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증정_ <디스코 파티>(봄볕)_ 15명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1-04-09 09:59 조회 15,517회 댓글 68건

본문

학교도서관저널 회원을 위한 이벤트입니다!

                                                     

[신청] 
- 학교도서관저널 홈페이지 '출판사 책소개' 코너 해당 이벤트 페이지에 비밀댓글(이름>전화번호>우편번호>주소) 달아주세요.
▶ 2021년 4월 16일까지~ 이벤트 페이지http://www.slj.co.kr/bbs/board.php?bo_table=ad&wr_id=30884&sca=

[당첨
- 비밀댓글(순서 : 이름 > 전화번호 > 우편번호 > 주소)로 신청한 회원 가운데 15명 추첨, 도서 증정

★ 받고 싶은 책을 받는 비결? 받고 싶은 책만 신청하는 것입니다! 
예전 회차 당첨자를 빼고 또 빼는 방식으로 당첨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매번 신청하면 당첨 횟수는 늘어날지 몰라도, 진짜 받고 싶은 책을 받을 기회는 그만큼 줄어듭니다. 진짜 받고 싶은 책을 받을 확률, 진짜 받고 싶은 책만 신청해야 올라갑니다!! 
----------------------------------------------------------------------------------------------------------------------------------------------------
K502633600_01.jpg
 
::: 누리 과정 : 5월, 나, 가족
1학년 2학기 국어 7. 무엇이 중요할까요?
2학년 1학기 통합교과 봄2. 알쏭달쏭 나
           
::: 핵심어 : 성 고정관념, 남자아이, 여자아이. 다양성, 평등, 선입견, 차별금지, 차별금지법, 놀이, 분홍색, 축구

                                                                                                     
   
성별 고정관념을 깨고 좋아하는 것을 즐길 줄 아는 아이들

남자애가 분홍색 잠옷을 입으면 어때? 여자애가 축구하는 것은?
아이들은 그저 자기가 입고 싶은 옷을 입고, 하고 싶은 운동을 할 뿐이야.
어른들의 기준으로 선을 긋지 않는, 천진한 아이들의 다양한 취향을 이야기하는 그림책.



축구 잘하는 여자아이와 예쁜 옷을 좋아하는 남자아이


성별 고정관념에 대한 담론, 페미니즘, 다양성 존중에 관한 이야기는 수도 없이 언급해도 시간이 아깝지 않은 주제이다. 수십 년 전부터 이에 관한 논의가 이뤄졌으나 진척은 매우 느린 속도로 한발 한발 나아가는 것 같다. 그러다 어느 보수적인 사람들에 의해 한순간에 퇴보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그럴수록 아이들이 보는 책에는 좀 더 다양한 취향을 가진 아이들이 나올 필요가 있다. 이미 보수적인 교육을 받은 어른들은 생각을 바꾸기가 쉽지 않겠지만 지금 한창 자라는 아이들은 나와 다른 다양한 친구들이 있다는 걸 여러 매체를 통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책이나 영상 등을 통해 세상 어느 곳에는 분홍색 옷을 좋아하는 남자아이도 있고, 축구를 잘하는 여자아이도 있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 《디스코 파티》에 나오는 아이들처럼.



내 여자 친구 피나를 소개할게!


내 여자 친구는 유치원에서 제일 예쁘고 똑똑한 피나이다. 피나 엄마 아빠가 ‘정신없는’ 예술가이지만 우리 엄마 말에 따르면 피나는 정신없지 않고 대범한 아이이다. 피나는 아는 게 많다. 피나는 남자 색깔, 여자 색깔이 없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그저 좋아하는 색깔만 있다고 했다. 듣고 보니 맞는 말이다. 나는 남자지만 분홍색, 장미색, 보라색을 좋아한다. 여자애들만 분홍색을 좋아하는 건 아니니까.


피나는 축구도 잘하고 잘 논다. 피나와 나는 재미난 장난감이나 인형 같은 걸 갖고 유치원에 간다. 우리는 늘 놀 준비가 되어 있다. 피나가 준 분홍색 옷을 입고 유치원에 갔더니 내 친구 에디가 눈을 동그랗게 뜨고 쳐다봤다. 뭐가 문제지? 에디는 내 친구이고 에디 아빠는 우리 아빠 친구이다. 우리는 일요일마다 함께 축구를 한다. 피나도 다음엔 같이 가자고 말하니까 에디 아빠가 여자애는 축구하는 거 아니라고 펄쩍 뛰었다. 그리고 나보고 그렇게 입고 다닐 거면 고추를 떼어 버리라고 했다. 내 옷차림이랑 고추가 무슨 상관이지? 유치원 선생님도 내 옷을 갈아입혔다. 츠빙어 선생님은 남자애가 여자애 옷을 입는 건 안 어울린다고 했다. 피나는 츠빙어 선생님도 안 어울리는 옷을 입었다고 지적했다. 역시 피나는 똑똑하다.


유치원에서 우당당탕 디스코 파티를 할 거다. 파티에 입고 갈 옷을 챙겨야지. 나는 전날 축구 공을 망가뜨려 속상해하는 에디에게 새 축구 공을 선물해줬다. 에디는 축구 공을 받고 무척 기뻐했다. 우리는 다 같이 우당당탕 디스코 파티를 했다. 츠빙어 선생님까지 합세하여 다양한 분장을 했다. 에디도 인디언처럼 꾸미고 재미나게 놀았다. 유치원에서 재미나게 놀고 나랑 피나는 집에 가서 소시지를 먹고 또 한바탕 놀았다. 행복한 결말은 이런 거다. 피나는 정말 똑똑하고 나는 예쁘다.


피나의 힘찬 에너지가 다른 사람들까지 밝게 물들여!


그림책을 볼 때 어른들은 글부터 읽고 아이들은 그림부터 읽는다는 얘기가 있다. 물론 모든 어른이나 아이가 그렇게 읽는다는 뜻은 아니다. 문자에 익숙한 어른들은 글부터 먼저 눈에 들어오고, 아직 뇌가 굳지 않은 아이들은 자유분방하게 그림을 접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이 그림책 역시 텍스트를 읽는 맛과 그림을 읽는 맛이 살짝 다르면서도 재미나게 연결되어 있다. 혹시 이 책을 처음 읽는 독자라면 그림부터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그리고 글을 읽고 다시 그림을 보면 어떨까? 그림으로 보이는 피나는 ‘똑똑하고 예쁘다’는 표현에 국한될 수 없을 만큼 자유분방하고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이다. 늘 깃털이나 인형, 자잘한 장난감을 가지고 다닌다. 그림 그리기, 상상놀이, 춤추기 등 못하는 게 없다. 입꼬리가 올라가 늘 미소를 짓는 표정이다. ‘정신없는’ 예술가 부모의 영향 때문인지 선입견도 없고 거침없다. 남자아이보다 축구도 잘한다. 아는 것도 많아서 적재적소에 맞는 말도 척척 잘한다.

 
그에 반해 틀에 박힌 생각만 하는 에디 아빠와 에디를 한번 보자. 처음 등장하는 에디 아빠와 에디는 칙칙한 회색빛 옷을 커플룩으로 입었다. 남자애는 남자다운 옷만 입어야 하고 여자애는 축구를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에디 아빠이니까 옷차림 역시 단조롭기 그지없다. 에디 아빠 눈에는 줄무늬색 양말을 신고 분홍색 여자애 옷을 입은 주인공도 못마땅할 수밖에 없다. 그랬는데 밝고 명랑한 피나의 영향으로 그림책 후반부로 가면서 유치원 선생님이나 에디 아빠도 조금씩 변해간다. 마지막 디스코 파티에서는 에디 표정도 엄청 밝아졌고 남자애가 여자애 옷을 입는 건 아니라고 말했던 츠빙어 선생님도 특이한 의상을 입고 아이들과 즐겁게 춤을 춘다. 피나의 영향력으로 말 그대로 행복한 결말을 맞이한 것이다.


놀이를 즐길 줄 아는 아이들


이 책의 그림 언어를 주목해보라고 하는 또 다른 이유는 피나와 나의 다양한 놀이 공간, 놀이 형태 들을 접할 수 있어서이기도 하다. 특히 놀 시간이 턱없이 부족한 우리 아이들에게 마음껏 노는 모습은 함께 따라해 보고 싶게 만든다. 잘 노는 아이들이 잘 자란다. 자기 생각을 또렷이 가지고 있고, 고정관념이나 선입견도 없는 피나 같은 아이들은 잘 놀 줄 알고 대범하다. 주위 아이들에게 즐거운 에너지를 뿜어내는 피나가 독자들에게도 힘찬 기운을 선사할 것이다.



::: 프라우케 앙엘
프라우케 앙엘은 1974년에 태어나 20년 동안 배우로 연극 무대에 서면서 청소부, 판매원, 보모, 용접공, 카페 종업원 등 온갖 일을 다 해 봤어요. 2012년에 전업 작가가 되었고 지금은 유명 작가랍니다. 거의 30번을 이사 다니다가 드레스덴에 정착하여 가족과 함께 살고 있어요.


::: 그림 율리아 뒤르
율리아 뒤르는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나 2012년부터 베를린에서 살고 있어요. 뮌스터, 부퍼탈, 브뤼셀에서 일러스트를 공부했어요. 2007년 첫 어린이 그림책 《바다 보기》를 낸 뒤 수많은 책을 출간했으며, 2009년에 낸 《어둠 속에서》로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좋아하는 것은 그림, 스케치북, 그림책, 여행 그리고 바다 밑 세상이에요.


::: 옮김 김서정
화천에서 태어나 광주, 서울, 공주, 제주를 돌아다니다 지금은 서울에서 고양이 6마리와 함께 살고 있어요. 글을 쓴 그림책으로 《앤티야, 커서 뭐가 될래?》, 《나의 사직동》 등이 있고 평론집으로 《잘 나간다, 그림책》 등이 있어요. 중앙대학교와 김서정스토리포인트에서 동화와 그림책에 대해 가르치고 있습니다.


목록

댓글목록

맑은향기님의 댓글

profile_image no_profile 맑은향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이름 : 류숙형
전화번호 : 01051960931
우편번호 : 02495
주소 :  서울시 동대문구 망우로 6길 48 휘경초등학교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