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뭉치]토론왕 39. 세계를 사로잡은 문화 콘텐츠 한류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전성시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8-04-04 15:47 조회 12,382회 댓글 0건

본문

초등 융합 사회과학 토론왕 시리즈
39. 세계를 사로잡은
문화 콘텐츠 한류

 
반한류 감정은 왜 생길까?

권동화
그림 윤소
초판 발행일 2018420
체제 46배 변형판(178×238), 144, 올컬러, 무선제본
정가 12,000
대상 독자 초등학교 전 학년 (확산 독자 : 교사, 학부모)
ISBN 979-11-88704-03-3 (74400) / 979-11-952691-4-3 (세트)

한류는 어떻게 세계를 사로잡았을까?
반한류 감정을 극복하고 한류가 나아갈 방향은 무엇일까?
 
세계를 사로잡은 문화 콘텐츠 한류는 실전 토론형 통합 교양서로, 초등학교에서 방과 후 수업 부교재로 선택되어 활용되고 있을 만큼 탄탄한 배경지식을 담고 있으며 토론 및 논술에 적합하게 구성되었습니다. 1990년대 말부터 한국 대중문화가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우리나라 가요, 드라마, 게임, 의류, 화장품, 음식 등 다양한 문화 상품이 전 세계에 소개되었어요. 아시아를 넘어 프랑스, 독일, 미국,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등 유럽과 아메리카 대륙까지 우리 문화가 알려지면서 한류는 문화를 넘어 정치, 경제, 외교 관계 등 다양한 영역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지요. 그런데 한국에 관심을 가지는 세계인이 늘어날수록, 한국 사람, 한국 문화, 한국을 싫어하는 현상을 일컫는 반한 감정역시 문제가 되고 있어요. 반한류는 국가 간의 이익 문제 때문에 발생하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문화 우월주의와 문화 패권주의에 대한 반발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일제 강점기에 나라를 빼앗기고 우리 문화마저 잃지 않기 위해 치열하게 저항했던 과거가 있습니다. 서로 주고받는 교류 없이 우리의 것을 내보내기만 한다면 그것은 일방적인 강요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 문화를 수출하는 것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다른 나라와의 문화 교류 역시 중시해야 합니다.
이에 세계를 사로잡은 문화 콘텐츠 한류는 어린이들에게 한류란 무엇인지, 한류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를 알려 주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사람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리지만 명확한 의미를 몰랐던 한류와 이에 따른 부작용 및 반한류에 대해 알려 줌으로써 한류의 역할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기회를 갖게 해 줍니다. 또한 대중문화뿐 아니라 우리 역사 속 한류도 같이 살펴봄으로써 깊이 잠재되어 있는 전통문화의 영향력 또한 무시할 수 없음을 알려줍니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 독자들은 우리나라의 대중문화와 전통문화 속 한류를 살펴봄으로써 한류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올바로 파악하고, 다른 나라의 문화를 배려하는 성숙한 시민 의식을 갖게 될 것입니다
    
지은이 권동화
세종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방송 구성작가를 거쳐 지금은 어린이 책을 쓰고 만드는 일을 하고 있어요.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이 한류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기를 바라고 있답니다. 지은 책으로 우리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 유산 보호를 위해 관람을 금지해도 될까?, 먹거리 X파일등이 있어요.
 
그린이 윤소
상상력이 가미된 감성적인 느낌의 일러스트를 그리는 것을 좋아해요. 홍익대학교 대학원 졸업 후 색과 패턴, 일러스트를 연구하고 있으며, 동시에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작업을 하고 있어요. 디자이너로서 BI, CI 및 브랜딩 작업과 브랜드 버버리’, ‘크리니크의 인포그래픽 디자인을 하였으며, 저명한 현대미술작가, 교수들과 현대미술 전시기획 프로젝트 아메바의 디자이너를 맡고 있기도 하지요. 그린 책으로는 말문이 빵 터지는 한글·영어 놀이책, 마음의 풍경, 도화지등이 있어요.
 
차례
펴내는 글
한류 스타 백송이의 숨은 조력자
 
1_ 세계를 사로잡은 한국의 대중문화

내가 누군지 정말 몰라?
한류의 불길을 당긴 우리 대중문화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뻗어 나가는 K-POP

해외에 우리 문화를 제대로 알리려면?

 
2_ 세계를 사로잡은 한국의 생활 문화

한복, 사극 드라마를 타고 세계로!
한옥과 온돌, 한국 고유의 문화에서 세계로!
한식, 지구촌 입맛을 사로잡으러 세계로!

해외에 알려진 우리 문화는 무엇이 있을까?

 
3_ 세계를 사로잡은 한국의 유형무형 문화

커져가는 반한 감정
동남아시아에 부는 한글 사랑
중동에 부는 뜨거운 태권도 열풍

반한 감정이란 무엇일까?

 
4_ 지금까지의 한류, 앞으로의 한류

오늘날의 한류
부상하고 있는 차세대 한류
1400년 전 역사 속 한류

역사 속 한류 열풍을 느끼다

 
한류 관련 사이트
어려운 용어를 파헤치자!
신나는 토론을 위한 맞춤 가이드
 
 
출판사 리뷰
 
앞으로 한류가 가야 할 방향은 무엇일까?
세계로 뻗어가는 한류의 영향과 부작용!
 
한류는 1990년대 말부터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선풍적인 인기를 말합니다. 아시아를 넘어 프랑스, 독일, 미국,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등 유럽과 아메리카 대륙까지 우리 문화가 알려지면서 한류는 문화를 넘어 정치, 경제 등 다양한 영역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지요. 그런데 한류 열풍은 긍정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부작용 역시 가져왔어요. 일본 국민의 59.7%가 반한 감정을 가지고 있고, 한창 한류 열풍으로 화장품과 관광 산업이 들썩이다 2017년 사드 문제 때문에 거세진 중국인의 반한류 감정이 결국 중국 관광객의 단절로까지 이어지기도 했죠. 따라서 한류의 역할과 특성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은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미래의 꿈나무 어린이들에게 무척 중요한 과제랍니다.
세계를 사로잡은 문화 콘텐츠 한류는 한류의 원조라 할 수 있는 백제 등 1400년 전 역사 속 한류 이야기, 한류의 장점뿐 아니라 반한류라는 부작용에 대해 이야기하고, 한류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여러 방법들을 이야기해 줍니다. 이 책을 읽는 어린이 독자들은 한류란 무엇인지, 그에 따른 장점과 문제점은 무엇인지, 해외에 우리 문화를 제대로 알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이미 해외에 알려진 우리 문화는 무엇인지, 반한 감정이란 무엇이고 그 해결책은 무엇인지 등 한류의 특성과 장단점을 올바로 파악해, 앞으로 한류가 나아갈 방향을 고민해 보고 서로 다른 문화를 포용하는 배려심을 기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사회와 과학을 아우르는 융합 교과서
 
세계를 사로잡은 문화 콘텐츠 한류는 독서량이 풍부하지 않고 자발적인 독서를 어려워하는 학생들도 큰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스토리텔링 형식의 재미있는 이야기와 그림뿐 아니라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해 줍니다. 세계를 사로잡은 문화 콘텐츠 한류는 한류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고 교만했던 주인공 백송이가 자신의 의도치 않은 행동으로 외국인들의 반한 감정이 커지는 사건을 계기로 한류에 대해 올바로 알게 되고 진정한 한류 스타로 성장하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자칭 한류 스타 백송이 앞에 나타난 의문의 소년 도현준은 백송이가 한류 스타라며 제멋대로 굴 때마다 한류가 무엇인지, 한류의 좋은 점과 부작용은 무엇인지 한류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백송이는 대중문화에서 시작된 한류가 김치와 한복 등 우리의 전통문화를 넘어 한글과 태권도 등 무형 문화로까지 확장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한류가 나아갈 방향을 고민하게 되지요. 어린이 독자들은 백송이와 도현준의 이야기를 통해 모호하게 느껴졌던 한류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국제사회에서 한류가 중요한 의미를 지님을 알게 될 것입니다.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발표할 수 있게 하는 실전형 토론책
 
세계를 사로잡은 문화 콘텐츠 한류는 제대로 알지 못하고 사용하던 한류라는 말의 정확한 의미와 반한 감정 같은 사회 문제를 초등학생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입만화와 다양한 정보 팁을 통해 보다 쉽게 알려 주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 현장과 직접적으로 연계된 다양한 토론 주제를 선정하여 친구들과, 혹은 부모님과 함께할 수 있는 효과적인 토론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책에서는 한류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한류의 진정한 가치란 무엇인지, 중국의 한류 금지령은 우리나라와 중국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등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 기사를 읽고 토론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한류 열풍을 일으킨 한국 드라마에는 무엇이 있는지, 해외에서도 사랑받는 우리의 주전부리는 무엇이 있는지 같은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제시해 아이들의 흥미를 유도합니다. 뿐만 아니라 어려운 용어 풀이 등 다양한 정보를 제시하고 하나의 주제 안에서도 다양한 의견을 보여 주어 통합적인 사고방식을 가지도록 도와줍니다.
 
줄거리
 
1세계를 사로잡은 한국의 대중문화
자칭 최고의 아역 한류 스타 백송이 앞에 갑자기 의문의 소년이 나타나요. 드라마 오디션을 준비하는 송이 앞에 나타난 도현준은 같은 초등학생이면서도 1991년에 방영된 드라마를 직접 본 것처럼 이야기하고, 세계 여러 곳에서 살아서 32개 언어를 할 줄 안다는 특이한 아이였지요.
 
2장 세계를 사로잡은 한국의 생활 문화
한류 박람회에 홍보 대사로 참여한 백송이 앞에 한복을 예쁘게 차려 입은 라이벌 진유라가 나타나요. 도현준이 한류에 대해 잘 아는 진유라와 즐겁게 이야기하는 모습에 토라진 백송이는 진정한 한류 스타의 모습을 보여주겠다며 행사에 참여한 외국인에게 김치를 먹어 보라고 억지로 권하지 않았겠어요? 외국인이 매워서 물을 찾아 자리를 뛰쳐나가자, 도현준은 상대의 입맛을 배려하지 않고 강요한 백송이를 조용히 나무랐어요.

3장 세계를 사로잡은 한국의 유형무형 문화
다음 날 뉴스에 백송이의 김치 사건이 뜨고, 송이는 처음으로 반한류와 항한류에 대해 알게 돼요. 자신의 행동으로 외국인들의 반한 감정이 더 심해졌다는 자책으로 며칠째 괴로운 나날을 보내는 송이에게 도현준이 찾아와 위로를 하지요. 태권도를 사랑하는 이란 소녀와 통화를 한 후 백송이는 기운을 차리고, 한류 홍보 대사로서 한류에 대해 제대로 공부하겠다고 결심하지요.

4지금까지의 한류, 앞으로의 한류
김치 사건으로 많은 스케줄이 취소되어 한가해진 백송이는 오디션 연습에 집중하지만, 막상 오디션을 보러 가서 한류를 돈으로만 바라보는 면접관들에게 실망해요. 백송이는 그동안 도현준과 이야기하며 느꼈던 한류에 대해 속 시원히 이야기하고 오디션장을 나가 버리지요. 그 후 한류 홍보 대사로서 프랑스 아역 배우의 한국 가이드 역할을 맡게 된 백송이는 그동안 공부한 한류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서로의 문화를 교류하며 한층 성장하게 되었답니다.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