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책모임 레시피]다다다 새싹 동아리와의 만남
<학교도서관저널 , 2018년 01+02월호> 18-01-09 10:21
조회 : 1,451  


 
2018-01-09 10;16;07.PNG
 
 
 
2018-01-09 10;16;23.PNG
 
 
 
2018-01-09 10;16;34.PNG
 
 
 
함께 읽은 책 나누기
방안에 둘러 앉아 가족에게 읽어 주고픈 그림책은?
최운경
『호랑이와 곶감』은 옛이야기로, 엄마가 아이에게 이야기해 주듯 재미있게 읽어 줄 수 있는 책이에요. 이 책과 함께 읽으면 좋은 『엄마 마중』은 어린 꼬마가 엄마를 기다리는 마음을 느낄 수 있는 그림책이에요. 엄마랑 아이가 계단을 올라가서 펼쳐지는 눈 오는 마을 그림이 겨울밤을 포근하고 만들어 줄 거예요.
인춘애 『알사탕』은 저희 아이가 빌려달라고 해서 알게 된 책인데, 아이가 알사탕을 든 아이의 모습을 따라하면서 좋아하더라고요. 알사탕을 먹으면 상대방의 속마음을 알 수 있는 신비함이 담겨 있어 재미나게 읽을 수 있어요. 책 속 주인공의 아빠는 잔소리가 많지만 속마음 속엔 ‘사랑해, 사랑해’라고 전하고픈 이야기가 한가득이에요. 저도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에게 “사랑한다!”라는 말을 계속 들려주고 싶어요.
 
한국을 좀 더 가까이 느낄 수 있게 해 주던 책은?
만복실 『도깨비감투』에 나오는 할아버지는 메밀묵을 좋아하는 도깨비에게서 감투를 얻어요. 감투를 쓰면 자신의 모습을 감출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이곳저곳 시장을 다니며 물건을 훔치지요. 작은 것을 훔치다가 점점 큰 소도 훔치게 된다는 이야기인데, 한국의 속담인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라는 가르침을 아이들에게 전할 수 있었어요.
속파오시다 아이들이 되게 좋아하는 『기분을 말해 봐!』에는 주인공의 기분이 매일매일 달라져서 때마다 어떤 기분인지 살펴볼 수 있어요. 주인공이 자신의 기분을 입말로 들려 줘서 다양한 감정 표현도 익힐 수 있어요. 화가 나거나 속상할 때 천천히 펼쳐봐도 좋아요.
 
다른 책모임에게 권하는 책은?
이옥선 『한밤중 개미 요정』은 신선미라는 동양 화가가 그린 책으로, 그림을 보면 동양화가 갖는 매력을 느낄 수 있어요. 아이들에게는 요정이라는 상상 이야기를, 어른에게는 시간에 대한 추억, 서글픔 등을 느낄 수 있게 해 주어 다 함께 읽어 보길 권해요.
김명홍 저는 『장수탕 선녀님』을 권하고 싶어요! 한국 고유의 느낌이 드는 그림을 보는 재미가 있고, 신선하고 웃겨요! 여자아이든 남자아이든 모두 좋아할 만한 내용이고요. 『구름빵』을 쓴 작가의 책이어서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신나게 펼쳐볼 수 있어요.

김명화 『나이 든 부모를 사랑할 수 있습니까』에는 이런 구절이 나와요. “하루하루 이 사람과 함께 살며 행복하자.” 부모로부터 우리가 존재한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감사하게 된다는 걸 사람들과 고르게 나눠보길 바라요.
전연 『민들레는 민들레』를 함께 읽어 보는 건 어떨까요? 우리 삶은 힘들거나 불행할 때도, 아프거나 즐거울 때도 있어요. 이 그림책은 우리가 언제든 다 민들레처럼 용감하고 적극적으로 살 수 있다는 사실을 들려주는 고마운 책이에요.
 
2018-01-09 10;19;33.PNG
 

<저작권자 (주)학교도서관저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Total 454 [ 날짜순 / 조회순 ]
[청소년 풋수다] 도서관 속 즐거운 상상 '스타북스' (2018년 09월호) 45 hits.
우린 도서관에서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 공부, 숙제, 책 읽기, 또 입을 닫고 할 수 있는 수많은 일들. 도서관은 많은 마을사람들이 만나는 곳이지만 통로를 지나가며 옷깃이 스치기만 할 뿐 웃으며 서로 이야기할 공간이 많지 않다. “애초에 도서관은 그런 곳이야!”라고 말한다면 뭐라고 반박할 말이 없다. 하지만 “청…
[지구별 사서의 오늘] 너의 서가를 빛나게 해줄게:북큐레이션 (2018년 09월호) 45 hits.
먼지에 쌓인 책들을 구하라!  우리나라는 책의 유통에 대해서는 최고의 선진국이다. 한번은 키르키즈스탄에서 온 청년이 러시아어로 된 문학책 한 권을 보고 싶다고 희망도서를 신청했다. 러시아에서 인기 많은 책이기에 구하기 쉬울 거라는 그의 말에도, 혹시 모르니 시간을 넉넉히 잡고 한 달 안에 구해 놓겠다고 …
[독자가 만난 작가] 박진숙 작가와의 만남 (2018년 07+08월호) 1326 hits.
    언제부터 청소년 문제에 관심을 두었나요? 저는 20대부터 NGO에서 활동했어요. 1990년대에는 장애 어린이들이 있는 시설에서 일했는데, 30대에 접어들어선 건강이 안 좋아져서 일을 그만뒀어요. 그즈음 여성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 ‘줌마네’에서 활동하며 글쓰기 과정을 공부하고 자유기고가로…
[책모임 레시피] 힙한 책 이야기 아지트 '책마중' (2018년 07+08월호) 325 hits.
    함께 읽은 책 나누기   방학 때 정주행하기 좋은 책은?이민정 『슬램덩크』는 단순히 좋아하는 소녀를 보기 위해 농구를 시작했지만 진심으로 농구를 좋아하고 잘하게 되는 강백호의 성장기를 그린 만화예요. 농구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도 습득할 수 있어서 재미있어요.김나현 최근 영화로도 나…
[청소년 풋수다]내가 그린 친구의 얼굴 (2018년 06월호) 206 hits.
서울 영등포중학교_내가 그린 친구의 얼굴    
[독자가 만난 작가]김상훈 작가와의 만남 (2018년 06월호) 185 hits.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역사책 만들기처음에는 의료와 자기계발 분야의 책들을 쓰셨는데, 역사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저는 의학 담당 기자로 일했는데, 매일 의사들을 만나거나 명사들과 만나 인터뷰를 했어요. 그렇게 그들의 건강 비결들을 기사로 쓰다가 그걸 모아 책으…
[독자가 만난 작가]순천신흥중 동아리 '북적북적', 황… (2018년 05월호) 1020 hits.
    비 내리는 수요일, 느지막한 오후에 도착한 도서관. 한곳에 모여 신나게 이야기 나누는 아이들에 눈길이 머문다. “북적북적 친구들이에요?” “맞아요! ” “근데 왕용 샘은 아직 안 오셨대요~” “야! 오고 계신다고~”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는 목소리 사이사이, 같이 이야기 나누고 웃다 보니 문이 …
[책모임 레시피]동민우형 독서중&지식 in Book 동아리와의 만남 (2018년 05월호) 236 hits.
                책모임 진행방식 1. 3월 초, 학생 자율 독서동아리 워크숍을 통해 연간 활동 계획서를 작성한다.2. 3~4명씩 짝을 지어 일주일에 1회 혹은 2회 모임을 가진다.3. 같이 모여 책을 읽고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눈다.4.『 냉장고를 부탁해』를 읽고 직접 …
[청소년 풋수다]만 18세 투표권, 어떻게 생각해? (2018년 04월호) 271 hits.
학생들 스스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지 않을까근래 선거법에 관한 기사나 여러 매체들을 살펴보면 만 18세 이상에게 투표권을 부여하자는 주제로 여러 가지 의견들이 나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전 세계 232개국 중 215개국에서 만 18세 이상에게 선거권을 주고 있고, OECD 34개 회원국 중 만 18세 이상에게 선거권을…
[독자가 만난 작가]신민규 시인과의 만남 (2018년 04월호) 308 hits.
퇴근하고 카페로 곧장 달려와 준 시인의 목소리, 듣다 보니 느릿느릿 나무늘보가 떠오르고 수줍음 많은 소년이 생각난다. 왠지 낯가림이 있을 것 같다가도 자신이 쓴 동시로 근사하게 랩을 구사하는 이 시인, 자꾸 궁금해진다.“ 꾸벅 꾸벅 꾸벅 꾸벅 신민규 뒤로 나가! 번쩍” 점심시간이 끝나고 저절로 눈이 감기는 5교시…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