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행사 [학교도서관 리모델링 분투기] 공간구성 계획서 작성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4-04-01 14:44 조회 1,520회 댓글 0건

본문



공간구성 계획서 작성 방법

절차 정리부터 실전 계획서 쓰기까지


이유나 천안불당고 사서교사  




학교도서관 공간구성(리모델링)은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복잡한 사업이다. 따라서 계획이 없으면 어떤 일부터 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다. 복잡한 일일수록 일을 쪼개서 단순화해야 실행하기 쉬워진다. 학교도서관 공간구성을 계획하는 과정도 곧 일을 쪼개는 과정이다. 이번에는 학교도서관 공간구성 계획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자세히 다루어 보겠다.



학교도서관 공간구성 절차 살피기


12c0193a0c64c5772b26b86a2ea81841_1711949914_9401.jpg
학교도서관 공간구성 절차 


학교도서관 공간구성 절차를 정리해 보면 앞의 표와 같다. 표는 하나의 예이며 학교마다 사정에 따라 절차가 추가·생략되거나 순서가 변경될 수 있다.




학교도서관 공간구성 계획 세우기 


거듭 얘기하지만 학교도서관 공간구성은 많은 예산이 필요한 일이다. 행정실 등의 여러 부서나 상황에따라 교육청과도 밀접하게 협력해야 하는 일이다. 복잡한 일을 해내기 위해서는 일을 쪼개어 단순하게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 상세한 공간구성 계획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는 말 그대로 ‘계획’이기 때문에상황에 따라 세워 둔 계획에서 일이 추가되거나 생략될 수 있다는 생각의 유연성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학교도서관 공간구성 계획서 예시를 다음 장에 첨부했으니, 참고하여 계획안을 작성해 보자.



사업 목적 세우기

계획을 세울 때 가장 먼저 ‘사업 목적’을 생각한다. 필자는 학교도서관 공간구성의 기준과 원칙에 부합하면서도 현재 필자의 학교도서관에서 보완할 부분을 고려해 사업 목적을 세웠다. 공간구성이 진행되기 전2022년의 천안불당고 도서관에는 수업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칠판, 전자칠판, TV 등이 없었다. 당시 학교도서관은 단순히 책을 대출하고 반납하는 것만이 가능한 공간이었다. 따라서 국내외의 학교도서관 공간구성 기준을 토대로 ‘교수학습이 가능한 공간을 만드는 것’을 첫 번째 사업 목적으로 정했다. 2022년에도 이미 고교학점제가 도입되어 학생들이 자유롭게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었지만, 천안불당고 도서관은 소규모로 수업하거나 토의·토론할 수 있는 장소가 없었기 때문에 두 번째 사업 목적은 ‘소규모 토론공간을 마련하는 것’으로 삼았다. 또, 대출·반납 공간이 협소하고 사서교사가 업무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이 없어 학생 생활기록부와 같은 문서의 보안 유지가 되지 않는 문제도 있었다. 그리하여 ‘학교도서관업무 효율성과 학생 개인정보 보완 강화를 위한 공간 마련’을 세 번째 사업 목적으로 했다.


세부 내용 채우기: 도서관 현황 분석부터 기대 효과까지

정확한 사업 목적을 세운 다음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 위주로 학교도서관 내부 사진을 찍어, 사진별로학교도서관 현황을 분석하는 글을 작성한다. 이후 공간구성 절차를 참고해 대략의 일정을 계획하고, 학교도서관 공간구성 협의회 구성표를 첨부한 후(협의회 구성 방법은 다음 회차에서 다룰 예정이다), 예산 계획을 넣는다. 공간구성 계획서에 중요하게 들어가야 할 항목 중 하나가 ‘예산’이다. 예산을 계획할 때는 교육청에서 용도별 예산을 얼마나 주는지 파악하고, 교육청 예산이 부족할 경우 학교 자체 예산을 얼마나사용할 수 있는지 파악한다. 공간혁신을 주도하는 부장 및 행정실장과의 긴밀한 소통이 필요하다.

계획서 마지막 항목으로는 사업 목적에 따른 기대 효과를 작성한다. 계획서 작성을 마치면 이 계획서를 내부 기안서로 사용하고, 공간구성 시 발생하는 각종 공문을 작성할 때에도 관련 공문으로 제시한다.


12c0193a0c64c5772b26b86a2ea81841_1711950218_6239.jpg
12c0193a0c64c5772b26b86a2ea81841_1711950219_1271.jpg
학교도서관 공간구성 계획(안) 예시


계획서를 생략하고 공간구성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 경우 추후 학교도서관 공간구성에 대한 근거 자료가 남지 않게 된다. 학교도서관은 교육공동체 모두가 사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공간구성도 사서교사 혼자만의 생각으로는 진행되지 않는다. 따라서 교사와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기록으로 남겨 두는 일이 필요하다. 
다음 호에서는 학교도서관 공간구성 협의회를 구성하고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 보겠다.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