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청어람Life] 안 먹는 아이 잘 먹는 아이 _ 안 먹는 영유아의 행동별 유형 체크와 맞춤 해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청어람미디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7-06-13 09:50 조회 13,495회 댓글 0건

본문

안 먹는 아이 잘 먹는 아이 _ 표지.jpg

안 먹는 아이 잘 먹는 아이
안 먹는 영유아의 행동별 유형 체크와 맞춤 해법 A to Z  
  
 지은이: 한영신․박수화
 분  야: 가정 육아 > 자녀교육 / 육아
          좋은 부모 > 영유아 / 건강 / 식생활 / 성장발달
 면  수: 160쪽
 판  형: 180*240 / 올컬러
 출간일: 2017년 5월 17일
 가  격: 13,000원
 ISBN: 979-11-5871-046-0 13590


안 먹는 아이 굶겨야 한다?

하루하루 빠른 성장을 하는 아이가 안 먹겠다고 버티거나, 그런 아이에게 음식을 먹이기 위해 매번 씨름하는 엄마는 그렇지 않아도 어려운 육아가 더 어렵게만 느껴진다. 아이와의 갈등도 힘들고, 게다가 이러한 식사문제가 아이의 건강과 신체발달에도 영향을 끼칠까 노심초사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서울시에서 2015년 영유아 부모 8,360명을 대상으로 한 “아이가 잘 먹고 있나요? 먹는 것에 관련해 어떤 문제가 있나요?”라는 질문에 영유아 부모의 5명 중 1명은 “아이가 잘 먹지 않는다”, 2명 중 1명은 “아이가 골고루 먹지 않는다”고 답했다고 한다.

다른 아이들은 잘 먹고, 더 먹겠다고 나서는데, 왜 우리 아이는 안 먹으려고 하는 것일까? 젖병을 떼야 하는데도 떼지 못하고, 채소는 안 먹겠다고 매번 버티고, 신맛 나는 과일은 싫어하고, 버섯이나 해산물, 고기 등을 주면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며 입을 꾹 다물고…. 맛이 평소와 약간만 달라도 금세 알아차리고는 예민하게 굴고 안 먹을 때 부모는 어떻게 해야 할까? 어르신들 말씀처럼 ‘버릇 나빠지기 전에 배가 고플 때까지 무조건 굶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까? 아이를 어르고 타이르거나, 스마트폰을 손에 쥐여 주거나, 아이가 원하는 것만이라도 많이 먹게 하는 게 해결 방법일까?

서점에 나가 보면 ‘좋은 부모’가 되는 방법을 소개한 책은 많습니다. 
아이를 잘 먹이기 위해 아이가 좋아하는 이유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떻게 만드는지 등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소개하지요. 마치 여행을 떠나기 전 낯선 여행지의 정보를 담은 안내서처럼요. 하지만 이 책은 육아라는 새로운 여행에서, 특히 안 먹는 아이로 고민하는 부모에게 조금 더 근원적인 부분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골고루 잘 먹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게 도울 수 있는 엄마의 육아, 아이와 엄마가 식사시간을 통해 성숙해가는 과정을 안내합니다. 이 책의 여행 목적지는 안 먹는 아이가 잘 먹는 아이로 변하는 것입니다.
_ 프롤로그 중에서


아이의 기질을 알고 나면 해법도 육아법도 보인다

안 먹는 아이에게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아프고 난 후라 아직 소화기 기능이 회복되지 않아 식욕이 없는 아이, 간식으로 단 음료나 과일을 많이 먹어 필요 이상의 칼로리를 섭취해서 안 먹는 아이, 이유식량을 늘려야 하는데 여전히 수유량이 많아서 음식에 관심이 없는 아이, 쓴맛에 대한 본능적인 거부로 채소를 안 먹는 아이, 질감이나 냄새에 예민해서 안 먹는 아이, 너무 늦게 이유식을 시작해서 씹기와 삼키는 능력이 덜 발달해서 안 먹는 아이, 타고난 기질이 까다로워 먹는 것에도 예민해 안 먹는 아이, 엄마의 기질과 육아법이 아이와 충돌해 안 먹는 아이 등등. 아이가 안 먹는 이유를 아는 것만으로 반은 해결책을 찾은 것이다. 그렇다면 안 먹는 아이의 유형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이 책 《안 먹는 아이 잘 먹는 아이》는 아이의 행동과 반응을 관찰하여 아이가 어떤 유형인지를 알아볼 수 있는 체크 리스트를 소개한다. 그리고 각각의 유형에 따른 실제 상담 사례를 들어 세세한 해결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안 먹는 아이가 잘 먹는 아이로 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에서는 아이의 안 먹는 이유를 6가지로 구분해 유형별 Q&A로 해결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도표의 문항을 읽고 Yes 혹은 No로 답을 하며 화살표를 따라가 보세요. 그러면 아이가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고 난 후 각각의 사례를 읽고 행동을 교정해보세요. 그동안의 문제가 해결되고 잘 먹는 아이로 변하는 걸 경험하게 될 거예요. 유형을 잘 모르겠다면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보세요. 아이뿐 아니라 엄마의 양육 유형도 참고하면 안 먹는 아이를 잘 먹는 아이로 변하게 도울 수 있는 방법이 보일 거예요.
_ 본문 26쪽


아이의 성장·발달 단계별 변화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을 돕는 생생 육아 정보

혹시 안 먹는 아이와 실랑이를 하고, 먹는 일로 아이와 전쟁을 치르듯이 식사시간을 보낸다고 해서 이런 모든 문제가 자신의 잘못이라고 자책하는 부모인가? 반대로 우리 아이가 유별나서 문제라고 생각하는 부모인가? 좋은 부모는 어떤 부모일까?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안 먹는 아이를 키울 때 부모가 건강 상식이나 육아 정보가 많으면 그만큼 아이의 문제를 더 잘 이해하고, 아이를 좋은 방향으로 이끌 방법들이 보인다. 

영유아의 식행동은 단순히 영양을 섭취하는 행동이 아니라 아이의 규칙성, 예민성, 활동성 등 아이의 기질과 연관된 반응 행동이다. 아이의 안 먹는 문제도 결국엔 부모가 얼마나 깊이 아이의 문제를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지, 아이의 특질을 잘 파악하고 그에 맞는 육아를 하고 있는지와 관계가 있다. 그래서 때로는 거창한 노력이 아니라, 아이의 상황과 상태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믿고 기다려주는 것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되기도 한다.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부모라면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육아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육아 원칙을 세우고 아이와 함께 일관성 있게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저자들은 아이의 식행동 문제 사례를 상담하면서 아이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아이의 행동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데 도움이 되는 관련 의학지식, 교육법, 성장발달 단계별 아이의 변화, 건강과 영양 상식, 식사 관련 원칙 등 필수 육아 정보를 팁으로 정리해 소개한다. 

좋은 부모는 애정이나 의욕만으로 되지 않는다. 아이를 이해하고 아이의 감정에 공감할 수 있고, 또한 육아로 스트레스를 받는 자신을 잘 이해할 수 있을 때 아이의 든든한 지원자로서 아이와 가족의 건강한 삶을 이끌 수 있다. 완벽하게 준비된 부모는 없다. 하나하나 알아가고 이해하고 실천할 때 아이의 문제도 해결된다.

안먹는아이상세이미지.jpg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