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증정_<어린이를 위한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 이야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7-02-20 20:59 조회 16,586회 댓글 23건

본문

학교도서관저널 회원을 위한 이벤트입니다!
 

[신청]
- 학교도서관저널 홈페이지 '출판사 책소개' 코너의 해당 이벤트 페이지에 비밀댓글(이름, 주소/우편번호, 전화번호)을 달아 주세요. ▶ 2017년 2월 24일까지...    

 
[당첨]
- 비밀댓글(이름, 주소/우편번호, 전화번호)로 신청한 회원 가운데 10명 추첨
-------------------------------------------------------------------------------------------------------------------------
 
인공지능 입체.jpg
 
 
동화로 보는 SW교육,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로봇, 로봇 세상의 생활과 진로!
 
어린이를 위한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 이야기
 
 
(공부가 되고 상식이 되는 시리즈 5)
김상현 지음, 박선하 그림, 팜파스 펴냄 
168×234mm | 163면 | 값 12,000원 |분야: 어린이>3-4학년 과학
발행: 2017년 2월 6일 | ISBN 979-11-7026-142-1 (73500) 
 
 
【책 소개】
 
옥스퍼드 대학에서 2020년에는 미국의 현존하는 직업 중 47%가 사라지고, 글로벌 IT 분야에서 440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거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바둑천재 이세돌을 이긴 알파고는 이제 IT에 관심 있는 이들만 아는 화제거리가 아니다. 인공지능과의 공존은 생각보다 훨씬 빨리 현실이 될 것이고, 어른들은 물론 어린이 친구들도 실감하게 된 것이다. 어린이 친구들이 주역이 되어 살아갈 미래 사회는 지금보다 훨씬 많은 부분에서 기계와의 공존이 이뤄질 것이다. 그에 따라 가치 판단의 기준도 달라질 것이라고 예상한다. 이러한 때 자라나는 새싹인 어린이 친구들은 어떤 미래와 삶을 그리며 성장해나가야 좋을까?
《어린이를 위한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 이야기》는 인공지능 기계와 함께하는 미래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며, 정보통신 기술이 가져온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살펴보는 과학 동화책이다. SW 교육,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로봇 세상의 일자리 등 한 번쯤 들어는 봤지만, 구체적으로 무슨 내용인지는 모르는 디지털과학의 영역을 동화로 흥미롭게 살펴본다. 동화를 보며 어린이 친구들은 기계와 다른 인간의 고유한 가치와 영역에 대해 자연스럽게 깨닫고, 미래에 필요한 창의적 사고력,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게 될 것이다. 또한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할 어린이 친구들에게 필요한 소양과 가치 판단에 대한 생각거리를 던져주고, 토론 주제도 이야기한다.
 
인공지능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게 될까?
 
“미래의 내 보스는 로봇이 될 수도 있어!”
 
과학 기술과 데이터, 로봇과 공존하는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갈 어린이 친구들을 위한 과학 동화
 
그렇다면 우리는 미래를 위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여러분 손으로 직접 인공지능을 만들고 하늘을 나는 로봇을 개발하겠다는 것은 아직은 조금 이를지도 몰라. 하지만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해 나간다면 빠르게 다가오는 미래에 앞서가는 인재가 될 수 있단다.
<들어가는 글> 중에서
 
 
국어, 사회, 과학, 도덕, 경제까지,
 
교과목 공부가 되고
 
세상의 눈을 키우는 사회과학 동화 시리즈 5탄!
 
 
이 책에서 자세히 살펴보아요!
*흥미진진한 소프트웨어 교육의 핵심 타파! 중요한 건 코딩 능력이 아니라 컴퓨팅 사고력이야!
*우리 삶이 점점 과학이 된다! 생활 속 사물인터넷 기술에 대해 살펴보다!
*인공지능 로봇과 인간의 결정적 차이는 무엇일까? 로봇 세상과 로봇 윤리까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살피는 어린이 리더를 위한 토론 주제!
*과학과 인문 사이! 어려운 주제를 쉬운 생활 동화로 풀어주다!
 
 
【출판사 서평】
 
로봇이랑 친구가 되고, 우리 집이 똑똑해진다구? 그런데 ‘어떻게?’
어렵기만 한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재미나게 알려주는 과학동화가 온다!
 
어른은 물론, 어른이 친구들에게도 인공지능은 이제 먼 훗날이 아닌 현실의 주제가 되었다. 바둑기사 이세돌을 이긴 ‘알파고’는 어린이 친구들에게도 익숙한 이름이고, 정규과목이 된 ‘소프트웨어 교육’이 당장 학업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실생활에서 느껴지는 인공지능은 어쩐지 어렵기만 하다. 영화 <아이언맨>에 나오는 인공지능 비서 ‘자비스’는 멋져 보였는데, 실제 기술은 너무 어렵게만 보인다. 그리고 실제로 일어나기에는 아직 멀지 않았나 싶기도 한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지금 시행되는 기술이고 어린이 친구들이 주역이 되어 살아갈 미래에는 더 당연한 현실이기도 하다. 하지만, 어린이 친구들이 인공지능 시대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알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디지털 지식에 대해 어려운 말로 풀어낸 책들이 많기 때문이다. 기술 용어가 많이 등장해 어쩐지 더 소프트웨어 교육은 어렵게 느껴지고, 인공지능은 더 복잡한 주제로만 보인다.
《어린이를 위한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 이야기》는 어른들조차 익숙하지 않은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 이야기에 대해 어린이 친구들이 재미있어 하는 ‘동화’로 풀어내며, 생생하고 즐겁게 알 수 있게 도와준다. 코딩 교육과 프로그래밍이 대체 무엇인지 어린이들은 물론 부모님들도 어렵게 느껴진다면 함께 봐도 좋을 과학동화책이다. 더 나아가 현재 이야기되는 사물인터넷, 빅 데이터, 인공지능 로봇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흥미로운 동화로 그려낸다. 그저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는 것만으로도 디지털 세계의 지식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 1차, 2차, 3차 산업혁명보다 더 파급력이 클 것이라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와 준비에 대해 알게 될 것이다. 급변하는 미래의 리더로 성장하고, 적응력을 키워갈 어린이 친구들은 꼭 읽어봐야 할 과학동화책이라고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교육, 정보통신 기술과 산업, 로봇과 함께하는 영역은 무엇일까?
로봇 시대를 살아갈 어린이들의 꿈과 적응 소양에 대해 일깨워주다!
 
미국의 44대 대통령 버락 오바마는 ‘하루에 한 시간씩 코딩 교육을 하라’고 강조했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는 ‘모든 사람이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한다’며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을 이야기했다. 《어린이를 위한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 이야기》는 지금 전 세계와 우리나라에서 시행되는 소프트웨어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고, 여기에 필요한 공부와 소양이 필요한지를 살펴본다.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지 알쏭달쏭한 개념도 명쾌히 알려준다. 생생한 동화를 통해 미래 시대에 꼭 필요한 소양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코딩 능력보다 더 중요한 ‘컴퓨팅 사고력’에 대해 살펴보며, 소프트웨어 교육의 핵심을 알려 준다. 4편의 옴니버스 동화로 구성된 이 책은 각각 ‘소프트웨어 교육과 프로그래밍’, ‘사물인터넷, 빅 데이터 기술’, ‘인공지능 로봇’, ‘로봇과 공존하는 미래 시대 일자리와 생활상’에 대해 생생한 모습을 보여준다. 어렵기만 한 개념을 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날로 발전하는 과학 기술만큼이나 꼭 필요한 인문학적 질문도 던져준다. ‘로봇이 인간을 대신할 수 있을까?’, ‘과학에서 윤리는 어떤 역할을 할까?’, ‘미래 시대에 더 중요해지는 인간의 역할과 일은 무엇일까?’와 같은 질문을 던지고 함께 그 답을 찾아나간다. 미래 시대 펼쳐질 어린이 친구들의 꿈과 진로에 대한 토론도 보여 주어, 긍정적인 호기심을 심어줄 것이다.
 
【지은이】
 
김상현
어린 시절부터 만들고 부수고 하는 것을 좋아해 과학자나 공학자가 되겠다는 꿈을 꾸었습니다. 고등학생 때는 기계설계를, 대학에서는 공업디자인을 전공했으나 부족한 능력에 좌절하기도 하고 결국 과학자의 꿈은 잠시 접고 과학 대중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지요. 국내에서 벤처 붐이 한창일 때 IT 관련 벤처기업에서 실무를 쌓은 후 인터넷 과학매체 ‘대덕넷’을 통해 과학 콘텐츠 제작일을 하였습니다. 지금은 동아사이언스에서 과학 콘텐츠를 만들고 부수고 하는 일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림 박선하
대학에서 애니메이션을 전공하고 만화와 캐릭터, 동화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어린이 친구들에게 재미있는 상상력을 선사하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 오늘도 즐겁게 그립니다.
그린 책으로 《임신출산 육아백과: 엄마, 나는 성장하고 있어요》, 《다문화 친구들, 울끈불끈 사춘기가 되다!》, 《십 대를 위한 영화 속 과학인문학 여행》, 《다문화 친구들, 울끈불끈 사춘기가 되다!》, 《신나는 법 공부: 어린이 생활 속 법 탐험이 시작되다!》, 《미래를 살리는 착한 소비 이야기》,《적금은 뭐고 펀드는 뭐야?》, 《미래를 이끄는 어린이를 위한 소셜미디어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책의 구성】
 
이야기 하나. SW교육? 프로그래밍은 뭐고 코딩은 뭐야?
- 도전, 삼총사의 프로그램 만들기!
세상에서 제일 어색한 소프트웨어 팀이 결성되다!
작은 사무실에서 탄생한 어마어마한 애플리케이션
내 아이디어가 세상을 움직이는 제품이 된다고?
드디어 아이템을 순서도로 만들어 나가다!
삼총사, 즐거운 프로그래밍에 빠져들다!
*프로그래밍에 대해 알아보자/우리나라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은 어떻게 이뤄질까?/프로그래밍을 해보고 싶다면 이 프로그램으로 시작해보자!/정말 우리가 만든 앱이 팔릴 수도 있을까?
 
이야기 둘. 집이 똑똑해지고 환경이 과학이 된다
-세진이네 사물인터넷 이야기
우리 집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세진, 저절로 운전하는 차를 타고 가다
점점 똑똑해지는 집에서 보낸 하루
*집에 있는 모든 제품이 인터넷으로 연결된다면 어떻게 될까?/의사 선생님도 사물인터넷?/자동차는 이제 더욱 똑똑해질 거야
 
이야기 셋. 로봇이 엄마를 대신할 수 있을까?
-엄마를 닮은 인공지능 로봇 안나와 지수의 홈런 볼
안나가 항상 내 곁에 있어서 다행이야
모두의 사랑을 담은 홈런 볼
*인공지능은 어떻게 그렇게 똑똑해?/로봇이 사람을 대신할 수 있을까?/인공지능이 사람을 공격하지 않을까?
 
이야기 넷. 우리가 사는 미래는 정말 로봇이 지배할까?
-인공지능 시대에 대한 토론 수업
차가운 겨울방학, 우리의 앞날에는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
로봇과 함께하는 삶, 인공지능 시대에 일어나는 일들
삼총사, 더욱 중요해지는 인간의 삶에 대해 토론하다
*인공지능 시대에 인간은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우리의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영화 <아이, 로봇>/데이비드 레스닉의 ‘과학의 윤리’/말도 뜻도 어려운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일까?
목록

댓글목록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