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증정_ <사춘기라 그런 게 아니라 우울해서 그런 거예요>_ 팜파스_ 15명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1-08-27 13:59 조회 12,831회 댓글 42건

본문

학교도서관저널 회원을 위한 이벤트입니다!

                                                     

[신청] 
- 학교도서관저널 홈페이지 '출판사 책소개' 코너 해당 이벤트 페이지에 비밀댓글(이름>전화번호>우편번호>주소) 달아주세요.
▶ 2021년 9월 3일까지~ 이벤트 페이지▶ http://www.slj.co.kr/bbs/board.php?bo_table=ad&wr_id=33341&sca=

비밀댓글(순서 : 이름 > 전화번호 우편번호 > 주소)로 신청한 회원 가운데 15명 추첨, 도서 증정

★ 선택과 집중!! 받고 싶은 책을 받는 비결? 받고 싶은 책만 신청하는 것입니다! 
예전 회차 당첨자를 빼고 또 빼는 방식으로 당첨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매번 신청하면 당첨 횟수는 늘어날지 몰라도, 진짜 받고 싶은 책을 받을 기회는 그만큼 줄어듭니다. 진짜 받고 싶은 책을 받을 확률, 진짜 받고 싶은 책만 신청해야 올라갑니다!

K852730193_01.jpg
분야_ 청소년>인문, 심리 /청소년>자기계발, 생활 | 키워드_ 청소년 우울, 우울증, 심리상담, 마음습관, 마음챙김


십 대들의 우울한 마음을 보듬어주고 자존감을 높여주는 심리 에세이


“우울하고 힘도 없어요. 저 좀 이상한 건가요?” 
해가 갈수록 십 대들의 자살률이 치솟고 있고, 진로에 대한 스트레스와 코로나 블루까지 겹쳐 힘겨워하는 십 대들이 늘고 있다.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에 따르면 2020년 3월부터 9월까지의 상담을 살펴보았을 때 작년보다 ‘우울과 불안에 관한 문제’가 85.7%, ‘자해와 자살에 관한 문제’는 69.7% 늘었다고 한다. 십 대들의 우울은 ‘우울한 모습’으로 나타나기보다는 짜증, 권태 등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그래서 우울을 ‘사춘기 반항’ 정도로 치부하고 제대로 살피지 않고 넘기는 경우도 많다. 이미 빨간불이 켜진 지 오래인 십 대의 마음, 어떻게 해야 보듬고 지켜줄 수 있을까?
《사춘기라 그런 게 아니라 우울해서 그런 거예요》는 십 대들의 우울한 마음을 잘 들여다보고 지친 마음을 보듬어 주는 심리 에세이다. 공부보다 뒷전에 밀리거나, 툭하면 사춘기로 오해받는 ‘십 대들의 우울’을 살펴보고 마음의 힘이 약했을 때마다 찾아오는 우울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또한 ‘우울한 자신’을 이상하게 여기거나, ‘부정’하지 않도록 우울에 대한 편견을 거두어 준다. 누구나 우울할 수 있고, 우울해도 나는 괜찮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려 주며, 우울할 때 자신의 몸과 마음을 어떻게 지키는지 방법을 하나씩 알려 준다. 십 대 청소년들은 이 책을 통해 십 대 시기는 물론 앞으로 살면서 우울이라는 마음의 감기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울했을 때 자신의 마음을 더욱 성찰하고 스스로 자신을 보듬어주는 태도를 기르게 될 것이다.


“내가 얼마나 우울한지 관심도 없으면서…”

변덕, 반항, 투정, 화, 게으름…
사춘기라 말썽인 게 아니라 사실 우울해서 그런 거예요


이 책에 등장하는 이야기들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이루어졌어요. 그렇기 때문에 천천히 따라가다 보면 여러분의 이야기와도 만나게 될 거예요. 나의 우울, 우울감이 부끄러워서, 혹은 걱정을 끼칠까 봐, 부모님, 선생님, 친구들에게 말하지 못했던 고민을 만나 보았으면 해요. 이 만남을 통해 여러분이 위로받고 행복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갈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들어가는 글>에서


“마음이 우울한 건 제 잘못이 아니잖아요.”
툭하면 ‘중2병’, ‘사춘기’라고 오해받는 십 대들의 우울한 감정, 제대로 들여다보다

청소년들의 ‘우울’이 깊어지고 있다. 상급학교에 진학할수록 공부와 진로에 대한 스트레스는 차원이 다르게 더해진다. 불안정한 미래와 실패해서는 안 되는 사회 분위기는 십 대들의 불안을 한껏 부추긴다. 이것이 보잘것없는 자신에 대한 비하로 이어져 십 대 청소년들을 우울의 늪으로 내몰고 있다. 또한 오랫동안 비대면 일상이 되며 코로나 블루로 해소하지 못한 우울이 마음에 쌓여간다. 게다가 친구들과의 관계도 쉽지 않다. 비교와 소외 등으로 점철된 우울한 인간관계가 싫어 아예 관계 맺기를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 이렇게 청소년의 마음에 빨간불이 켜졌는데, 이런 십 대들의 우울한 마음은 툭하면 “예민보스” “중2병” “사춘기”로 오해받기 일쑤다. 그 탓에 제대로 들여다보거나 보듬어줄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매일 똑같은 일과와 공부 목표를 향하도록 내몰리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십 대들의 우울한 마음을 제대로 살펴보고 우울한 마음 상태 뒤에 자리한 진짜 감정에 대해 하나씩 알아간다. 우울은 원인이 아니라 결과이다. 어떤 감정으로 인해 우울이 다가온 것인지 차근차근 짚어가며 우리 감정에 대한 이해를 높여간다. 십 대들은 ‘우울한 자신’을 ‘나약하고 고쳐야 할 대상’으로 여기기 쉽다. 학교 현장에서 많은 학생들과 상담을 해온 저자는 누구나 우울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우울은 결코 이상한 것이 아니라고 알려 준다. ‘나만 문제가 있나?’ 하고 걱정하는 십 대들을 다독이고, 우울을 있는 그대로 보며 우울 뒤에 자리한 자신의 감정을 살피고 어루만지도록 이끌어준다. 십 대들의 우울에 대해 제대로 알려주는 심리 돋보기가 되어주고 더 나아가 마음을 따뜻하게 다독여주는 처방전이 되어 줄 것이다.

“우울이 찾아와도 나는 행복할 수 있어요.”
우울할 때 하면 좋은 마음 챙김 습관으로 마음을 지켜내다 

십 대들의 우울은 몇몇 심각한 아이들만 앓고 있는 문제가 아니다. ‘마음의 감기’라 불릴 정도로 우울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마음 상태이며, 불안정하고 과도기인 청소년기 전반에 쉽고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정서이기도 하다. 이러한 우울을 잘 받아들이고 대처하지 못한다면 더 심한 우울로 번져 일상에도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우울이 더 몸집을 불어나가기 전에 우리는 내 마음을 챙기는 습관으로 우울에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다. 
이 책은 십 대 청소년들이 일상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마음챙김 습관을 알려 주며 우울이 찾아왔을 때 내 마음을 지키는 방법을 알려준다. 누군가에게 우울은 커다란 짜증으로 나타나거나, 누군가에게는 아무것도 하기 싫은 무기력으로 나타난다. 우울은 개인마다 다른 양상을 보이며 우울을 느끼는 상황이나 순간들도 다 다르다. 저자는 나도 모르게, 혹은 특정한 상황에서,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나의 우울’에 대해 하나씩 파악하게끔 알려 준다. 그리고 가벼운 우울이 찾아왔을 때 쉽게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몸과 마음을 챙겨주는 마음 습관과 호흡법을 통해 십 대 친구들은 우울했을 때도 내 마음을 지켜낼 수 있을 것이다. 설령 우울이 찾아오더라도 우리는 행복을 미룰 필요가 없다. 행복은 우울이 다 회복되고 나서야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우울이 찾아와도 ‘내 삶의 행복’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십 대 친구들은 이 책을 통해 마음의 힘을 길러 우울해도 스스로 마음을 챙기고 지켜내는 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십 대들의 마음 건강을 지켜주는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줄 것이다. 


::: 지은이 양곤성
서울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상담교육을 전공했습니다. 서울의 여러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쳐 왔고, 현재 서울구암초등학교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상담, 심리학을 꾸준히 공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얻은 것들을 아이들에게 돌려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쓴 책으로는 《십 대를 위한 행복 찾기 심리실험실》, 《선생님도 아프다》, 《심리학 교실을 부탁해》, 《우리 아이 왜 이해력이 부족할까(공저)》, 《초등상담백과(공저)》가 있으며, 작업한 상담도구로는 <KICS 아동성격강점검사 및 전문가 매뉴얼(공저)>,  <성격강점카드 및 전문가 매뉴얼(공저)>, <2017년 개정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사용자 매뉴얼(공저)>가 있습니다.
목록

댓글목록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