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시인 아빠랑 세상 책 읽기]원고지에 글을 써보았다
<학교도서관저널 , 2017년 11월호> 17-11-01 15:49
조회 : 1,984  


 
아빠는 글 쓰는 일 때문에 할머니 집도 있고 작업실도 있는 정읍에 먼저 내려갔다. 그래서 엄마랑 나는 정읍에 가
는 KTX를 타고 정읍역에 도착했다. 정읍역에는 아빠가 우산을 들고 나와 있었다. KTX를 타고 있었을 때는 몰랐
는데 비가 오고 있었다. 그래서 그날 어디 놀러 가기로 한 건 미루고 할머니 집에 갔다. 그 다음날에도 비가 와서
결국 2일 후에 아빠 작업실이 있는 마을에 갔다.
 
 
2017-11-01 15;44;00.PNG
 
 
 
아빠 작업실 마을 위로 올라가니까 아빠 구절초밭이 나왔다. 그 구절초밭은 아빠가 ‘땀 공부’를 하기 위해 구절
초 농사를 짓고 있는 밭이다. 이제 피려고 하는 꽃들은 꽃잎이 연보라색이고 피어난 꽃들은 꽃잎이 하얀색이었다.
구절초 밭에서 바라본 풍경은 그림 같이 예뻤다. 산들이랑 마을도 보였는데 나는 강물이 가장 예쁜 것 같았다. 그
강물은 원래 빠르게 흐르는 물이었는데 섬진강댐이 생겨서 지금은 호수처럼 고여 있는 물이라고 아빠가 말해주
었다. 아빠는 원래 구절초 농사를 지어서 차를 만들려고 했는데 차를 만들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왜냐면 막
피어나고 있는 예쁜 꽃을 따려다 보니까 내 생각이 나서 꽃을 따지 못하겠다고 했다. 나도 꽃을 따지 않는 게 좋
을 것 같았는데 내 생각을 해서 꽃을 안 딴 아빠한테 고마웠다.
 
 
 
2017-11-01 15;45;24.PNG
 
 
구절초 위에는 나비, 애벌레, 벌 등이 있었다. 아빠는 “저 나비 이름이 뭔 줄 알아?” 하고 물었다. 나는 나비 이름
이 호랑나비인 줄 알았는데 아빠는 ‘네발나비’인 것 같다고 했다. 아빠가 나중에 네발나비랑 비슷한 나비로는 ‘작
은멋쟁이나비’, ‘암끝검은표범나비’, ‘들신선나비’ 같은 게 있다고 알려줬다. 구절초밭에는 감나무가 세 그루 있는데
감나무에 달린 감을 따려고 점프를 했다. 나는 점프를 해도 감나무 가지에 달린 감이 손에 닿지 않았다. 엄마랑
감을 따려고 있는 힘껏 뛰었지만 결국 못 따서 아빠가 따줬다. 구절초밭 밑에는 메밀밭이 있는데 메밀꽃이 다 져서
풀밭으로 보였다. 구절초밭을 내려가는 길에 아빠가 ‘자리공 열매’를 하나 따서 나한테 줬다. 그래서 그 자리공을
약하게 눌러서 손톱에 바르니까 손톱에 보라색 물이 들었다.
 
 
2017-11-01 15;46;17.PNG
 
 
구절초밭에서 작업실로 향했다. 아빠 작업실 문을 열고 들어갔다. 작업실에는 책상이 두 개가 있다. 그런데 아빠 책상에 원고지랑 내가 평소에 잘 쓰는 펜이 있었다. 원고지에 그 펜으로 글을 쓰려고 했는데 뭘 쓸지 생각이 안 나서 생각나는 대로 ‘내 소개’를 썼다. 평소에는 공책에 썼는데 원고지에 써보니까 진짜 작가가 된 것 같았다.
 
 
2017-11-01 15;47;09.PNG
 
 
작업실을 나와서 작업실 마당 옆 계곡 쪽에 갔다. 계곡으로 내려간 아빠가 계곡에 떨어진 호두를 주워서 마당으로 던지면 나는 호두를 주워서 바위 위에 올려놨다. 아빠가 그 호두들은 원래 다람쥐 꺼라고 했다. 아빠는 매년 다람쥐가 이맘때쯤 와서 호두를 먹었는데 올해는 아직 안 왔다고 했다. 그래서 나중에라도 와서 호두를 먹으라고 바위에 올려놓았다. 그런데 나도 계곡에 내려가고 싶어서 아빠를 잡고 계곡으로 내려갔다. 내려가서 보니 호두나무 아래 물이랑 돌들 위에 호두가 떨어져 있었다. 그렇게 계속 호두를 줍는데 아빠가 “으아!” 하면서 뒷걸음질을 쳤다. 아빠한테 왜 그러냐고 하니까 아빠는 계곡 돌 위에 있는 뱀을 가리켰다. 아빠는 뱀이 어제 비가 와서 젖은 몸을 말리려고 돌 위에서 일광욕을 하는 거라고 했다.
 
 
2017-11-01 15;47;18.PNG
 
 
뱀 때문에 계곡에서 나와 아빠 작업실 동네를 산책하러 갔다. 동네에는 코스모스가 피어있었는데 그 코스모스들은 마을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가꾼 거라고 했다. 그리고 아빠도 도왔다고 했다. 강가에 가서 놀다가 오는 길에 동네에서 가장 커다란 밤나무가 있는 곳으로 가서 밑에 떨어진 밤 하나를 까보았다. 마을 공터에는 경운기가 있었는데 아빠가 타보라고 해서 타보았다. 아빠가 글 쓰는 사람은 외로움을 잘 견뎌야 한다고 하면서 원고지를 선물로 주었다. 아빠가 준 원고지에는 ‘내 소개’ 말고 딴 글을 써야겠다.
 
 
2017-11-01 15;48;51.PNG
 
2017-11-01 15;49;02.PNG
 

<저작권자 (주)학교도서관저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Total 284 [ 날짜순 / 조회순 ]
[꿈책 도서관 이야기]함께 읽고 같이 걸을래? (2018년 12월호) 51 hits.
그대가 서 있는 곳에서 답을 찾고 싶다내게 종종 묻는 사람이 있다. 진로교육원에서 볼 때 진로 독서가 어떠해야 하냐고. 이 질문은 여러 고민을 불러왔다. 진로 독서란 무엇일까? 직업을 탐색하는 것일까? 진로를 설계하는 것일까? 학교에서 진로 독서교육은 어떻게 자리매김해야 할까? 진로 독서라는 이름은 어떻게 생기…
[이달의 도서관 밑줄]2019 도서관을 부탁해 (2018년 12월호) 30 hits.
Q. 신규 교사에게 알려주는 도서관 운영 꿀팁은? SNS 적극 활용하기요즘 학생들은 SNS 활동을 활발하게한다. 학교도서관도 이제 오프라인에서 벗어나 온라인에서도 학생들과 적극 소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선생님이 직접 홍보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도서부 학생들을 적극 활용하여 도서관 이용 안내 및 행사 정보 등을 …
[도서관 리모델링 분투기] 학교도서관, 너의 자리는 어디니? (2018년 11월호) 127 hits.
도서관이 왜 이렇지?눈물을 펑펑 쏟게 될 것 같았다. 도서관 리모델링이 끝나고 도서관 문을 처음 여는 날이 오면, 정말 그런 날이 와 준다면 나는 울음이 터질 것 같았다. 지금으로부터 1년 반 전인 지난 해 4월의 상황이 그랬다.‘과연 이 난관을 뚫고 도서관 리모델링을 무사히 마치고 개관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
[꿈책 도서관 이야기] 동화 나라에 온 것 같아 (2018년 11월호) 114 hits.
즐기고 있나요     꿈책 도서관에서 만난 중학생들은 대체로 단편소설로 접하는 ‘이야기’를 좋아한다. 이 문장에 ‘중학생’이라는 말 대신 ‘사람’ 이라는 말을 넣으면 어떨까? 사람은 대체로 ‘이야기’를 좋아한다. 누구나 머리를 끄덕일 것이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소설을 통해서든 드라마를 통해서…
[꿈책 도서관 이야기]파티의 즐거움은 공기처럼 (2018년 10월호) 210 hits.
    영양 가득 비빔밥 같은 프로그램지난 호에 연재한 「스마일맨」 꿈책 파티의 경우 인간과 권력의 속성을 생각해 보기 위해 책을 선정했다면, 「안녕, 베타」는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미래 사회를 성찰하길 바라며 선정한 작품이다. 다섯 편의 단편 소설을 모은『안녕, 베타』의 첫 번째 작품인 「안녕,…
[사서생활백서] 도서관 위치 고르기 (2018년 10월호) 165 hits.
     .
[꿈책 도서관 이야기]친구랑 책 읽는 건 즐거운 일이구나! (2018년 09월호) 314 hits.
  두 번 실패하다강원진로교육원 진로 체험은 2시간 30분 동안 진행한다. 도서관 프로그램(꿈책 파티)1)도 마찬가지다. 한 번에 10명 정도의 학생들이 참가하는데, 다중지능검사에 의해 도서관 프로그램에 강제 배정된 학생들이기에 흥미와 의욕을 일으키는 것부터 시작해야한다.나는 청소년의 정서와 독서가 만나…
[이달의 도서관 밑줄] 2학기 든든한 도서관 만들기 작전 (2018년 09월호) 326 hits.
10월: 한글날+우리나라 책의 날10월에는 도서관과 관련된 날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는 10월 9일 한글날과 10월 11일 우리나라 책의 날이 있죠. 이런 특별한 날을 그냥 넘어갈 것이 아니라 계기교육과 더불어 기억에 남을 만한 활동들로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은 어떨까요?   11월: 북+페스티벌=북스티벌북 …
[끌리는 도서관 만들기] 책과 함께 노니는 밤 - 밤샘독서캠프 (2018년 09월호) 300 hits.
 “밤을 새워 책을 읽는다고요?” 아이들은 놀란 반응을 보인다. 10대의 스마트폰 중독이 빈번한 요즘, 한 시간도 아니고 12시간이나 책과 함께한다니. 아무리 도서관 마니아 친구들이라도 쉽게 도전하기는 힘들 것이다. 그런데, 꽤 오래전부터 학교도서관에서는 선배 사서교사들이 책과 함께하는 캠프를 진행해 왔고,…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