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도서관 활용수업] [한 한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얘들아, 독서를 멈추지 마!
<학교도서관저널 , 2020년 10월호> 20-11-30 09:55
조회 : 1,581  



학년별 목록 선정과 학교 현장에서의 고충
도서 선정은 각 학년 선생님과 상의했고, 학부모들의 신간 도서에 대한 요청이 있어서 최근 도서로 선정하려고 노력했다. 1학년에게 그림책을 소리 내서 읽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2학년의 경우 1학기에 『책 먹는 여우』로 독서 수업을 해서 이번에도 같은 작가의 책을 골랐다. 담임선생님의 요청으로 한글 맞춤법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많아서 필사할 수 있도록 활동지를 만들어 보냈다. 3학년의 경우 재미있는 책으로 골라달라고 하는 요청에 따라 아이들이 독서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적정 수준의 책을 골랐고, 4학년에겐 1학기에 읽은 『푸른 사자 와니니』와 연결할 수 있게 『푸른 사자 와니니 2』를 권했다. 5학년 대상으로 2학기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을 고려하여 가짜 뉴스와 관련된 이야기를 골랐다. 6학년의 경우 책 읽기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많다고 하여 재밌게 술술 읽을 수 있는 책을 선정해서 보냈다. 학교마다 사정이 다르겠지만, 우리 학교는 교과 수업을 하느라 한 권 읽기 독서 수업을 예전처럼 진행하기 힘든 실정이다. 독서 수업을 해도 독서 퀴즈처럼 책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읽었는지 확인하거나 감상문을 쓰도록 하는 수준이었다. 못내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그리고 교사로서 무언가 제 몫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두려움과 ‘나 혼자 제대로 못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불안감이 자주 엄습해 왔다. 
02 한 학기 한 권.JPG
 

기본 독서력을 키우기 위한 새로운 공간 찾기 
그런 고민을 하던 즈음 경기도교육청에서 ‘2020 독서교육활성화 지역 핵심 요원 직무연수’를 실시한다고 하여 연수를 신청했다. ZOOM 화상 연수로 경기도 각 지역에서 독서교육 활성화를 책임질 여러 고민 중 모두가 공감한 것이 바로 ‘기본 독서’에 대한 것이었다. 비대면 수업이 늘수록 아이들의 독해력, 독서력이 떨어지는 것을 느낀다는 것이다. 많은 교사가 아이들이 학교에 오면 아침 독서 시간이나 독서수업 등 독서를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왔지만, 지금은 그렇게 할 수 없기에 독서 습관 형성부터 독해력과 관련한 문제를 피부로 느낀다고 했다. 이번만큼 직접적으로 독서의 중요성을 느낀 적이 없다고 했다. 아이들에게 독서 꾸러미를 보내고 독후활동을 하도록 길잡이를 하지만, 독후활동을 예쁘게 잘하는 것보다 아이들이 정말 제대로 읽고 있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입 모아 이야기했다. 즉, 책 읽는 힘 자체를 키워 주는 것의 중요성에 모두 공감했다.
함께 연수를 들은 사서교사 한 분과 통화를 했다. 둘이서 나눈 대화지만 ‘이렇게 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 본다. 가장 먼저 좋은 책을 선정하고 학생들에게 안내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좋은 책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책을 읽으면서 서툴지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장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본교에서는 아직 미흡하지만 카카오 채널, 네이버 밴드 그리고 패들렛(ko.padlet.com) 등의 플랫폼을 활용하여 학생 및 교직원, 학부모가 독서를 하면서 떠오르는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앞으로도 접근하기 쉬우면서 여러 생각이 모이고 자연스럽게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시도할 예정이다. 지금 같은 상황이 그리 빨리 끝날 것 같지는 않다. 그러나 언제나 그러했듯이 우리는 답을 찾아낼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러니 “얘들아! 독서를 멈추지 마!”

<저작권자 (주)학교도서관저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Total 394 [ 날짜순 / 조회순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가짜 뉴스 구별하는 법 익히기 (2020년 11월호) 3570 hits.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과 연계한 한 권 읽기 본교에서는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실시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을 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총 8차시로 9월 9일부터 10월 7일까지 했는데, 수업 내용 중 ‘가짜 뉴스’에 대한 것이 1차시에 나온다. 6학년 담임선생님과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과 연계하여 …
[한 한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얘들아, 독서를 멈추지 마! (2020년 10월호) 1582 hits.
학년별 목록 선정과 학교 현장에서의 고충 도서 선정은 각 학년 선생님과 상의했고, 학부모들의 신간 도서에 대한 요청이 있어서 최근 도서로 선정하려고 노력했다. 1학년에게 그림책을 소리 내서 읽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2학년의 경우 1학기에 『책 먹는 여우』로 독서 수업을 해서 이번에도 같…
[한 한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지금은 교사가 미리 읽는 시간, 한… (2020년 09월호) 1065 hits.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우리 삶을 많이 바꿔 놓았다. 당연시 여겼던 등교 수업과 친구와의 만남, 가족과의 여행 등 코로나19 이전의 삶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이제 막연히 꿈 같은 이야기가 되었다. 전교생이 등교하는 것도 학교마다 사정이 다르고, 수업시간과 쉬는 시간을 조정하여 운영하는 학교도 많다. 수업 풍…
[이쌤의 청소년 노동인권 톡톡] 몇 살부터 아르바이트를 할 수 … (2020년 09월호) 866 hits.
근로기준법에서는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는 나이를 제한해 놓았습니다. 그 이유는 취약한 아동의 노동을 금지하고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저도 돌이켜보면 초등학교 5학년 때 너무나 사고 싶은 게임 CD가 있었어요. 부모님께 부탁해도 사주질 않아서 학교 수업이 끝난 후 피자가게 전…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온라인으로 하는 한 학기 한 권 읽… (2020년 07+08월호) 1443 hits.
등교 개학 후 한 권 읽기 아이들이 학교에 왔지만 바로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시작하기는 어렵다. 끝나지 않은 방역으로 수업시간은 30분, 쉬는 시간은 5분으로 줄어들었다. 전교생이 오후 1시면 하교를 한다. 책을 함께 읽고 수업을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했다. 그렇다고 책을 안 읽을 수 없어서 방법을 찾아야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한 학기 한 권 읽기 함께 연구하기 (2020년 06월호) 1126 hits.
선생님들은 지난달에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위한 도서를 각 가정으로 보냈으니, 등교 개학이 이뤄지면 함께 읽을 수 있는 책을 찾아보면 좋겠다는 의견을 많이 냈다. 그리고 선생님들은 평소에 아이들 책을 자주 읽지 않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신간 도서의 동향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같이 책을 나눠 읽었으면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함께하는 슬… (2020년 05월호) 1093 hits.
집에서 부모와 펼쳐보는 학년별 책 선정하기 경기도교육청에서는 4월 9일부터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휴관 또는 폐가제 운영으로 학교도서관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등 대응 방침을 마련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아이들의 독서교육을 방치할 수 없는 터, 사서교사로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는 나…
[과학책 읽는 모임] 북이언스, 출발도 못 하고 있지만 모두 힘내… (2020년 04월호) 3405 hits.
기약 없는 만남학생들에게 3월은 새로움의 상징이며, 시작의 달이다. 새로운 반에서 친구들과 선생님을 만나고, 새로운 책으로 새롭게 공부를 시작하는 지점이다. 그런데 2020년은 제대로 시작되지 못했다. 코로나의 3월이다. 설레며 기대했거나 그렇지 않은 모두가 조금은 지쳐 있다. 이후 역사가 2020년 3월을 어떻게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한 학기 한 권 읽기 되돌아보기 (2020년 04월호) 1552 hits.
한 권 읽기로 고르게 향상된 독서교육그동안 많은 학교에서 독서교육을 강조해 왔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독서기록장, 독서인증제 등 정량적인 부분에서의 성장을 독려했다. 또 교사가 독서교육에 관심이 있는지 없는지 등 교사의 역량과 관심에 따라 독서교육의 질이 좌우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
[한 학기 한 권 두텁게 읽기] 2015 개정 교육과정 속 '독서… (2020년 03월호) 2471 hits.
학교도서관에서 이뤄지는 독서교육은 어디에 근간을 둬야 할까? 흔히 학교교육에서 ‘독서’라고 하면 학교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하는 모습을 많이 떠올린다. 책을 읽기만 하면 모두가 독서교육일까? 학생들이 좀 더 체계적인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2015 …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