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방방곡곡 사서人 인터뷰] 오선지, 강현희 사서교사와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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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4-10-04 09:42 조회 190회 댓글 0건본문
내일의 독서교육,
주춧돌을 세웁니다
오선지, 강현희 사서교사와의 만남
인터뷰·사진 최문희 편집장
선후배로 이뤄진 한 쌍의 사서교사를 보는 일은 즐겁다. 먼저 그 길을 걸어간 사람에게 괜스레 의지하고픈 소망이 보일수록. 상대가 어떤 고충과 성취를 느끼는지 조심히 살피는 배려가 감지될수록. 강 사서교사와 오 사서교사가 주고받는 에너지는 줄곧 그런 온기로 충만했다. 광주의 사서교사 인원은 채 40명이 되지 않지만, 지역 독서교육의 두 베테랑이 품은 저력은 수도권의 교육 열기 이상이라는 예감. 아주 틀리지 않았다. 가뭄에 콩 나듯 드문 사서교사 티오에도 수업을 개발해 온 두 사람의 지난날은 간단치 않았으므로. 꺾이지 않는 마음은 계속됐다. 교과교사와의 협력은 물론, 방과후마다 학교도서관이 교육적 기능을 다 할 수 있는 가능성의 자리를 타진해 왔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함양하는 전문 교과서를 집필하기까지, 두 사람은 어떤 출근길과 퇴근길을 걸어 왔을까. 학생들이 누려야 할 교육 서비스를 잇기 위해 분투해 온 열기의 끝에서 발견한 한 가지. 그렇게 학교도서관은 진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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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에서 선후배로 만나신 첫날, 선배님 입장에선 오랜만의 임용이기에 건네고 싶은 말이 많으셨을 테고 후배님은 설레면서도 은근 긴장되셨을 텐데요.
오선지 저는 광주에 처음 임용된 사서교사(현 장덕고 근무)인데 당시 13명이 광주에 발령을 받았어요. 2006년의 일이었죠. 시간이 한참 지나 발령 받은 강현희 선생님은 광주에서 티오가 단 한 명 났을 때 뽑힌 한 명이니, 엄청난 인재인 셈이에요. 더구나 중등 쪽으로 일을 시작하는 후배가 왔다는 소식에 참 반가웠어요. 현희 샘은 학교도서관에 입성하자마자 일도 엄청 열심히 하더라고요. 교육청에서 하는 토론 논술 아카데미가 있는데, 각종 교과교사가 모이기 때문에 수업 연구와 커뮤니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거든요. 현희 샘께서 아카데미에서 꾸준히 활동하며 공부하는 걸 보고 기특하고 든든했어요. 우리가 처음 만난 날엔 ‘드디어 들어왔다!’ 속으로 외쳤던 기억이 나요. (웃음) 같은 대학을 나오고 같은 지역에서 근무한다는 공통분모가 있어서 각별하기도 했고요.
강현희 제가 발령받은 즈음 선배님들이 모인 횟집에 가려고 식당 문을 열었는데 사람이 엄청 많았어요(현 제일고 근무). 선배님들이 서른 분 정도 앉아 계셨어요. 식당의 방 한 칸을 꽉 채우고 계신 선배님들을 마주하는 찰나 ‘나 진짜 붙었나 보다. 신기하다.’ 싶었어요. 제가 발령을 받던 전 해에는 사서교사 티오가 없어서 대학에서 거의 화석 취급을 받으면서 다녔어요. 그러다가 저를 아기처럼 챙겨 주는 분위기를 맞닥뜨리니 신기했죠. 학교 동료 교사들과 교장선생님도 잘 챙겨 주셨고요. “횡령 빼고 다 해도 된다”라며 열렬히 지원해 주셨거든요. (웃음) 선배들도 모르는 거 있으면 톡으로 물어보라 하셔서 자잘한 것까지 공공연하게 물어봤어요. 전임자께서 책 띠지를 따로 보관하셨는데, 저는 이걸 버려도 되는지 궁금해서 여쭤봤어요. 몇 년 지나 너는 그런 것까지 물어보더라, 하시더라고요. 친해지고 난 뒤 얘기해 주셨던 건데, 사소한 것까지 선배님들에게 미주알고주알 질문을 드리며 신규 시절을 보냈던 것 같아요.
일을 처음 하는 사람 입장에선 갈피가 안 잡힐 테니 이해가 돼요. 오선지 선생님께선 근무 20년 차를 바라보고 계신데, 빛고을독서마라톤을 만든 장본인 중 한 분이시라고요.
오선지 ‘광주에 사서교사가 임용되면 우리 지역의 독서교육 프로그램 밑바탕을 이렇게 마련해야겠다’ 하고 계획해 오던 장학사님이 계셨어요. 그 장학사님을 필두로 광주광역시만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수립할지 함께 회의를 거듭했어요. “지역 차원에서 범시민적 독서시민운동을 하려면 무엇을 하는 게 좋을까?” 고민을 나눴는데, 머리를 맞대고 다른 지역과 해외의 선진 사례를 공부했죠. 그러다가 지역 시민 전체가 책을 읽으며 완독한 페이지를 스포츠처럼 겨루는 독서마라톤을 해 보자는 의견이 나왔어요. 시민운동으로 시작했는데 회차가 거듭 될수록 학생 참여가 집중되다 보니 학생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하는 한편, 범시민을 위한 독서운동이 잘 실행되고 있는지 중간 점검을 해 보자는 의견도 최근엔 두터워지고 있어요. 독서마라톤은 매년 3월부터 11월까지 책을 읽은 쪽수를 마라톤의 킬로미터로 계산하며 완주하는 방식인데, 장학사와 광주 지역에 처음으로 발령받은 사서교사들이 만들었기에 지역 내 학교에서도 참여를 독려하는 편이에요(편집자 주: 올해로 19회차를 맞이하는 빛고을독서마라톤 대회는 학생, 교사, 시민을 대상으로 하며 독서일지 작성을 통해 구간별 완주증을 발급해 주는 시민운동 프로젝트다. 거북이, 악어, 토끼 코스 등 완독한 쪽수별 난이도가 다양하며 학년 초, 학교장이 승인한 경우에 한해 학교생활기록부 기재도 가능하다).
목포 지역 사서교사 일곱 분이 모여 지역의 근현대 문학자원을 활용한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셨다고요. ‘두근두근 목포’ 기획의 썰을 풀어 주세요.
오선지 선생님께선 미디어 정보 리터러시 수업과 주제 탐구 수업 등을 꾸준히 이끌어 오셨죠. 인정 교과서 집필 작업을 하고 계신데, 사서교사로서의 수업 개발에 집중한 계기는요?
오선지 오래전부터 사서교사의 전문성을 드러낼 수 있는 교과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다른 교과교사와의 (수업) 시수 다툼에서 남은 교양 교과를 랜덤으로 맡는 게 아니라, 우리도 우리의 전문 교과를 맡으면 좋잖아요. 그렇게 수업 연구를 골똘히 해 오다가 미디어 정보 리터러시라는 과목을 생각해 냈어요. 때마침 전남대의 박주현 교수님이 관련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일에 관심이 많으셔서 같이 연구를 시작하게 됐어요. 교육과정이 마련되어도 행정적으로 지원하는 학교가 필요한데요. 가령 교육과정 안에 새로운 과목이 편성되고 인정도서 추천위원회를 거쳐 인정교과서로서 지위를 마련하는 일이 단위 학교에서 모두 이뤄져야 해요. 이 일련의 과정을 해 보겠다고 나섰는데, 교육과정이 편성되고 나면 제가 수업을 할 수 있으니 교사 편성 라인에 제 이름을 넣었고 학교에도 신속하게 제안을 해 봤어요. 수요 조사 결과, 미디어 정보 리티러시로 수업을 받을 인원을 합치니 2개 반이 되었고, 우선 교과서 없이 수업을 진행했죠. 저야 해당 교육과정을 계속 같이 다듬으면서 편성과 공부를 했지만 다른 학교나 지역에서 사서선생님들이 이 교과를 편성한다면 처음부터 교과서를 사용하는 수업을 준비하는 게 훨씬 수월하실 것 같아요. 내년에 출판될 미디어 정보 리터러시 교과서가 파급력을 갖고 전국 방방곡곡으로 퍼져 나가면 좋겠어요.
사서교사가 지도할 수 있는 전문 교과서에 대한 염원이 오래됐는데, 반가운 소식이네요.
광주는 다양성,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한 토론이 활성화된 지역이기도 하지요. 관련 문화 행사를 꾸준히 꾸려 온 독립책방을 추천하신다면요?
최근 교육부가 2025학년도 신규 임용시험을 예고한 바, 사서의 채용 인원은 전년 대비 40.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적은 인력 충원도 문제이지만 우리 지역에 급선무인 교육 자원에 관해서도 할 말이 많으실 텐데요.
강현희 다른 지역도 비슷할 텐데, 광주 지역에서는 사서교사가 (독서교육과) 장학사가 된 적 없어요. 보직교사 몇 년, 담임교사 몇 년의 경력이 장학사의 조건이기 때문에 정책의 방향도 바뀌질 않죠. 그러다 보니 독서교육에 관한 역량을 키우는 일이 한계가 올 수밖에 없고 사서교사라는 전문직의 부재로 계속 이어질 수밖에 없어요. 예산도 문제예요. 현재 학교도서관진흥법에 따라 도서관 자료 구입비가 학교 운영비의 3% 이상이 되게 하라고 하지만, 광주의 경우 도서구입비와 운영비가 ‘권장’ 수준이에요. 교육청은 도서관 예산이 필수라고 하면서 공문에는 ‘권장’이라는 단어를 명기한 채로 내려보내거든요(편집자 주: 정기적으로 학교도서관진흥기본계획이 개정되고 있지만 학교 기본운영비 가운데 3%를 도서자료 구입비로 쓰라는 지침이 ‘권고’, ‘학교 재량’인 경우가 많다. 지방에 위치한 학교도서관일수록 교육부 권고 기준에 못 미치는 수준으로 운영되는 악순환을 앓는다). 저희 학교장은 (도서관 운영에 관한) 의지가 있으셔서 예산을 마련하려고 하는 편인데, 지역 내 다른 학교의 경우 다른 부문 예산이 더 필요하다는 이유로 자료구입비 확보가 안 되는 경우도 발생해요. 학교도서관 여건이 부족한 학교의 경우, 자료구입비 조건을 충족하는 일은 절실할 수밖에 없죠. 티오와 예산 충족이 학교도서관 자원의 가장 시급한 문제예요.
시민들이 학교도서관을 통해 어떤 효능을 느끼길 바라나요? 일터에서 일하는 사서교사로서 느끼고 싶은 효능감도 궁금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