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나무를 심는 사람들 신간] 열하일기로 떠나는 세상 구경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나무를심는사람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6-08-19 10:43 조회 14,916회 댓글 0건

본문

열하일기로 떠나는 세상구경







시리즈: 나무클래식 08

제 목: 열하일기로 떠나는 세상 구경

  글  : 이강엽

그림 : 김윤정



출판사: 나무를 심는 사람들

출간일: 20168월 20일

쪽  수 : 240

판 형: 150*210

가 격: 13,000

독자대상: ·고등학생부터 성인까지

ISBN : ISBN 979-11-86361-28-3 (44810)





책 소개


박지원을 최고의 문장가로 만든 문제적 여행서, 열하일기를 열 가지 이야기 구조로 나누어 세상을 바라보는 법을 배우다. 열하일기로 떠나는 세상 구경열하일기한 편에 녹아 있는 박지원의 생각법, 관찰법, 기록법 등을 통해 청소년들이 더 넓고 깊게 세상을 보고 자신만의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열하일기는 글로 쓴 버라이어티쇼!

생생한 기록만큼 연암의 생각으로 더 주목 받는 책!



열하일기로 떠나는 세상 구경에서 한국 고전 문학 전공자인 저자 이강엽 교수는 박지원의 열하일기를 새로운 세상을 느끼고 경험하는 여행의 가치가 가장 잘 드러나는 책으로 꼽는다. 열하일기로 인해 문장가로서 박지원의 명성이 높아지기도 했지만, 사실 열하일기는 출간 당시에 정조로부터 소설식 문체를 유행시킨다는 이유로 질책을 받아 반성문을 쓰기도 한 문제적 여행서였다.


그럼에도 열하일기가 당대부터 지금까지 최고의 여행서로 여겨지는 데는 박지원이라는 뛰어난 작가에게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박지원은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지성인이자 문인이다. 당대의 문인들이 대부분 일찍부터 공부해서 과거를 준비하고 또 벼슬에 올랐지만, 박지원은 집안이 기울어 뒤늦게 공부를 시작한 데다 과거를 포기하고 황해도 금천 연암협에 은거하며 글공부에만 전념했다. 그 때문에 다른 문인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시각과 문장을 지니게 되었다.


열하일기는 박지원이 가진 독특한 시각과 문장력이 고스란히 드러난 작품이지만 워낙 방대한 내용인 데다 소설처럼 줄거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어서 그 내용을 파악하기가 쉽지는 않다. 책의 구성에서도 날짜별로 그날 있었던 일들을 적는 일기의 형식을 띠고 있지만, 내용에 따라 별도의 제목을 달아서 독립된 글로 완성을 하기도 했다. 박지원은 열하일기한 편에 한쪽으로는 일기처럼 진행하면서도 다른 한쪽으로는 일야구도하기, 상기, 곡정필담등 독립된 문학 작품으로 보아도 손색이 없을 만한 명작을 여러 편 남겼다. 거기에다 당시의 지식인들이 배척했던 소설인 호질이나 허생전까지 담아 두었으니, 글로 쓴 버라이어티쇼라고 할 만하다.






우리 고전 베스트 3 완결

 

한국 고전 문학을 전공한 이강엽 교수는 고전 문학 중에서 특히 이야기 문학에 관심을 두고 연구와 글쓰기를 하고 있다. 평소 삼국유사, 구운몽, 열하일기가 가장 중요한 우리 고전이라고 꼽아 왔는데, 어떻게 하면 청소년들에게 이 세 작품의 참맛을 느끼게 해 줄 수 있을까 고민해 왔다.


이번 책 열하일기로 떠나는 세상 구경삼국유사 어디까지 읽어 봤니?, 구운몽 9인의 레벨업 프로젝트에 이어 여러 나라를 여행하고 책 읽기를 좋아하는 중학생 현기에게 들려주는 방식으로 열하일기에서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내용 구성에 신경을 썼다. 여행을 떠나기 전의 마음 자세, 술잔·벽돌·수레 등 작은 것으로 읽는 세상 이야기, 나라 밖에서 우리나라의 장단점을 들여다보는 법 등 열 가지 세상 구경이라는 주제로 나누어 내용을 소개한다. 특히 박지원의 문체를 최대한 살려 원문을 현대적으로 해석해서 그 안에 숨은 연암의 생각들을 꼭 짚어서 알기 쉽게 들려준다.


이 책은 이강엽 교수의 우리 고전 재밌게 읽기의 마지막 편으로 청소년들이 우리 고전을 어려워하지 않고 재밌게 읽을 수 있도록 18세기 조선 지식인 박지원의 생각과 느낌이 21세기 청소년의 생각과 느낌을 이끌어 줄 수 있는 폭 넓고 깊이 있는 안목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더 궁금해코너를 통해 청소년이 궁금해할 만한 점들을 한 번 더 짚어 주고 있다.

특히 삽화가 김윤정 씨가 여행서라는 특색에 맞추어 특유의 만화적 감각과 현대적인 삽화로 열하일기』를 여행서의 이야기 방식으로 재해석하여 생동감 있는 여행기로 만들었다.

 


문의 : 나무를 심는 사람들 마케터 _ 임수진 (010-5017-0537)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