들고 싶어요. 모든 이용자들이 사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사서가 되고 싶어요. 그리고 단순히 정보만 제공하는 도서관이 아니라, 이용자들이 일상 속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서관이었으면 좋겠어요. 이용자들이 고민이 있을 때 언제든지 찾아올 수 있는 살아 있는 도서관을 꿈꿔요. 작은도서관은 1인 사서 체계이다 보니 직급이 따로 없어요. 오래 일을 해도 ‘사서’예요. 그래서 훗날 마음 맞는 동료들과 도서관을 만들 어서 관장도 맡아 보고, 사서로 일도 해 보고, 다른 사람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일해 보고 싶어요. 협동조합 같은 단체를 만들고, 힘 있는 후원자를 찾는다면 가능하지 않을까요? (웃음) 정보와 자료만 제공하는 도서관이 아니라 이용자들이 삶의 문제에 대한 답을 찾고, 공동체를 꾸릴 수 있는 도서관. 그게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믿어요.

60c0451b1cb3c4a3203a496579ef3af8_1665047128_2569.png

60c0451b1cb3c4a3203a496579ef3af8_1665047271_9218.png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