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책과 독서와 도서관을 통한 교육의 변화를 함께 꿈꾸세요!

왜, 지금, 학교도서관인가?
도서관이 문화국가의 척도라면, 학교도서관은 국가교육의 척도입니다. 공교육을 제대로 세우는 대안으로 학교도서관이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습니다. 학교도서관이야말로 교육 혁신을 위한 핵심 동력이며, 우리 교육에서 절실하게 필요한 ‘다양성’을 실험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학생들이 정보 자료의 활용과 독서 과정을 통해 학습하고 사고하고 토론함으로써 자기주도적 인간으로 성장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곳이 학교도서관인 것입니다. (주)학교도서관저널은 이러한 문제의식 아래 2010년 3월 <학교도서관저널>을 창간했습니다.

공교육의 현실적 대안, ‘학교도서관’에 있습니다
공교육을 제대로 세우는 확실한 대안, 바로 학교도서관입니다. 학교도서관이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학교도서관은 아이들을 인간적 소양과 시민의 자질을 갖춘 인재로 키워내는 기틀입니다. 아이들에게 세상 살아가는 역량을 길러주는 통로입니다. 우리 교육의 미래, 아이들의 내일, 학교도서관에 달렸습니다.

모두 함께 손잡고 ‘학교도서관’을 살려야 합니다
학교도서관은 우리 교육에서 특히 절실한 ‘다양성’을 실험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학생들이 정보 자료의 활용과 독서 과정을 통해 학습하고 사고하고 토론함으로써 자기주도적 인간으로 성장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곳입니다.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통해 소중한 우리 아이들을 살리는 데 힘을 모아야 합니다.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매체가 필요합니다
학교도서관이 활성화되고 지속적인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교육과 관련한 모든 주체, 즉 교육행정당국, 학교경영자, 교사, 학부모, 학생 등이 학교도서관을 이해하고 관심을 갖게 하는 일을 꾸준히 지속해야 합니다. 또 학교도서관 운영 주체들의 원활한 소통과 연대, 경험과 에너지를 공유하고 축적할 수 있는 공개적이며 개방적인 매체가 절실히 요구됩니다. 이것이 바로 <학교도서관저널> 발행 취지입니다.

학교도서관의 가능성과 상상력을 마음껏 펼쳐보자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육과 관련한 모든 주체, 즉 교육행정당국, 학교경영자, 교사, 학부모, 학생 등이 학교도서관을 이해하고 관심을 갖게 하는 일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학교도서관 운영 주체들의 원활한 소통과 연대, 경험과 에너지를 공유하고 축적할 수 있는 열린 매체가 있어야 합니다.

독서, 도서관 운동에 헌신하는 분들이 함께합니다
<학교도서관저널>은 교사와 사서, 독서 및 도서관 운동가, 어린이·청소년 책 전문가, 작가와 출판인, 학부모와 학생 들이 힘 모으고 서로 도우며 함께 키워가는 공적 매체입니다. 학교도서관 운영과 어린이·청소년 책에 대한 토론을 벌이고, 새로운 실험을 하면서, 학교도서관의 길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교육현장에서 활용되고, 교육현실을 반영하며, 교육현장을 찾아가는 콘텐츠
- 학교도서관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현장의 변화를 이끕니다.
- 학교도서관 운영과 활용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 학교도서관 운영 경험과 에너지를 공유하고 축적하고 확장합니다.
- 학교도서관 수서와 자료 개발에 필요한 믿음직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학교도서관 관계자들의 소통과 연대, 학습과 실천의 장이 되겠습니다.

좋은 책을 고르는 일, 독서교육의 시작이자 끝
꼭 있어야 할 책이 있고, 없어야 할 책은 없는 것, 가장 이상적인 도서관의 모습입니다. <학교도서관저널>은 쏟아져 나오는 책들에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 좋은 책을 가려 뽑습니다. 따로 도서추천위원회를 꾸려 꼼꼼하고 촘촘하게 좋은 책만을 걸러냅니다. 이렇게 선별된 책이 교육 현장을 변화시키고, 학교도서관을 변화시키고, 끝내 아이들을 변화시키리라 굳게 믿습니다.

<학교도서관저널>은 교육과 출판의 앞잡이가 되겠습니다

- 학교도서관 도서구입비 증액 책 없는 도서관은 도서관이 아닙니다. <학교도서관저널>은 학교도서관 도서구입비 증액 운동을 통해 학교도서관 정상화에 앞장서겠습니다.

- 사서교사 배치 우리나라 1만1천여 개 학교의 정규직 사서교사는 고작 724명, 임용률은 겨우 6.6%입니다. <학교도서관저널>은 사서교사 배치 운동에 앞장서겠습니다.

- 학교도서관 좋은 책 갖추기 도서관 성공의 절반은 좋은 책을 갖추는 것에 달렸습니다. <학교도서관저널>은 좋은 어린이·청소년 책을 가리고 알리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 교육 학교도서관 운영, 독서지도, 서평쓰기 등의 교사·사서 연수. 학생과 학부모가 참여하는 책, 독서, 도서관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학교도서관, 공공도서관, 작은도서관 등을 아우르는 도서관정책포럼 주최

- 출판 교육 현장의 혁신적 변화를 이끄는 책, 독서의 기술과 체험을 나누는 책, 도서관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만드는 책, 학교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책 등 공익 성격의 도서 발행

- 출판시장 활성화 학교도서관 활성화는 곧 출판시장의 수요 창출로 이어지게 마련입니다. <학교도서관저널>은 교육 현장의 신속 정확한 수서를 돕는 출판 유통의 변화를 이끌어내 도서관계와 출판계의 동반 성장을 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