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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중물 독서" 시리즈가 출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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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중물 독서’ 시리즈 (전3권)
엮은이 류대성, 왕지윤, 서영빈 | ISBN 978-89-6915-037-0 (04800) | 39,000원
 
 
1권 이별과 만남에 대하여
엮은이 류대성, 왕지윤, 서영빈 | 판형 137×210mm | 페이지 수 220쪽 | 정가 13,000원 | 발행일 2017년 9월 15일 | ISBN 978-89-6915-038-7 (04800)
 
2권 사랑과 우정에 대하여
엮은이 류대성, 왕지윤, 서영빈 | 판형 137×210mm | 페이지 수 228쪽 | 정가 13,000원 | 발행일 2017년 9월 15일 | ISBN 978-89-6915-039-4 (04800)
 
3권 배움과 미래에 대하여
엮은이 류대성, 왕지윤, 서영빈 | 판형 157×230mm | 페이지 수 220쪽 | 정가 13,000원 | 발행일 2017년 9월 15일 | ISBN 978-89-6915-040-0 (04800)
 
 
|책소개|
책과 멀어진 사람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만나게 해줄 ‘마중물 독서’ 시리즈가 출간되었다. 세상이 스마트해지고 변화가 빨라질수록 책을 읽기가 어려운 요즘, 사람들이 책과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독서의 마중물 같은 역할을 하자는 뜻에서 기획된 시리즈다. 소설, 에세이, 칼럼, 편지글, 대자보 등 재미와 감동, 생각거리가 살아 있는 다채로운 글들을 엮어 책 읽기를 어려워하는 사람도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틈날 때마다 읽은 한 편의 글이 더 넓고 깊은 독서의 세계로 독자를 이끌기를 기대한다.
‘마중물 독서’ 는 1권 『이별과 만남에 대하여』, 2권 『사랑과 우정에 대하여』, 3권 『배움과 미래에 대하여』까지 세 권을 필두로 앞으로도 후속 도서가 꾸준히 출간될 예정이다.
 
 
|출판사서평|
 
책 읽기가 안드로메다만큼 멀게 느껴지는 그대에게…
 
책 읽는 즐거움을 만나게 해줄 ‘마중물 독서’ 시리즈 출간!
소설, 에세이부터 칼럼, 편지글 등 다채로운 읽을거리 수록!
 
우리는 누구나 어린 시절에 부모님께 동화책을 읽어달라고 조르던 꼬마였을 것이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우리는 책과 멀어졌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로 언제 어디서나 재미있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시대에 우리가 굳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책에는 지금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을 포함한 인류사의 모든 지식과 이야기가 집약되어 있다. 동시대 사람들 또는, 그 이전 사람들의 생각과 삶을 알 수 있기도 하다. 책을 읽으며 우리는 이런 것들을 간접체험함으로써 삶의 위기에 대처할 힘을 얻을 수 있다.
‘마중물 독서’의 기획위원 류대성, 왕지윤, 서영빈은 2016년 7월에 의기투합해 입시를 위한 독서만을 해온 청소년들과 바쁜 일상에 쫓겨 책과 멀어진 성인들이 책과 다시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돕는 책을 만들자고 뜻을 모았다. 이렇게 기획된 시리즈는 사람들 사이에서 책 읽는 문화가 자리 잡도록 마중물 역할을 하자는 뜻으로 이름 붙여졌다. 이별, 만남, 사랑, 우정, 배움, 미래 등 인생에서 한 번쯤 마주하게 될 주제들을 소설과 에세이, 칼럼, 편지글, 대자보 등 다양한 관점에서 쓴 글들을 수록했다. 무엇보다 책 읽기를 어렵게 느꼈던 사람들조차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쉽고, 재미있고, 감동적인 글을 주제별로 모으고 골랐다.
각각의 글들이 끝나는 지점에는 글의 다양한 감상을 돕는 기획위원들의 감상평(‘느낌들’)이 수록되어 있다. ‘마중물 독서’ 는 1권 『이별과 만남에 대하여』, 2권 『사랑과 우정에 대하여』, 3권 『배움과 미래에 대하여』까지 세 권을 필두로 앞으로도 후속 도서가 꾸준히 출간될 예정이다. 여유로운 시간에 짧은 글을 한 편씩 읽다 보면 일상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인간사와 세상사에 대해 알게 될 것이다.
 
‘마중물 독서’ 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책 읽기를 돕는 책이다. 책 읽는 즐거움을 아는 징검다리로 이 시리즈를 활용해 보자. 가볍게 시작한 독서가 보다 깊고 넓은 독서의 길로 당신을 인도해줄 것이다.
 
생각하는 삶 그리고 미래를 여는 열쇠는 책 속에 있다
 
1권 『이별과 만남에 대하여』는 누구나 인생에서 겪는 이별과 만남을 주제로 하고 있다. ‘1부 이별에 대하여’에서는 사랑하는 가족, 연인, 친구, 반려견과의 이별, 학교와 고향을 떠날 때, 낡은 규범이나 고정관념을 떨쳐내는 경험, 계절이 가는 것을 바라보며 드는 생각 등 이별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볼 만한 글들을 소개한다. 조선 여인의 사부곡을 비롯해 뮤지션이자 작가로 유명한 이석원의 이별 에세이,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김예슬의 대자보 등 이별을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글들이 수록되어 있다.
‘2부 만남에 대하여’는 인생을 변화시키는 만남과 새로운 시작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영화감독 봉준호와 배우 송강호의 극적인 만남, 노년이 되어 옛스승을 다시 찾은 이청준 소설가의 이야기, 영혼을 송두리째 흔들어버린 예술작품과의 만남을 설명하는 스탕달 신드롬, 어릴 때 헤어졌던 가족과 다시 상봉하게 된 한국인 입양아의 사연 등을 통해 만남이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음을 깨닫게 해준다.
 
2권 『사랑과 우정에 대하여』에서는 인간이 겪는 가장 보편적인 감정을 담아냈다. 사랑과 우정은 인간의 삶에서 행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다. 2권에서는 사랑과 우정을 통해 겪는 인간의 희로애락을 만날 수 있다.
1부 ‘사랑에 대하여’는 남녀 간의 열정적인 사랑뿐 아니라, 오랜 세월 서로를 보듬어온 노년의 사랑, 평범한 사람들은 조금 이해하기 힘든 예술가들의 비범한 사랑, 자식을 향한 부모의 무한한 사랑까지 다양한 사랑의 얼굴을 보여준다. 76년간 믿음과 사랑을 가꿔온 노부부의 이야기, 세계적인 뮤지션 조지 해리슨과 에릭 클랩튼, 모델 패티 보이드의 삼각관계 이야기, 소설가 공지영이 딸에게 들려주는 사랑에 관한 조언 등을 보면 내가 사랑하는 이가 떠올려질 것이다.
2부 ‘우정에 대하여’는 우리를 살뜰히 위로하고 격려하며, 세상을 살아가는 데 큰 힘이 되어주는 우정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신영복 선생과 나이를 초월한 우정을 나누었던 청구회 소년들의 이야기, 이라크 어린이 무하마드와 한국 어린이 전현철이 편지를 주고받으며 나누었던 우정, 여행길에서 두 친구가 겪는 에피소드를 다룬 김애란의 소설 등 나이와 성별, 국경을 초월한 우정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앞으로의 세상이 어떻게 바뀔 것인지, 그러한 변화 속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고 싶다면 3권 『배움과 미래에 대하여』에서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1부 ‘배움에 대하여’에서는 교육의 현실을 돌아보고 배움이 나아갈 길에 대해 모색하는 이야기들이 나온다. 거리 연주를 하며 유럽을 여행했던 청년의 사연, 농부가 되고 싶은 사람들이 마음껏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을 꿈꾸는 교사의 이야기, 폐허가 된 교육의 살풍경 속에서 대중지성의 희망을 보았던 고미숙의 글 등은 시험 문제의 정답을 맞히기 위한 공부가 아닌 자기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한 공부와 배움은 무엇인지 생각하게 해준다.
2부 ‘미래에 대하여’에서는 진로와 직업, 그리고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해 다루고 있다. 협동조합과 사회적 기업을 통해 세상을 좀더 나은 곳으로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 이야기, 안정된 수입이 보장된 공학자의 길을 걷어차고 뮤지션의 길을 걷게 된 루시드폴의 이야기, 대학 수석 졸업자가 토스트를 굽게 된 사연, 인구 감소와 4차 산업혁명으로 야기된 미래 사회에서의 일자리 전망 등이 나온다. 이를 통해 일을 한다는 것의 의미, 나아가 삶을 산다는 것의 의미를 되짚어볼 수 있을 것이다.
 
|추천사|
 
놀라운 기획이다! 청소년들에게, 아니 독서는 하고 싶지만 선뜻 책이 손에 잡히지 않는 우리 모두에게 딱 맞는 책이다. “마중물 독서” 말 그대로다. 싱싱한 사과를 한 입 아삭~ 베어 문 느낌. 혀끝에 감도는 새콤달콤한 여운으로 인해 두 입, 세 입 계속해서 베어 물게 한다. 주제별로 엮인 작품마다 신선하고, 그 너머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낸다. 독서수업을 진행해야 하는 선생님들과 독서모임 활동가들에게도 적극 추천한다.
백화현_『도란도란 책모임』 저자
 
예전 펌프로 물을 길어 먹던 시절에 마른 펌프로 물을 끌어 올릴 때 마중물을 조금 붓고 펌프질을 하면 신기하게도 금방 물이 콸콸 쏟아져 나왔다. 누구라도 금방 즐겁고 깊게 책을 읽기 어려울 때 바로 마중물 같은 도움이 있으면 좋겠다. ‘마중물 독서’는 책을 읽는 데 시원한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콸콸 솟구쳐 신나는 독서의 세상을 기대한다.
이용훈_도서관문화비평가
 
깊은 샘의 물을 끌어 올리기 위해 붓는 물 한 바가지처럼, ‘마중물 독서’는 짧은 글 한 대목이 독자의 깊은 샘과 만나 새로운 책 읽기의 세계로 이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엮은 것이다. 부디 책 읽기를 통해 큰 기쁨과 즐거움을 누리기를, 깊이 있는 정보와 지식의 세계를 열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안찬수_시인, 책읽는사회문화재단 상임이사
 
짧은 글을 모은 책이라길래 한 편 한 편의 내용도 분량만큼 가벼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런데 그 예상이 빗나갔다. 한 꼭지 한 꼭지가 그냥 흘러가지도, 가볍게 날아가지도 않는다. 다양한 상황의 별별 이야기와 사연들이 모인 책이다. 한 권이지만 참 넓은 세상을 만나게 해준다.
이덕주_송곡여고 사서교사
 
 
|엮은이|
 
류대성
작가, 북칼럼니스트. 전복적으로 책을 읽고 유목적인 글을 쓰며 지낸다. 전국의 도서관, 시·도 교육청, 학교 등지에서 독서, 서평, 글쓰기에 관한 강의도 한다. 책과 글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 쓰인다고 믿는다. 『책숲에서 길을 찾다』, 『청소년을 위한 북 내비게이션』 등의 책을 썼다.
 
왕지윤
인천보건고등학교 국어교사. 페인트 붓을 든 아버지와 옆집 만화 가게 아저씨의 영향으로 학창 시절부터 교과서에 낙서하기를 좋아했다. 책을 좋아하는 분들 곁에서 들은 귀동냥을 밑천 삼아 책으로 아이들을 귀찮게 하다가 혼나곤 한다.
 
서영빈
서울 해성여고 사서교사. 책벌레와 문학소녀처럼 책과 관련한 별명을 달고 살다 보니 도서관에 눌러 앉았다. 학생들의 이름을 불러줄 수 있는 학교도서관에서 근무하고 있어 행복하다. 고민이 있을 때, 뭔가 궁금할 때, 여유가 있을 때, 만사 귀찮을 때, 그럴 때마다 책 속으로 걸어가는 사람이다.
 
 
|지은이|
 
1권 『이별과 만남에 대하여』
이응태 부인, 이석원(뮤지션, 작가), 최석태(작가), 4.16세월호참사 작가기록단, 최윤필(〈한국일보〉 기자), 김형경(소설가), 오명철(언론인), 김예슬(『김예슬 선언』 저자), 이진순(언론학 박사), 함민복(시인), 고규홍(나무 칼럼니스트), 〈열정에 기름붓기〉 제작팀, 이청준(소설가), 이주헌(미술평론가), 파트릭 종대 룬드베리(작가), 김이경(작가), 공주형(미술평론가), 양홍선(과학도), 이영숙(작가)
 
2권 『사랑과 우정에 대하여』
진모영(영화감독), 백영옥(소설가), 알퐁스 도데(소설가), 김자야(작가), 안재필(팝 칼럼니스트), 공지영(소설가), 레스터 델 레이(소설가), 피천득(작가), 박경철(작가), 강명관(교수), 정여울(문학평론가), 신영복(교수), 김중미(동화작가), 안소영(작가), 김애란(소설가)
 
3권 『배움과 미래에 대하여』
고미숙(고전평론가), 조성욱(버스커), 홍세화(작가, 사회운동가), 김현식(수유너머R 회원), 이계삼(교육자), 양희규(간디학교 설립자), 엄기호(사회학자), 임승수(작가), 하종강(한울노동문제연구소 소장), 김현대(<한겨레> 기자), 하종란(라디오방송 프로듀서), 차형석(〈시사IN〉 기자), 양민경(〈국민일보〉 기자), 한이곤(비틀에코 대표), 구본권(사람과디지털연구소 소장), KBS 〈명견만리〉 제작진
 
 
|목차|
 
1권 『이별과 만남에 대하여』
 
머리말 | 책과 멀어진 그대에게
 
1부 이별에 대하여
원이 아버지께이응태 부인 | 아름다운 것이석원 | 운명의 여인, 마사코최석태 | 죽은 뒤 지킨 딸의 약속, 아빠와 함께한 하늘 여행4.16세월호참사 작가기록단 | 도둑맞은 행복최윤필 |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김형경 | 애견과의 작별오명철 | 오늘 나는 대학을 그만둔다, 아니 거부한다김예슬 | 로드스쿨러 이길보라 “더 많은 아이들이 학교를 그만둬야”이진순 | 잘 가라, 이 봄함민복 | ‘개미’가 아니라 ‘잠잠이’가 되고 싶어고규홍
 
2부 만남에 대하여
열정에 기름붓기: 송강호·봉준호 편열정에 기름붓기 | 농부가 되신 옛 선생님이청준 | 고흐, 「유대인 신부」를 보자마자 그 자리에서 얼어붙다!이주헌 | 겉은 노란파트릭 종대 룬드베리 | 가난한 사람들의 은행, 그라민 은행김이경 | 내게 필요한 건 다리가 아니라 날개!공주형 | 나를 우주로 인도한 『코스모스』와 〈인터스텔라〉양홍선 | 비단: 실크로드와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이영숙
 
 
2권 『사랑과 우정에 대하여』
 
머리말 | 책과 멀어진 그대에게
 
1부 사랑에 대하여
우리는 76년째 연인입니다진모영 | 당신은 나를 사랑하면 안 됩니다?백영옥 | 별알퐁스 도데 | 여든 살의 청년김자야 | 아름다운 노래로 승화된 세기의 삼각관계안재필 | 사랑은 아무도 다치게 하지 않는다공지영 | 헬렌 올로이레스터 델 레이
 
2부 우정에 대하여
우정피천득 | 그리스인의 우정박경철 | 박지원과 홍대용의 외국인 사귀기강명관 | 우정은 명사가 아니라 영원히 움직이는 동사정여울 | 청구회의 추억신영복 | 평화를 이해하는 방식김중미 | 백탑 아래서 벗들과안소영 | 호텔 니약 따김애란
 
 
3권 『배움과 미래에 대하여』
 
머리말 | 책과 멀어진 그대에게
 
1부 배움에 대하여
‘세 개의 절망과 하나의 희망’이 있는 풍경고미숙 | 지구 반대편에서, 버스킹조성욱 | 수학과 글쓰기홍세화 | 덕불고德不孤, 나와 이웃을 위한 공부김현식 | 흙과 땀으로 꾸는 꿈이계삼 | 질문의 크기가 네 삶의 크기다양희규 | 땀에 젖은 지폐를 거부하는 사회에서 길 찾기엄기호
 
2부 미래에 대하여
루시드 폴은 왜 공학자 대신 음악가를 선택했을까?임승수 | 내게 노동은 노래였다하종강 | 한국의 협동조합을 상상하다김현대·하종란·차형석 | ‘광인수집’ 이준형 대표, 허기진 청춘을 위하여…양민경 | 빌딩 옥상에서 양봉을? 곤충과의 달콤한 동거 대작전한이곤 | 제2의 기계시대, 내 직업은 10년 뒤에도 살아남을 수 있을까구본권 | 인구쇼크의 시나리오KBS 〈명견만리〉제작진
 
 
|책 속에서|
 
가족과 헤어진 1952년 말 또는 그 이듬해 초부터 이중섭은 아내와 두 아들에게 편지를 쓰고 그림을 그려 보냈다. 홀로 가난과 고독의 먼지를 닦아내던 그가 그 생의 쓸쓸함, 기쁨을 굵직한 펜으로 꾹꾹 눌러 담아 띄운 국제우편이었다. 1955년 여름까지 이어진 수십 편의 그 편지 중엔 ‘나의 귀엽고 소중한 남덕 군’에게 보내는 것이 가장 많았다. 그의 글엔 혀가 달린 듯했다. 자분자분 비벼대고, 매만지는 그의 표현이 그러했다. ‘나의 살뜰한 사람. 나 혼자만의 기차에 어여쁜 남덕 군. 이상하리만큼 당신은 나의 모든 점에 들어맞는 훌륭한 미와 진을 간직한 천사요. 당신의 모든 좋은 점이 나의 모든 것에 깊이 스며들어 내가 얼마나 생생하게 사는 보람을 강하게 느꼈는지 모르오’, ‘다음에 만나면 당신에게 답례로 별들이 눈을 감고 숨을 죽일 때까지 깊고 긴긴 키스를 몇 번이고 몇 번이고 해드리지요. 지금 나는 당신을 얼마만큼 정신없이 사랑하고 있는가요.’
1권 『이별과 만남에 대하여』
24쪽, 「운명의 여인, 마사코」 중에서
 
“길에서 만나는 모든 것이 내겐 선생이었다. 세상이 학교였다. 우리는 어려서 IMF를 겪고 부모가 주저앉는 걸 보면서 자란 세대다. ‘저렇게 되면 우리가 밥을 굶는구나’ 온몸으로 체험하면서…. 기성세대는 짱돌, 화염병이라도 던져본 연대의 경험이 있지만 우린 애당초 연대하는 법을 경험하지 못한 채 ‘저 아이를 밟고 일어서야 내가 산다’고 배워왔다. 2008년 촛불집회에도 열심히 나갔는데 ‘세상은 쉽게 바뀌는 게 아니구나’ 절감했다. 내가 길에서 배운 건, 그래도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는 거, 우리의 생은 너무 짧은데 한 것도 없이 벌써 지치면 안 된다는 거, 친구들과 연대해서 우리가 살, 더 나은 공동체를 만들어야겠다는 거다. 우리의 30대는 지금 세상과 달라야 한다.”
1권 『이별과 만남에 대하여』
94쪽, 「로드스쿨러 이길보라 “더 많은 아이들이 학교를 그만둬야”」 중에서
 
 
아가씨에게 별들의 결혼에 대해 설명해주려고 했을 때 싱그럽고 가녀린 무언가가 가볍게 내 어깨 위로 내려앉았다. 리본과 레이스, 구불구불한 머리카락을 살랑이며 기대어 온 것은 잠결에 무거워진 아가씨의 머리였다. 날이 밝아 하늘의 별들이 창백해질 때까지 아가씨는 꼼짝도 하지 않았다. 가슴 깊은 곳의 떨림은 어쩔 수 없었지만 나는 그 투명한 밤으로부터 오직 아름다운 것만을 생각할 수 있도록 보호를 받으며 잠든 아가씨를 바라보고 또 바라보았다. 우리 머리 위로 별들이 양 떼처럼 조용하게 얌전하게 움직이고 있었다. 이따금 이런 생각이 머리를 스치곤 했다. 저 수많은 별들 중 가장 가냘프고 빛나는 별 하나가 길을 잃고 내 어깨에 내려앉아 곤히 잠들었노라고….
2권 『사랑과 우정에 대하여』
36쪽, 「별 –프로방스 지방의 어느 목동 이야기」 중에서
 
 
나를 향한 K의 비판은 너무도 정교하고 심오해서 때로는 그 비판의 내용보다 그 비판의 논리에 홀딱 반할 정도였다. 하지만 잘 생각해 보면 그건 뼈아픈 비판이었다. 그런데 그 비판의 수사학이 워낙 아름다워, 나는 그때마다 K의 현란한 말솜씨에 혀를 내둘렀다. 그렇게 그 비판의 정교함을 섬세하게 곱씹다 보면, 어느새 나는 나의 치명적인 단점들을 스스로 반추해 볼 수 있었다. 내가 나의 장점 탓에 우쭐하지 않도록 무심하게 칭찬해주고, 내가 나의 결점 탓에 질식사하지 않도록 열과 성의를 다해 비판해주는 것. 그것이 나를 향한 K의 진심 어린 우정임을 깨달은 것은, 사실 서른이 훌쩍 넘은 후였다. K의 칭찬을 수없이 곡해하고, K의 비판에 수없이 상처받은 후이기도 했다.
2권 『사랑과 우정에 대하여』
127쪽, 「우정은 명사가 아니라 영원히 움직이는 동사」 중에서
 
 
우리는 왜 열심히 살아야 될까요? 우리는 왜 공부를 할까요? 이런다고 해서 세상이 바뀌지도 않는데, 왜 ‘열공’을 해야 될까요?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우리가 공부를 하고, 경험을 하고, 사유를 하는 이유는 그날이 왔을 때 깨어 있기 위해서입니다. 그날을 앞당기기 위해서 하는 게 아닙니다. 조금 전 우연의 순간이, 경험의 때가, 카이로스의 시간이 희박하다고 말씀드렸잖아요. 그런데 이런 순간이 내 삶에 왔을 때, 내가 허투루 보내는 게 아니라 그걸 경험으로 받아들일 수 있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나 자신을 갈고 다듬을 수밖에 없습니다. 갈고 다듬었을 때에만 비로소 그 사건을 사건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3권 『배움과 미래에 대하여』
108쪽, 「땀에 젖은 지폐를 거부하는 사회에서 길 찾기」 중에서
 
 
안정적 직업이나 직장을 선택해 일생의 업으로 삼는다는 것부터가 위험하다. 미래는 평생직장은 물론 평생직업이란 개념조차 존재하지 않는 세상이다. 디지털 시대를 관통하는 핵심 원리는 사회 모든 영역에 디지털로 인한 변화가 불가피해서 그 자장을 벗어나 사는 것이 어렵다는 점이다. 직업과 경력 역시 한번 목표로 설정하면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수시로 그 위치를 찾아내야 하는 이동 표적이 된다. 변화가 빠르고 목표가 늘 가변적이라면 직업을 고려할 때도 과거와 달라져야 한다. 모든 직업이 자동화에 노출되어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평생직업 따위는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며, 그에 자신을 맞추는 것이 현명한 직업관이다.
3권 『배움과 미래에 대하여』
195쪽, 「제2의 기계시대, 내 직업은 10년 뒤에도 살아남을 수 있을까」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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